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적교육과정의 기초한 놀이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학급경영] 학급경영계획안
- 유아교육평가4공통)아래에제시된 관찰주제가운데 하나를 선택-놀이상호작용-하여관찰후행동분석하고 어떤교육이나프로그램 혹은 교사의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0k
- 초등학교(초등교육) 노래지도, 자습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놀이지도, 발명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발표력신장지도, 생활지도, 여름방학지도
-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특징,원리,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내용,상호작용,수행평가, 말하기듣기교육(말하기듣기지도)사례,내실화방안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말,수놀이학습,문제해결협동학습,경제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독서교육,보건교육,통일교육,과학교육 분석
- 본문내용
-
REPORT
<협동적교육과정의 기초한 놀이지도>
목차
Ⅰ. 놀이집 -------------------------------------------1
Ⅱ. 적목놀이------------------------------------------3
Ⅲ. 모래놀이------------------------------------------6
Ⅳ. 물놀이--------------------------------------------9
Ⅴ. 미술활동-----------------------------------------11
Ⅵ. 동화 들려주기-----------------------------------13
Ⅶ. 음률 활동---------------------------------------15
Ⅷ. 과학과 사회-------------------------------------22
Ⅸ. 요리---------------------------------------------26
Ⅹ. 교실 당번일-------------------------------------28
. 등원·귀가 모임, 특별 행사, 협동 게임------30
. 실외 놀이장-------------------------------------32
Ⅰ. 놀이집
1. 일반적 고찰
소꿉놀이 영역은 유치원에서 항상 인기 잇는 놀이영역 중에 하나이며 유아들은 가족 역할놀이를 하기 위해 이용하며 이 놀이의 복합성과 지속시간은 유아의 나이, 나타나는 지도력의 유형, 소품들의 다양함과 진기함에 따라 달라진다. 놀이집에 창의성을 가미하면 보다 많은 유아들을 가족 역할놀이로 유인할 수 있고 또래집단의 협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 동시에 이런 종류의 상상놀이는 배타적인 경향이 있고 유아는 안정된 가족을 이루면, 그들의 놀이집을 자신의 영역이라 생각하며 다른 유아들의 참여가 쉽사리 받아들여지지 않게 된다.
2. 놀이집 영역의 확장
놀이에서 보다 많은 유아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놀이집 바로 옆에 제2의 상상놀이 영역을 만드는 것이다. 특히 ‘이웃집’을 만들면 상상놀이의 주제에 맞게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변화를 줄 수 있는 효과를 준다.
3. ‘이웃’의 역할
이웃은 놀이집의 가상 가정을 모방하지 않으면서 그것을 보완한다. 새로운 이웃이 생길 때마다, 가족 구성원들에게는 새로운 가능성들이 제공된다. 그들은 장을 보기를 하기위해 외출도 가능하고, 이웃집 인형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소방대원에게 전화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다른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역할이 생기며 이런 새로운 인물의 배역은 그 놀이집을 중심으로 활동함으로 유아들에게 활동의 중심지 역할을 할 수 있게된다.
(1)이웃 식품점
준비물: 낮은 테이블, 놀이돈, 전화, 저울, 팻말, 금고2개, 물건을 담을 봉투, 간단한계산 기, 쇼핑 바구니와 쇼핑 수레, 여러 식품들로 채워진 선반
놀이 장면: 주도적인 여자 아이가 금고에서 돈을 나누어 주고 교사는 금고가 은행임을 알려준다. 그후에 교사는 돈의 사용법을 알려준다. 유아들은 바구니와 손수 레를 이용하여 물건을 산후 계산대에 줄지어 서있거나 돈을 지불하고 계산원 역활아이는 계산하는 흉내를 내기도 하며 놀이를 지속한다. 물건이 텅 비었 을 때 교사는 유아들에게 가게 문을 닫을 것을 제안하고 아이들에게 물건 채 우는 법을 알려주고 다시 가게를 열어 놀이를 지속시킨다.
협력의 기회: 유아들에게 놀이 안에서 커다란 소품을 사용하게 하면 놀이를 더욱 흥미있 게 하고 더욱 협동적으로 진행되는데 예를 들어 커다란 쇼핑 바구니는 함께 쇼핑을 할수 있게 해주고 커다란 쇼핑 봉투는 유아들이 물건 담는 일을 함 께 하도록 조장한다.
(2) 이웃 음식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누놀이][고누놀이 교육적 효과][고누놀이와 전통놀이 사례][민속놀이][고누놀이 방법]고누놀이 기원, 고누놀이 분류, 고누놀이 교육적 효과, 고누놀이와 전통놀이 사례, 고누놀이와 민속놀이, 고누놀이 방법
- [아동 놀이활동][특수교육아동][정신지체아동][자폐아동]특수교육아동 놀이활동,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아동) 놀이활동, 학습부진아동 놀이활동, 자폐아동(자폐범주성장애아동,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초등체육] 초등체육 5학년 표현활동 모의수업 -손짓, 발짓, 몸짓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