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

제 1장 성장∙발달 이론
제 1절 성장∙발달의 개념
제 2절 인간의 성장∙발달 원리

제 2장 태아 및 신생아의 발달
제 1절 태아의 발달
1)태내의 발달
2) 임산부가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3) 출산
제 2절 신생아의 발달
1) 신생아의 상태 : 2주~4주
2) 신체적 기능과 특징
3)감각기관의 발달
4) 운동발달

제 3장 유아의 발달(0~2세)
제 1절 신체 및 운동능력의 발달
1)신체 발달
2) 운동능력의 발달
제 2절 정서 및 성격 발달
제 3절 인지적 발달
1) 지향반응(orienting behavior)
2) 습관화(habituation)
3) 문제 해결력
4) 피아제(Piajet 1896 스위스 생물학자)의 인지적 발달
5)대상 영속성(object permanence)
제 4절 언어 발달
제 5절 사회성 발달

제 4장 아동의 발달(2~6세)
제 1절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1)신체 발달
2)운동기능 발달
제 2절. 정서 및 성격 발달
1)정서의 형태
2) 성격발달
제 3절 인지적 발달
1) Piaget(피아제)의 전조작기(2~6세)
2) 지각 3) 인지개념 4) 기억력 발달
제 4절 언어 발달
제 5절 사회성 발달

제 5장 학령기 발달
제 1절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제 2절. 정서 및 성격 발달
제 3절 인지적 발달
1) Piaget(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7~12세)
2) 지각 발달 3) 기억 발달 4) 사고 발달
제 4절 언어 발달
1) 언어의 기능 2) 언어능력의 발달
3) 어휘의 발달 4)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제 5절 사회성 발달
1) 학교의 영향 2) 교우관계 3) 도당 집단(gang group)
제6절 도덕성 발달
1)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이론
2) 인지적 발달이론-피아제와 콜버그
3)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 6장 청년기 발달(청소년기)
제 1절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1) 신체 발달 2) 운동기능의 발달 3) 성적 발달

제7장. 각 생애주기 복지실천
1. 태내기의 복지실천 분야
2. 영아기의 발달과제
3. 영아기의 복지실천 분야
4. 유아기 발달과제와 복지실천
5. 걸음마 유아기 (만 2-4세) 복지실천 분야
6. 학령전 유아기(만 5-6세) 복지실천 분야
7. 아동기 발달과제와 복지실천
8. 아동기의 복지실천 분야
9. 영.유.아동기의 공통적 복지실천분야
10. 청소년기의 복지실천 분야
11. 청년기의 발달과제와 복지실천

참고자료

본문내용
생애주기란 인간의 보편적 삶의 과정을 강조하는 의미이다. 장애인에 있어서도 각 생애의 시기에 요구되는 개인적 차원의 발달과업과 가족, 사회 환경이 지원하는 조건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고, 축복속에서 임신을 하여 출산을 하면 인생에 있어 가장 큰 행복을 우리는 누구나 느끼게 된다. 그러나 출산을 하여 초보 맘이 아기를 키우는 것에는 많은 궁금증이 동반된다. 그 중 우리는 아기의 호칭을 그저 몇개월된 아기 또는 신생아기를 지난 아기도 신생아라 하기도 하면서 정확한 호칭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 또한 맘들끼리 "누구집 아기는 몇개월에 기었다하더라" "누구집 아기는 몇개월 됐는데 벌써 혼자 걷는다고 하더라" 하면서 비교를 하는데 '우리 아기는 왜 똑같은 개월수 있데 저렇게 하지 못할까' 하는 의문과 함께 혹시나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걱정을 하기도 한다. 그래서 그 부분에 있어 시기에 따른 평균적인 운동발달 단계와 함께 성장과 발달에 따른 호칭을 집필해 본다. 사람이 태어나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서 그 연령에 다른 발달과 성장은 대단히 중요하다. 그 시기에 맞는 성장이 멈추면 결국 장애로 나타나 원만한 사회생활을 할 수 없게 되어 다른 사람과 동등한 수준을 유지하는데 지장을 초래하여 지체되기도 하며 낙오되는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각 연령에 맞는 적당한 성숙과 발달은 개인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제 1장 성장∙발달 이론

