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문학비평과 비판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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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화 무훈전(武訓傳)에 대한 비판(1950년~ 51년)

2. 소야목(蕭也牧)의 창작과 일부 작품에 대한 비평(1951년)

3. 유평백(兪平伯)의 《홍루몽(紅樓夢)》연구에 대한 비판

4. 호풍(胡風) 문예사상 비판

본문내용
모택동(毛澤東)은 [연설] 에서 “문예계의 중요한 투쟁 방법 중의 하나는 문예비평이다”라고 말하였다. 그것은 정치 의도를 체현하는 정치와 예술의 결재이자, 많은 경우 확실히 ‘투쟁’ 수단으로 변하였다. 이 문예비평은 그러한 문학 ‘규범’에 부합한 작가와 작품을 지지하고 찬양하는 데 쓰이는 한편, 다른 한편으로는 정도는 다르지만 규범을 벗어난 ‘반역’ 경향의 작가와 작품을 경고하고, 비평과 비판을 가하는 데 쓰였다.
당대의 중국에서 신문과 잡지로부터 비평받은 작가들은 일반적으로 자기변호의 권리가 없었으며, 반(反)비평‘은 더더욱 말할 필요조차 없었다. 이러한 비판운동은 毛澤東이 직접 지도하는 때가 많았으며 전국적 범위에서 여기에 관련된 글과 편지들을 대규모로 발표케하였다. 그 중 주요한 비판운동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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