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신체발달과 정서발달 및 심리발달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신체발달과 정서발달 및 심리발달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유아발달과 학습의 원리
2. 유아의 신체 발달
1) 신체 변화와 운동 및 지각 능력
2) 청소년기-신체 변화와 성적 성숙
3. 인지 발달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영아기 : 0세에서 2세 정도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취학전 아동기 : 2세에서 7세 정도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 학동기 : 7세 경에서부터 11,2세정도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까지
4. 정서 발달 및 사회성 발달
1) 유아기의 기질 차이 - 성격의 기반
2) 유아기의 애착 형성 - 세상과 인간에 대한 신뢰 형성의 기초
3) 또래 관계
4) 청년기의 자아정체감의 확립 - 자기에 대한 탐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의 발달은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 그리고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더욱 심신이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이 지속되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은 정서적, 심리적 불안으로 나타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유아는 발달특성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한 반면, 아직 신체 기능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다. 또한 유아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판단능력이 부족하므로 항상 사고의 가능성을 안고 있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참고문헌
김인경(1994). 청소년기 자아중심성 하위구인의 내용타당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발달, 7(1), 21 - 43.
서봉연(199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의 발달, 윤 진 외9인, 청소년심리학. 서울:한국청소년연구원.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윤 진(1993). 발달, 최정훈 외 5인, 인간 행동의 이해, 서울:법문사.
이춘재(1992).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 윤 진 외9인, 청소년심리학. 서울:한국청소년연구원.
장휘숙(1992). 청년심리학. 서울:장승.
황상민(1995). 정서발달, 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 유아의 심리. 서울:중앙적성출판사.
Ainsworth, M. D. S.(1979). Attachment as related to mother-infant interaction. In J. G. Rosenblatt, R. A. Hinde, C. Beer, & M. Busnel(Eds.), Advances in the study of behavior, 9. Orlando, FL : Academic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대책
  • 청소년기는 신체적인 발달과 함께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이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이다. 특히 정서적으로는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부모나 형제, 그리고 친구들과 공유할 수 없는 감정의 경험을 통해서 고립감을 느끼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사회적으로는 또래집단에 의하여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청소년들을 보다 나은 인격체로 성장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이지만 가정이나 학교에서 청소년에 대한 제 역

  • 영유아 보육사업의 개선방안
  • 및 결손가정의 증가, 자녀양육에 대한 가족기능의 약화 등의 사회적 문제들이 등장함에 따라 보육이 사회적 관심사가 되고 있다.1. 보육이란?어린아이의 신체적 발육과 지적 교육, 정서의 건전한 발달을 위하여 노력하는 일을 말한다. 어린아이는 심신(心身)의 발육이라는 큰 특징을 갖는다. 어린아이의 몸과 마음의 성장을 장애하는 요인을 없애 주고, 순조로운 성장을 촉진하는 일이 육아의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인간은 생리적으로나 심적으

  • [발달심리학] 영화 GO 를 통해 본청소년기의 특성과 자아개념
  • 발달심리학 영화를 통해 본 청소년기의 특성과 자아개념Ⅰ.들어가는 글1. 영화 선정 동기2. 줄거리(Synopsis) Ⅱ.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징1. 이유 없는 반항2. 자아정체감의 성장3. 또래집단의 가치 중시4. 신체적 변화Ⅲ.청소년기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이론1. Freud 2. Erikson 3. Piaget 4. Kohlberg 5. Sullivan 6. Marcia 7. Bandura 8. Benedict 9. Rogers 10. BronfenbrennerⅣ. 영화에서 나타난 청소년기의 특성1. 성인영화 간판을 보는 장면 - 이성에 대한 호기심2.

  • A+ 보장 정신 간호 실습 schizophrenia 조현병 간호과정 간호진단 레포트
  • 및 경과1) 대상자가 복용하고 있는 약물 ①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기간 제시(10. 25~10 26)기간 제시(11.1~현재)주치료 약물솔리안정 200㎎ 1T 점심식후솔리엔정 400㎎ 1T 취침전루나팜정 1T 취침전마그밀정 2T 취침전프로이머정 1T 취침전리스펜정 1㎎ 2T 2am. 취침전리스펜정 2㎎ 1T 취침전데파코트서방정 250㎎ 2T 2am. 취침전 클로르프로마진염산염 50㎎ 1T 취침전리보트랄정 2T 2am. 취침전아빌리파이정 10㎎ 2T 2am. 취침전솔리안정 200㎎ 1T 점심식후솔리엔

  • 개별 사정 보고서 사례
  • 및 여가활동 지원장애물없음. 비공식적 자원자원재능교육주1회(목), 방문 학습을 통한 개별적인 학습 지원.가족이 다니는 교회대상자의 가족에게 정서적인 지지를 해줄 수 있음.장애물없음.5) 입소 전․후의 개입과정기 간내 용입소전1993년보이타 치료94. - 96.○○재활병원 입원, 물리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심리치료 경우 내성적이며 위축되어 있고 큰소리를 참지 못해 과민반응을 보여 이에 대한 치료를 받음)97.3. - 00.7.삼육재활센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