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_유아들이 교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놀이 주제에 대해 교실 전체에 게시판, 화보, 놀이자료 등 다양하게 구성해야 한다 주제 우리동네와 관련한 놀이 영역별 환경구성 할 수 있는 자료를 3개 이상 제시하고, 제시한 놀이자료 중 택 1하여 가능한 놀이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놀이지도
유아들이 교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놀이 주제에 대해 교실 전체에 게시판, 화보, 놀이자료 등 다양하게 구성해야 한다. 주제 ‘우리동네’와 관련한 놀이 영역별 환경구성 할 수 있는 자료를 3개 이상 제시하고, 제시한 놀이자료 중 택 1하여 가능한 놀이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 동네’ 환경구성 자료
(2) 놀이활동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 사회의 유아는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보낸다. 유아교육기관은 이러한 유아들을 위한 놀이공간을 마련해두고 있다. 이렇게 마련된 놀이공간에서 하는 다양한 활동들은 유아의 신체적, 인지 정서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주로 하는 활동에 맞추어 하는 유아의 발달을 돕기 위한 놀이 활동 공간 구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에 유아들이 주제 ‘ 우리 동네’와 관련된 놀이 영역별 환경구성 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 제시한 놀이자로 중 1가지를 택하여 가능한 놀이 활동이 무엇이 있는지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우리 동네’ 환경 구성 자료
유아들을 위한 놀이 영역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역할 영역, 언어영역, 쌓기 영역, 과학영역, 미술 영역 등이 그에 해당한다. 물론 이와 같은 영역의 이름을 2019 개정 누리교육과정 이후 정형화하지 않고 있긴 하지만 현장에서는 유아의 교육활동을 위해 구분지어 사용하고 있다. 이에 만4세 유아의 ‘우리 동네’ 환경 구성 자료를 놀이 영역별로 나누어 3가지씩 제시하겠다.
먼저 언어영역의 환경구성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동네 단어 카드를 제시한다. 동네와 관련된 다양한 단어들을 나타낸 카드를 만들어본다. 예를 들어, 상점, 공원, 버스, 학교 등의 단어를 그림과 함께 나타내어 유아들이 시각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이 카드를 활용하여 단어 맞추기, 이야기 만들기 등의 놀이를 통해 언어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다. 둘째, 동네 이야기 책 코너를 구성한다. 동네를 소재로 한 다양한 그림책을 제공한다. 책을 통해 동네 생활, 친구와의 교류, 다양한 상황에서의 대화 등을 유아들에게 제시하며 이야기를 나누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어휘력과 이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동네 소리 맞추기 게임을 구성한다. 동네에서 들리는 다양한 소리들을 표현한 소리 카드를 제작하여 유아들이 해당 소리를 듣고 맞추는 게임을 진행한다. 소리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는 소리인지 이야기해보면서 언어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다음으로 역할영역의 환경구성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가게놀이를 위한 환경구성을 한다. 이에 ‘우리동네 가게 놀이 활동을 구성하여 진행할 수 있다. 실내 환경에서 가게 놀이는 유아들에게 사회적인 교류와 거래의 개념을 이해하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어,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파는 우리동네 장터, 도서를 빌리고 반납하는 우리동네 도서관, 신발이나 옷을 판매하는 우리동네 옷가게 등의 역할을 부여할 수 있다. 각 가게에 필요한 소품들을 준비하여 유아들이 직접 가게 주인이 되어 보며, 상품을 정리하고 판매하는 역할을 체험하도록 한다. 둘째, 우리동네 지도 자료로 환경구성을 한다. 우리 동네에 존재하는 다양한 직업인물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역할을 이해하게 하는 놀이를 준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동네 소방관, 우리동네 경찰관, 우리동네 우체부 등의 역할을 부여하고, 각 직업에 필요한 도구나 의상을 준비하여 유아들이 해당 직업의 역할을 체험하게 한다. 셋째, 우리동네 건물 놀이 활동을 제시한다. 우리 동네에 있는 다양한 건물들을 소개하고, 그 건물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는 놀이를 진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동네 병원, 우리동네 학교, 우리동네 시장 등의 건물을 소개하고, 각 건물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연출해 볼 수 있다. 이때 건물의 모형을 제작하여 역할영역에 구성해놓는다.
미술영역의 환경구성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동네 모형을 제작하여 구성해 놓는다. 이 동네모형을 유아들과 함께 만들 수도 있고 교사가 제작하여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이 모형을 도색하고 장식하는 과정을 추가하여 동네의 모습을 표현해볼 수 있다. 둘째, 동네 사진이나 인쇄물을 구성한다. 이때 사진을 잘라서 동네 콜라주 활동으로 유아가 동네의 모습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다. 셋째, "우리 동네 그리기" 환경 구성에 대한 자료를 준비한다. 어린이들에게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의 모습을 그려보게 하면, 그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동네의 모습을 미술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이 활동은 어린이들의 관찰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2) 놀이활동 설명
위에서 제시한 다양한 환경구성 활동 중 역할영역의 우리동네 지도 환경구성을 활용한 놀이활동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우리동네 지도를 활용하여 우리동네 직업 놀이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먼저, 우리동네 지도를 역할 영역에 미리 준비해 놓는다. 이때 지도에 교사는 동네의 주요 장소와 건물, 그리고 그곳에서 일하는 직업인물들을 표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방서 위치에는 소방관, 경찰서 위치에는 경찰관, 우체국 위치에는 우체부 등을 표시한다. 이렇게 하면 유아들은 지도를 통해 우리 동네의 구조와 각 장소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다음으로 각 직업을 대표하는 소품과 의상을 준비한다. 소방관이라면 소방차와 소화기, 헬멧 등, 경찰관이라면 경찰차, 모자, 손수건 등, 우체부라면 우체통, 편지, 모자 등을 준비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각 직업의 도구와 역할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이때 소품과 의상 꾸미기 활동을 미술 수업과 접목하여 진행할 수 있고 이때 직접 의상을 만들어 직업놀이를 진행한다면 직업에 대한 이해와 흥미가 높아질 것이다.
유아들에게 우리동네 지도를 보여주고 각 직업인물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한다. 그리고 각 직업의 소품과 의상을 보여주며, 그것들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설명한다.
이제 유아들이 각 직업인물의 역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들에게 원하는 직업을 선택하도록 하고, 그 직업의 의상을 입고 소품을 사용해보도록 한다. 이때 교사는 유아들이 직업의 역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체험하도록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유아들이 체험한 직업과 그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진다. 각자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그 역할을 하면서 느낀 점은 무엇인지 공유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직업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자신의 경험을 언어로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Ⅲ. 결론
위와 같이 놀이 영역별로 우리 동네 주제의 다양한 환경구성을 할 수 있고 이를 활용한 활동을 구성할 수 있다. 위와 같은 환경구성 및 놀이 활동은 유아의 다양한 인지적 영역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더 나아가 유아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회적인 교류, 다양한 직업의 이해, 동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유아들이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회성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우리 동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동네 곳곳에 호기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로써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여진다.
Ⅳ. 참고문헌
1. 이사임(SAIM YI). (2023). 공립유치원 교사의 자유놀이에서 실내 놀이공간 구성에 대한 인식과 실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2), 587-610. 10.22251/jlcci.2023.23.12.5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프로그램] 영유아 프로그램
  • 중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한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스스로 계획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의 자기표현을 독려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표현하고 타인의 이야기도 존중할 수 있는 아이가 되도록 돕는다.3. 프로그램의 목표♣ 건강한 어린이 건강한 신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나온다. 건강한 신체로 다양한 활동과 상호작용이 가능 하며 건강한 생각을 하도록 한다.♣ 즐거운