제 1절 성장∙발달의 개념

성장이란, 각 부분의 크기(size)나 전체로서 생체 크기의 증가를 말하며 계속적인 증가를 의미함. 발달이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부분의 형상 변화와 각 부분의 기능적 통합을 뜻함. 영∙유아가 학습에 필요한 신체적∙신경학적 발달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고, 학습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된 연령과 시기에 따라 교육계획안을 세울 수 있다. 영∙유아의 타고난 욕구와 흥미에 맞춰 학습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안내해주는 교사와 잘 준비된 환경이 필요함. 기능의 양적 증가 또는 복잡성을 가리키는 말로서, 영∙유아에서 성인으로 출생후 청년기에 이르기까지 신체의 크기가 증대해 가고 기능도 원활해지는 동시에, 심리적 기능과 구조가 보다 높은 수준으로 진전 되어간다.







참고문헌
곽형식외(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형설출판사
고주애(2003). 방과후 아동을 위한 아동학대 예방 및 대처교육활동. 제15차 방과후 아동지도사를 위한 웍샾 자료)
이근철 외 2인. 『도덕과 교육론』 서울: 무진신서, 1998.
이영춘. 『도덕과 교수·학습』 서울: 교학연구사, 1994.
이윤상. 오윤성 공저.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다락방 서원, 2000.
임규혁・이차숙. 『발달심리학』 서울: 집문당.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론인간의 생애주기는 태아기 때부터 노년기까지 시간 및 환경의 흐름에 따라 갖는 일정한 주기를 말하며 각 생애주기에 필요한 적절한 욕구 충족 및 환경조성이 수반되어야 인간은 안정적으로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고 성장발달을 이어갈 수 있다. 하지만 현대사

  • (A+ 레포트) 인간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생애구조를 수정 종결하고, 성인후기에 적절한 새로운 형태의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젊음과 나이의 균형을 취해야 함. 남은 에너지를 쏟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일과 놀이를 모색※장년기 위기: 신체노화, 사회적 문화에 대한 스트레스, 경제적 스트레스, 이별/상실감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그 외 성적인 변화, 자아문제※장년기 사회복지실천: 가족해체, 실직, 빈곤※자녀의 발달단계 기준에서 본 가족발달단계에서 부모의 역할① 학령전기: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에 대해서
  •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애에 관한 연구와 실천에서는 생애주기의 문제가 최근 복지 선진국에서 새롭게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며, 국내에서는 이러한 관점의 도입을 위한 본격적인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고 있는 이유는 장애인에 대한 무의식적인 차별, 또는 장애인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발달 가능성에 대한 부정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고 생각된다. 현재까지 우리사회에

  • [의료사회사업]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
  • 사회사업 대상에서 아동과 청소년에 중점을 두어 개념적 정의를 내려보면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에서 통용되고 있는 태아기(임신~출산), 유아기(0~2세), 학령전기(2~4세), 아동기(4~12세), 청소년기(12~22세), 청년기(22~35세), 장년기(35~60세), 노년기(60세 이상)의 구분 중, 육체적 기능 정도와 의학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아동 및 청소년기를 성장이 어느 정도 완성되는 18세 이전까지로 보고 있다.ⅱ.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적 함의인간은 각각의 생애 발달 단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태아기, 유아기, 학령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Ⅰ. 인간발달1. 인간발달을 보는 관점 2.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3. 발달단계 Ⅱ. 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 1. 태아기 (임신 ~ 출산) 2. 유아기 (출생 ~ 2세) 3. 학령전기(2세~4세) Ⅲ. 아동기 1. 아동기 전기(5-6세, 대략 유치원 시기에 해당) 2. 아동기 후기(프로이드의 잠복기, 초등학교 과정. 6세~ 12세) Ⅳ. 청소년기 1. 청소년기 전기(12-18세) : 신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