[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
제 1장 성장∙발달 이론
제 1절 성장∙발달의 개념
제 2절 인간의 성장∙발달 원리
제 2장 태아 및 신생아의 발달
제 1절 태아의 발달
1)태내의 발달
2) 임산부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3) 출산
제 2절 신생아의 발달
1) 신생아의 상태 : 2주~4주
2) 신체적 기능과 특징
3)감각기관의 발달
4) 운동발달
제 3장 유아의 발달(0~2세)
제 1절 신체 및 운동능력의 발달
1)신체 발달
2) 운동능력의 발달
제 2절 정서 및 성격 발달
제 3절 인지적 발달
1) 지향반응(orienting behavior)
2) 습관화(habituation)
3) 문제 해결력
4) 피아제(Piajet 1896 스위스 생물학자)의 인지적 발달
5)대상 영속성(object permanence)
제 4절 언어 발달
제 5절 사회성 발달
제 4장 아동의 발달(2~6세)
제 1절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1)신체 발달
2)운동기능 발달
제 2절. 정서 및 성격 발달
1)정서의 형태
2) 성격발달
제 3절 인지적 발달
1) Piaget(피아제)의 전조작기(2~6세)
2) 지각 3) 인지개념 4) 기억력 발달
제 4절 언어 발달
제 5절 사회성 발달
제 5장 학령기 발달
제 1절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제 2절. 정서 및 성격 발달
제 3절 인지적 발달
1) Piaget(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7~12세)
2) 지각 발달 3) 기억 발달 4) 사고 발달
제 4절 언어 발달
1) 언어의 기능 2) 언어능력의 발달
3) 어휘의 발달 4)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제 5절 사회성 발달
1) 학교의 영향 2) 교우관계 3) 도당 집단(gang group)
제6절 도덕성 발달
1)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이론
2) 인지적 발달이론-피아제와 콜버그
3)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 6장 청년기 발달(청소년기)
제 1절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1) 신체 발달 2) 운동기능의 발달 3) 성적 발달
제7장. 각 생애주기 복지실천
1. 태내기의 복지실천 분야
2. 영아기의 발달과제
3. 영아기의 복지실천 분야
4. 유아기 발달과제와 복지실천
5. 걸음마 유아기 (만 2-4세) 복지실천 분야
6. 학령전 유아기(만 5-6세) 복지실천 분야
7. 아동기 발달과제와 복지실천
8. 아동기의 복지실천 분야
9. 영.유.아동기의 공통적 복지실천분야
10. 청소년기의 복지실천 분야
11. 청년기의 발달과제와 복지실천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생애주기란 인간의 보편적 삶의 과정을 강조하는 의미이다. 장애인에 있어서도 각 생애의 시기에 요구되는 개인적 차원의 발달과업과 가족, 사회 환경이 지원하는 조건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고, 축복속에서 임신을 하여 출산을 하면 인생에 있어 가장 큰 행복을 우리는 누구나 느끼게 된다. 그러나 출산을 하여 초보 맘이 아기를 키우는 것에는 많은 궁금증이 동반된다. 그 중 우리는 아기의 호칭을 그저 몇개월된 아기 또는 신생아기를 지난 아기도 신생아라 하기도 하면서 정확한 호칭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 또한 맘들끼리 "누구집 아기는 몇개월에 기었다하더라" "누구집 아기는 몇개월 됐는데 벌써 혼자 걷는다고 하더라" 하면서 비교를 하는데 '우리 아기는 왜 똑같은 개월수 있데 저렇게 하지 못할까' 하는 의문과 함께 혹시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걱정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그 부분에 있어 시기에 따른 평균적인 운동발달 단계와 함께 성장과 발달에 따른 호칭을 집필해 본다. 사람이 태어나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서 그 연령에 다른 발달과 성장은 대단히 중요하다. 그 시기에 맞는 성장이 멈추면 결국 장애로 나타나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수 없게 되어 다른 사람과 동등한 수준을 유지하는데 지장을 초래하여 지체되기도 하며 낙오되는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각 연령에 맞는 적당한 성숙과 발달은 개인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제 1장 성장∙발달 이론
제 1절 성장∙발달의 개념
성장이란, 각 부분의 크기(size)나 전체로서 생체 크기의 증가를 말하며 계속적인 증가를 의미함. 발달이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부분의 형상 변화와 각 부분의 기능적 통합을 뜻함. 영∙유아가 학습에 필요한 신체적∙신경학적 발달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고, 학습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된 연령과 시기에 따라 교육계획안을 세울 수 있다. 영∙유아의 타고난 욕구와 흥미에 맞춰 학습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안내해주는 교사와 잘 준비된 환경이 필요함. 기능의 양적 증가 또는 복잡성을 가리키는 말로서, 영∙유아에서 성인으로 출생후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신체의 크기가 증대해 가고 기능도 원활해지는 동시에, 심리적 기능과 구조가 보다 높은 수준으로 진전 되어간다.
- 참고문헌
-
곽형식외(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형설출판사
고주애(2003). 방과후 아동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 및 대처교육활동. 제15차 방과후 아동지도사를 위한 웍샾 자료)
이근철 외 2인. 『도덕과 교육론』 서울: 무진신서, 1998.
이영춘. 『도덕과 교수·학습』 서울: 교학연구사, 1994.
이윤상. 오윤성 공저.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다락방 서원, 2000.
임규혁・이차숙. 『발달심리학』 서울: 집문당.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