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놀이 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20 / 2017.07.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2. 유아놀이의 중요성
3. 유아놀이지도의 의의
4. 유아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유아 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2. 유아놀이의 중요성
3. 유아놀이지도의 의의
4. 유아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 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유아에게 놀이는 생활의 활력소이며 전부이다. 모든 놀이가 생활이기도 하지만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더욱 강조되고 있다. 더 나아가 유아는 놀면서 배우게 된다. 즉 유아들은 놀이를 통하여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루어 내며, 그 속에서 놀이에 적합한 환경을 선택하고 변형하여 자기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창조해 낸다. 이처럼 놀이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므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유아놀이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검토되어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 교실 내에서 교사와 유아와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놀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놀이 활동이 보다 교육적이고 가치 있는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환경의 제공과 효율적인 놀이지도가 필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 놀이 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
놀이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와 흐름은 시대적인 상황과 현장의 필요성에 따라 변화되어 왔다. 놀이는 추상적이고 유동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그 정의가 매우 다양하고 명확하게 내리기가 어렵다...<중략>..

2. 유아놀이의 중요성

3. 유아놀이지도의 의의

4. 유아놀이지도 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 기관의 하루 일과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자유놀이 시간은 유아교육기관만의 독특한 시간으로 교사의 전문성과 성실성을 가장 잘 엿볼 수 있는 시간이다. 유아들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교사는 철저한 놀이 계획과 준비, 상호작용, 관찰로 효율적인 지도를 수행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파악하고, 놀이 시 갈등과 혼란을 최소화하며, 유아들이 놀이 전략을 만들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놀이의 주인은 유아이므로 놀이에 참여한 유아의 내적 동기와 만족, 즐거움을 중시해야 한다. 교사는 각 유아의 놀이 발달 단계와 특징을 알아야 하며, 한 눈에 교실 전체 유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관찰자, 경청자, 질문자, 자료 준비자, 지원자, 참여자, 촉진자, 격려자, 정보 제공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교사가 놀이를 방관하거나 지나치게 간섭 할 때 놀이에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주게 되므로,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개입의 정도가 적당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놀이를 주의 깊게 관찰한 후 유아들의 현재 관심사와 흥미, 놀이 상황에 맞게 적절한 지도방법을 택해 놀이지도에 임해야 한다. 적절한 놀이 방법을 택하기 위해서 교사는 놀이관찰을 기초로 그때그때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놀이지도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자다. 이 지도방법은 교사가 유아들의 놀이를 관객처럼 구경하며 관찰하는 것이다. 교사는 놀이영역 가까이에서 유아들이 놀이하는 것을 바라보며 관삼을 보이고 고개를 끄덕이거나, 진행 중인놀이가 중요함을 인정하는 비언어적 표현을 한다...<중략>..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찬옥?정남미?임경애(2004). 유아놀이 지도. 학문사.
박찬옥?정남미?곽현주(2008). 놀이지도. 정민사.
김재만(1998). 교육철학사.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을 논하시오
  • 유아를 위한 좋은 보육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에서도 보육기관 지도자들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연령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 각자 맡은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이때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보육의 질과 관련지어 매우 중요하다, 보육교사를 비롯한 보육시설 지도자들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자. Ⅱ. 본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시켜 감으로써 점차로 사회화 되어간다. 즉 유아교육의 주된 목적은 유아가 자기 자신 및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와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관계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자신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복지에 대하여 배려할 수 있으며,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 책임감 있는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다. 유아는 가정이라는 사회 집단 속에서 출생하여 점차적으로 또래 놀이 집단, 유치원, 학교, 종교집단, 직장 등과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2) 교사의 사명2. 교사의 자질1) 개인적인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2) 전문적인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

  • 부모교육4공통) 조손가족과 재혼가족특성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0k
  •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유치원 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이렇게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은 역사적으로나 맥락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관련 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은 여러 가지 형태로 강화되고 있으며, 부모 스스로도 해당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 장에서는 부모교육4공통 1.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20점),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10점)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2. 부모교육에 관한 이론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2)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3) 부모효율성훈련이론4) 교류분석이론 3. 부모교육의 목적4.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관점 2) 자녀의 관점3) 사회의 관점 5. 부모교육의 내용1) 유아교육과 부모의 역할2) 유아발달의 특징과 지도방법 3) 유아의 문제행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