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제론] `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중국사회와 관료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줄거리

[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정부관료제의 이미지에 대한 분석,비판
본문내용
[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정부관료제의 이미지에 대한 분석,비판
원작은 소설이라고 한다.

‘원작은 진원빈(陳源斌)의 단편소설 《만가소송萬家訴訟》이다. 지방 문예지에 게재(揭載)된 뒤 톈진(天津)의 전국지 ‘소설월보(小說月報)’ 91년 8월호에 전재(全載)되었다. 소설의 무대는 중국 중부 안휘성(安徽省)의 수향(水鄕) 일대 농촌이고 주인공은 만씨의 아내인 하벽추(何碧秋)이다. 남편 만선경(萬善慶)이 집중 작물로 장려되고 있던 유채를 심지 않고 보리를 심었는데 이를 안 촌장은 화가 나서 그만 남편의 ‘중요한 부분’을 걷어차 버렸다. 이 촌장이라는 사람은 문화대혁명 중에 민병대 대장을 맡아 거들먹거리던 남자다. 하벽추는 촌장의 사죄를 요구하며 촌에서 향의 경찰서로, 그리고 현과 시의 공안국으로, 급기야는 현의 재판소까지 가서 소송을 하지만 결과는 배상금으로 인민폐 3백 위엔을 받는 것이 전부다.(중략)“소송하는 법“을 홍보하기 위한 임민문학은 명감독의 손을 거쳐 자영 농민의 빨간 고추처럼 긍지높고 정신적 향기가 넘치는 영상으로 멋지게 다시 태어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중국, 영화로 가다(지난 백 년간의 중국인의 삶과 역사)-후지이쇼조 지음,김양수 옮김.지호 출판사


영화는 추국과 촌장의 자존심 대결이기도 하고, 추국이라는 한 개인이 국가권력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구조이기도 하다. 또한 농촌과 도시를 대비시켜 개혁개방 정책 이후 농촌과 도시의 달라진 모습과 그 갈등을 그대로 담아내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여성과 남성이 차지하는 위치는 어떻게 달라졌는지, 전통과 현대적 요소가 어떤 식으로 충돌을 일으키는지에 대해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보여줌으로써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이 끼어들 틈이 없도록 만들었다.

먼저 영화의 좀 더 깊은 이해를 위해 당시 중국의 농촌사회의 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모택동 사망 이후 약간의 권력조정기를 거쳐 집권한 등소평은 ‘실천만이 진리검증의 유일한 방법이다‘라며 모택동을 도마 위에 올리는 일을 감행하고 그를 신격화하지 말고 결과를 가지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것을 강조하였다. 그는 또 ’한개의 중심과 두개의 기본점’ 정책을 내걸고 모든 국가 전력을 경제발전(한 개의 중심)과 개혁,개방 그리고 사회주의 노선의 견지, 인민민주전정의 견지, 공산당 영도의 견지, 마르크스 레닌주의와 모택동사상의 견지라는 4개 기본 원칙(두 개의 기본점)에 쏟을 것을 강조한다.
모택동은 많은 업적을 남겼지만 대약진운동의 실패와 문화대혁명으로 인한 인민경제피폐라는 오점을 남겼다. 그는 이상적이고 카리스마적 지도자였다. 반면에 등소평은 개혁파이고 실용주의적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등소평의 유명한 ‘흑묘백묘론(黑猫白描論)-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그만이다’라는 말은 이를 잘 나타내준다고 하겠다. 그는 농업-상업-국방-과학기술 순으로 개혁을 해야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학을 무시하고 사장을 중시하여 현실정치에 적극 참여하였다. ② 향약 실시를 주장하여 향촌 사림들의 농민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③ 예학과 보학을 발전시켜 신분상의 우위를 유지하려 하였다. ④ 향촌의 중소지주층으로서 중국 중심의 화이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⑤ 향촌의 자치를 주장하면서 서원을 통하여 성리학적 유교질서를 유지하려 하였다. 6. ① 해설 「삼국사기」는 그야말로 고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에 남긴 기록물, 이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 등을 가리키며, 인간이 거쳐온 모습이나 인간이 행위로 일어난 사실을 말하는 단어로도 쓰인다. 따라서 역사 연구란 이야기(narrative)를 통해 연속된 사건들을 검증하고 분석하며 종종 인과 관계를 객관적으로 규정하기도 한다. 역사학은 고고학, 사회학 등의 주변 학문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다. 역사라는 개념은 또한 넓은 의미에서 사건이나 사물의 자취를 총칭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인간이 기억하여 실제

  • 고려시대 음서와 과거 관련 논문 요약문
  • 에는 고려 光宗 景宗에 관리로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李許謙의 대에 慶源李氏는 일정하게 사회적 기반을 가지고 신분적 지위를 누렸던 것으로 보인다.李許謙에서 시작하여 자대인 翰訥安國孝夫人을 거쳐 翰의 子 子淵, 子 祥代에 이르러 慶源李氏는 고려사회에 뚜렷이 두각을 나타내게 되었다. 子淵 子祥代를 비롯한 4대의 慶源李氏 家系에서는 몇까지 특징이 있다. 첫째, 가족의 作名에서는 일정하게 行列化 현상이 나타난다. 이

  • [관료제] `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중국사회와 관료제
  • 영화에 나타난 정부관료제의 이미지에 대한 분석,비판귀주이야기에 나타난 중국사회와 관료제감독장이머우張藝謀제작펑이팅馮義亭각본리우헝劉恒주연궁리鞏莉상영시간100분제작사베이징영화학원청년영화제작소제작연도1992년귀주이야기 秋菊打官司, The Story Of Qiu Ju 1992년 영화로 원제는 《추국타관사(秋菊打官司)》로 추국이 소송을 걸다라는 뜻이다. ‘귀주‘는 영어 제목인 《The Story Of Qiu Ju》에서 치우쥐로 발음되는 추

  • [중국영화와 동양사상] 중국영화를 통해 본 동양의 사상
  • 귀주 이야기 (동양적 사상 VS 서양적 사상 , 관료주의 VS 체면치레)-동양 문화 형성에 커다란 기여를 했었던 중국, 그러나 그러한 중국이 새로운 문제를 발생시키는 문화를 접변하면서부터 겪는 갈등이라는 것은 어느 한 가지 로만 설명할 수 없는 것이다. 이 귀주 이야기는 이러한 중국의 새로운 문제 를 편하고 어렵지 않으며 보편적으로 제안한 영화이다. 영화에서의 체면치레, 그리고 형식적이고 융통성 없는 관료제를 통해 동양 문화와 서양 문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