  • [유아교육학] 표준보육과정의 운영ok
  • 환경에 적절한 실행을 할 수 있도록 탄력성 있는 보육과정의 운영의 기회를 보장하여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보육과정과 함께 보육 실행의 지침이나 자료 등과 같이 실천을 돕는 각종 보육 자료를 개발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본문에서는 표준보육과정의 필요성, 관정, 구성원리, 구성세부원리, 교사의 역사, 상호작용원리, 환경구성원리 보육, 영역별 보육목표와 내용, 보육과정 서비스의 기능, 패러다임의 변화, 운영평가에 대해서 하기로 한다.II.

  • [특수교육] 우리동네지도안- 수업계획서
  • 있는 실정이다. 이 과제에서는 지역 사회에서의 우리 집이라는 공간 및 위치 개념을 확립시키고, 우리 집을 중심으로 한 지역 사회의 모습을 인식하게끔 지도하며, 각자의 집을 중심으로 한 이웃의 환경을 알고 자신의 집에 대한 각종 정보들을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제 생활 환경을 중심으로 지도하기 위해 각자의 집과 동네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조사 활동을 하게 하고, 실제 모습의 사진 및 비디오 자료를 통하여

  • 만 4세 교육계획안-동계 올림픽에 대해 알아보기
  • 가능해진다. 협응력이 요구되는 단추끼우기, 지퍼 올리기, 신발끈 묶기 등과 같은 조작적 기능을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이 형성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 사회성 발달친구에게 관심이 많아지기 시작한다. 특히 동성 친구에게 관심이 많다. 역할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아직 조직적으로 역할을 분담하지는 못한다. 이들의 집단 형태는 수시로 바뀌고 한 가지에만 열중하는 것이 아니라 여기 저기 돌아다닌다. 유아들은 점차 타인의 요구

  • 프로젝트접근법(어린이집의프로젝트접근법, 프로젝트접근법사례, 프로젝트접근법활동계획안)
  • 택활동 영역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일부에서는 교사가 준비한 교구나 활동을 중심으로 활동의 내용이나 전개방향이 교사 주도적이고 대집단 활동의 경우 지식의 전달에 중점이 주어지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최근의 유아교육자들은 지식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경험을 통해서 구성되는 것이라고 하였으며 유아가 지식을 구성하는 것을 돕기 위해 한가지 주제에 대해 장시간에 걸쳐 탐색하면서 유아에게 의미 있는 구체적인 경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