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놀이지도] 수놀이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학 교육의 필요성

2. 환경 구성

3. 놀이감

4. 교사의 역할

5. 활동의 예

본문내용
1. 수학 교육의 필요성
1) 유아기의 수 경험은 유아의 논리적 사고의 기초를 형성한다.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양을 비교하고 측정해 보기, 여러 가지 사물의 모양을 비교하여 분류하기, 계단을 오르내리며 계단의 수를 세어보기, 꽃 목걸이를 만들때 꽃-빨대-꽃-빨대 순서로 꽂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서 측정하기, 분류하기, 수세기, 패턴 만들기 등과 같은 수학적 경험을 하게 된다. 유아기의 이러한 수학적 경험은 유아의 논리적 사고의 기초는 유아가 성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를 추측해내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2) 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은 유아의 문제해결능력을 발달시킨다.
유아는 일상생활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에 접하게되며 그런 문제들을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결해보는 과정에서 수학적 전략이나 방법을 배울수있다.
예를들어 병원놀이에서 의사와 간호사의수(수세기), 진료의 순서(순서짓기), 역할 바꾸기의시간(시간개념), 의료도구의 정리(분류하기), 의료비 계산(더하기, 빼기)등이다.
3) 유아기의 수학적 경험의 결손은 유아 후기의 인지발달이나 초등학교에서의 학습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초등학교에서의 수학능력을 진증시키기 위하여 영유아기때의 수학적인 경험에서 얻어진 논리․수학적 구조나 기술전략등은 초등학교에서의 수학능력을 증진시키기위하여 영유아기때의 수학적인 경험에서 얻어진 논리․수학적 구조나 기술 전략등은 초등학교에서의 수학 학습능력에 기반됨을 부정할수없는일이다. 패턴등의 인식 활동은 유아에게 수학의 논리적 구조를 함축하고 있는 곱셈, 방정식과 같은 수학활동과 연결이 되어 초․중등학교에서의 수학 학습과 관련이 되는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적교육과정의 기초한 놀이지도
  • 놀이장-32Ⅰ. 놀이집1. 일반적 고찰소꿉놀이 영역은 유치원에서 항상 인기 잇는 놀이영역 중에 하나이며 유아들은 가족 역할놀이를 하기 위해 이용하며 이 놀이의 복합성과 지속시간은 유아의 나이, 나타나는 지도력의 유형, 소품들의 다양함과 진기함에 따라 달라진다. 놀이집에 창의성을 가미하면 보다 많은 유아들을 가족 역할놀이로 유인할 수 있고 또래집단의 협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 동시에 이런 종류의 상상놀이는

  • [보육교사론] 실내 자유놀이영역 중 한 영역을 선택한 뒤, 해당 영역에서 영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지도 방법
  • 보육교사론 실내 자유놀이영역 중 한 영역을 선택한 뒤, 해당 영역에서 영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지도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기 자기조절능력 발달이란2. 실내 자유놀이영역 중 언어영역에서 자기조절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지도 방법-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기는 자기조절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며, 자기조절에서

  • 전체수업 교육계획안 - 5월 달력 꾸며 보기
  • 수저통점심식사 정리 및 양치질 지도1:00~1:10맛있게 먹고 정리정돈을 한다.양치질을 바르게한다. 식사를 다한 유아는 양치질을 한다. 식사를 다한 순서대로 교재교구 놀이를 한다.신체운동건강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도시락 수저통 양치컵칫솔 치약약속 정하기 및 야 외활동1:10~1:50공공 규칙을 지킬수 있다.야외 활동을 한다.T : 야외 활동을 할 꺼에요. 오늘 야외 활동은 유치원 뒷산 에가서 할껀데 선생님이 보물

  • 일일 교육 계획안 - 봄 달력꾸미기
  • 수저통점심식사 정리 및 양치질 지도1:00~1:20맛있게 먹고 정리정돈을 한다.양치질을 바르게한다. 식사를 다한 유아는 양치질을 한다. 식사를 다한 순서대로 교재교구 놀이를 한다.쌓기놀이영역화단 만들기, 우리 집 꾸미기역할놀이영역소풍 놀이, 선생님 놀이언어영역가족 인형 놀이, 가족 신문 만들기수조작놀이영역누구의 물건일까?과학영역꽃의 구조에 대해 알아보기봄 나물에 대해 알아보기조형영역카네이션 만들기(종이접기

  • 유아들이 자유선택활동 시 영역별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놀이지도)
  • 유아들이 자유선택활동 시 영역별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하시오 (놀이지도) 내용유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놀 때보다 더 잘 놀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자유란 환경, 공간, 개인의 신념과 가치가 외부의 제약이나 그 어떤 것에도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상태를 말하며, 선택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선택하는 결정을 말한다. 즉 유아의 자유로운 선택활동은 그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