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영역별 놀이지도의 교육적 가치를 서술하고 활동사례 (3가지이상)를 함께 제시하여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4 / 2020.06.1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흥미영역별 놀이지도의 교육적 가치를 서술하고 활동사례 (3가지이상)를 함께 제시하여 적용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흥미영역이란

2. 흥미영역의 가치

3. 흥미영역별 놀이지도의 교육적 가치
1) 언어 영역
2) 책보기 영역
3) 수학, 조작놀이 영역
4) 과학 영역
5) 컴퓨터 영역
6) 조형 영역
7) 역할놀이 영역
8) 쌓기놀이 영역
9) 음률 영역
10) 물, 모래놀이 영역
11) 실외 놀이 영역

4. 활동사례
1) 도서대여 놀이 활동
2) 협력적 읽기 활동
3) 실외놀이 통합 활동
4) 역할놀이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는 유아가 사회적ㆍ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실현하는 유아교육의 매체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는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최적환경으로서 유치원 공간을 흥미영역별로 구분하여 제시하며, 유아가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운영한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는 자신의 내적동기, 흥미에 의하여 스스로 놀이영역, 또래, 놀이재료를 선택하여 즐긴다. 그러므로 놀이영역별로 구분된 유치원 환경안에서 자유선택활동은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하나로서 유아의 놀이적 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가장 잘 드러날 수 있는 시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흥미영역별 놀이지도의 교육적 가치를 서술하고 활동사례 (3가지이상)를 함께 제시하여 적용해 보겠다.
참고문헌
양옥승(2004). 유아 때부터 시작하는 자유선택 교육. 학지사.
이숙재(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고수미(2011). Piaget와 Vygotsky의 유아놀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영실(2009). 유아 쌓기놀이의 뇌과학적 이해.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사례 C의 일찍 일어나기 과제 수행정도 218 사례 C의 출결률 변화정도 218 사례 C의 아침식사하기 과제 수행정도 219 사례 C의 수행평가 참여정도 220 사례 C의 출결률 변화정도 220 사례 D의 일어나기 과제 수행정도 221 사례 D의 출결률 변화정도 222 사례 D의 귀가시간 변화정도 222 사례 D의 성적향상을 위한 도움활동 정도 223 사례 D의 줄넘기하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놀이와 일이라는 두 개의 영역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하는 구체적인 내용으로 기본적인 과정과 특별활동과정으로 구분하면서, 기본과정은 다시 9개 영역으로 특별활동은 10개 영역으로 구분한다.(2)타일러의 종합적ㆍ체계적인 교육과정 모형타일러(Tyler)는 “교육과정과 수업의 원리라는 저서를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모형을 제시하는데, 그는 학교가 달성해야 할 교육의 목표는 무엇이며, 그러한 목적달성을 위해 제공되어야 할 교육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가치질문의 확인 및 (용어의)명료화②유의미한 사실들의 수집③유의미한 사실들의 진위평가④사실들의 적절성을 명료화함⑤잠정적 가치결론의 도출⑥결정 속에 함축된 가치원칙에 대한 검사or도덕적 문제사태의 제시- 가치문제의 확인과 명료화- 자기 입장의 선택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잠정적 가치결정 및 가치원리의 검사- 입장의 수정 및 의사결정- 실천 동기 강화 및 일상 생활에의 확대 적용3. 가치원칙 검사방법(⑥): `새/반증사례 검사: 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

  • 사회과학 지능에 대한 궁금 점
  • 놀이, 과학 장비, 수 게임그것을 측정하여라그것을 비판적으로 생각하여라그것을 개념화 하여라공간적시각적 제시, 미술활동,상상 게임, 마인드 맵,시각화그래프, 지도, 비디오, 레고 세트, 미술 재료,착시, 카메라, 그림 도서관그것을 보아라그것을 그려라그것을 시각화 하여라그것을 색칠하여라마인드 맵을 그려라신체-운동적체험적 학습, 드라마, 춤, 스포츠, 촉각활동, 이완훈련건축 도구, 점토, 스포츠 장비, 조작할 수 있는 물건, 촉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