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놀이 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20 / 2017.07.2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유아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자유선택활동] 자유놀이(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년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2
- 하고 싶은 말
-
유아 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2. 유아놀이의 중요성
3. 유아놀이지도의 의의
4. 유아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유아 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2. 유아놀이의 중요성
3. 유아놀이지도의 의의
4. 유아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 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유아에게 놀이는 생활의 활력소이며 전부이다. 모든 놀이가 생활이기도 하지만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더욱 강조되고 있다. 더 나아가 유아는 놀면서 배우게 된다. 즉 유아들은 놀이를 통하여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루어 내며, 그 속에서 놀이에 적합한 환경을 선택하고 변형하여 자기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창조해 낸다. 이처럼 놀이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유아놀이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검토되어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 교실 내에서 교사와 유아와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놀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놀이 활동이 보다 교육적이고 가치 있는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환경의 제공과 효율적인 놀이지도가 필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 놀이 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와 흐름은 시대적인 상황과 현장의 필요성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 놀이는 추상적이고 유동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고 명확하게 내리기가 어렵다...<중략>..
2. 유아놀이의 중요성
3. 유아놀이지도의 의의
4. 유아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 기관의 하루 일과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자유놀이 시간은 유아교육기관만의 독특한 시간으로 교사의 전문성과 성실성을 가장 잘 엿볼 수 있는 시간이다. 유아들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교사는 철저한 놀이 계획과 준비, 상호작용, 관찰로 효율적인 지도를 수행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파악하고, 놀이 시 갈등과 혼란을 최소화하며, 유아들이 놀이 전략을 만들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놀이의 주인은 유아이므로 놀이에 참여한 유아의 내적 동기와 만족, 즐거움을 중시해야 한다. 교사는 각 유아의 놀이 발달 단계와 특징을 알아야 하며, 한 눈에 교실 전체 유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관찰자, 경청자, 질문자, 자료 준비자, 지원자, 참여자, 촉진자, 격려자, 정보 제공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교사가 놀이를 방관하거나 지나치게 간섭 할 때 놀이에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주게 되므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개입의 정도가 적당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한 후 유아들의 현재 관심사와 흥미, 놀이 상황에 맞게 적절한 지도방법을 택해 놀이지도에 임해야 한다. 적절한 놀이 방법을 택하기 위해서 교사는 놀이관찰을 기초로 그때그때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놀이지도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자다. 이 지도방법은 교사가 유아들의 놀이를 관객처럼 구경하며 관찰하는 것이다. 교사는 놀이영역 가까이에서 유아들이 놀이하는 것을 바라보며 관삼을 보이고 고개를 끄덕이거나, 진행 중인놀이가 중요함을 인정하는 비언어적 표현을 한다...<중략>..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박찬옥?정남미?임경애(2004). 유아놀이 지도. 학문사.
박찬옥?정남미?곽현주(2008). 놀이지도. 정민사.
김재만(1998). 교육철학사.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