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열한 거리 영화장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열한 거리 영화장르분석
영화장르연구- ‘비열한 거리’를 보고.
장르분석의 동기
나는 개인적으로 조폭영화를 매우 좋아한다. 복잡한 이유를 다 떠나서 단지 멋있다는 생각과 나는 저렇게 단순하면서도 위험하게 살수는 없을 것이라는 데에서 나오는 일종의 동경심 때문이 아닌가 한다. 내가 이번에 장르분석을 해볼 작품은 유하감독의 2006년작 ‘비열한 거리’ 이다. 조인성이 주인공역으로 분한 이 영화는 범죄영화의 한 장르인 네오느와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상당히 어려운 영화이거나 진지한 영화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이 영화에 감동을 받은 한명의 관객으로써 장르분석을 해보려고 한다. 그저 멋있기 때문에가 나의 동기이다.
스토리
비열한 거리는 주인공은 조인성이 분한 삼류조폭조직의 2인자 병두이다. 조직의 보스와 치고 올라오는 후배들 틈에서 제대로 된 기회한번 잡지 못하는 그는, 조직 내에서도 하는 일이라곤 떼인 돈 받아주기 정도인 3류 막장 조폭이다. 몸이 편찮으신 어머니와 두 동생까지 책임져야 하는 그는 철거촌에 남겨진 집 한 채마저 뺏기게 된 상황에서 매우 힘들어 한다.
어렵사리 조직에서 얻어낸 오락실 경영권마저 조직 간의 분쟁으로 인해 그리고 보스의 이해관계에 의해 다른 이에게 빼앗기게 되자 병두는 악에 받치게 된다. 그러던 와중에 자신이 속해있는 ‘로타리파’ 뒤를 봐주는 스폰서인 황회장이 은밀하게 병두에게 접근을 시도한다. 황회장은 자신의 목줄을 붙잡고 있는 박검사를 제거해주면 병두의 보스대신 병두를 스폰 하겠다는 제안을 하게 된다. 병두는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박검사를 제거하고 뒤이어 조직의 보스를 해치우게 된다.
오락실 경영권을 소유하게 된 이전 시점에 병두는 오래된 친구인 민호를 만나게 된다. 민호는 조폭에 대한 영화를 찍기 위해 의도적으로 병두에게 접근하는 인물이다. 민호 또한 영화로써의 성공에 목말라 하고 있기 때문에 의도적인 접근을 하게 된다. 민호와의 관계속에서 또다시 병두는 초등학교 동창인 현주를 만난다. 현주와의 사랑도 우여곡절 끝에 피어나게 되고 황회장의 스폰으로 인해 사업적으로도 매우 성공가도를 달리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병두는 청천벽력과도 같은 소식을 듣게 된다. 영화를 제작하던 민호가 자신이 박검사를 죽였다는 애기를 영화 속에 담게 된다. 이로써 영화는 성공하게 되지만 황회장은 범죄의 전말이 드러나길 꺼려해서 병두를 제거하려고 한다. 병두는 이것도 까맣게 모른 채 민호를 죽이려고 한다. 황회장에게 찾아가서 민호를 죽이겠다고 애기 하고 조직의 부하들을 이끌고 가지만 결국에는 조직의 2인자였던 종수가 배신을 하게 된다. 종수는 병두를 황회장에게 제물로 바치어 사건을 마무리 짓고 자신이 1인자로 올라서게 된다. 황회장은 이제 종수에게 스폰을 하면서 민호에게는 영화제작사업을 같이 할 것을 제안한다.
비열한 인물분석
1.병두
병두라는 인물은 대단히 소시민적인 부분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사회적인 성공이 단지 자신의 부귀영화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부하나 주변의 친구 그리고 가족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 그렇게 되려고 노력한다. 29살의 나이에 30이전에 사회적인 입지를 다져놓지 못한 병두는 어느 정도 자신의 위치에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영화 안에서 병두는 ‘이 세계에 한번 발을 들여 놓은 이상 거하게 쇼부한번 쳐야하지 않겠느냐’ 고 거듭 애기하고 있다. 쇼부 즉 성공의 의미인 이 단어는 자신의 조직원들을 다독거리는 의미 이외에도 자신과의 약속이란 측면이 크다고 생각한다. 그는 거듭된 자신과의 약속을 통해서 다짐을 하게 되고 그러한 다짐이 성공을 위한 배신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배신들로 비열한성공을 거둔 병두는 민호의 비열한 배신으로 인해서 종수와 황회장의 배신까지 받게 된다.
2.상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괴물의 느와르적 경향- 영화 괴물의 장르 연구
  • 영화 감독은 한 시퀀스를 시작하기 위해 처음엔 전지적 시점을 취하고 그 다음엔 그 시퀀스의 필요에 따라 중심 인물의 시점 안팎을 이동한다. 인물의 놀란 표정의 장면 다음에는 반드시 ‘괴물’의 흉측한 모습을 나타내는 장면이 이어짐으로써, 연상 몽타주를 창조한다. 6.결론지금까지 영화 ‘괴물’이 드러내는 주제적인물의 캐릭터갈등의 해결방식스타일 적인 측면에서의 느와르 장르의 경향을 살펴보았다. 요컨대, 느와르 영화와 연관되는

  • 사회 계급의 문제 분석 논문평
  • 영화에서 계급, 가족, 도시의 문제를 이끌어내어 사회구조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은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또한 범죄영화의 이면에 숨겨져 있던 불편한 사회의 진실들을 표면화시킨 것에 의의가 있다. 하지만 저자가 선택한 두 개의 범죄영화는 모두 ‘조폭이야기’이다. 저자의 분석대상의 영화선택은 지엽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다. 범죄영화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요즘 자주 나오는 장르는 싸이코패스와 같은 스릴러 영화이다. 대중이 많이 접하는

  • [사회심리] 한국 조폭 영화속의 집단 심리-프로이트 집단과 초자아
  • 영화와 더불어 ‘달콤한 인생’, ‘비열한 거리’, ‘우아한 세계’ 등 조폭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풀어나간 영화들도 있었다. 이렇게 한동안 한국 영화계의 흥행 공식은 조폭영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고, 한때 국내 극장에서 한국 영화의 점유율을 약 50%대 까지 끌어올린 일등 공신이었다. 많은 작품에서 흥행성을 인정받은 조폭 영화는 신드롬을 일으키기도 했고, 이제는 하나의 장르로 분류되고 있다.처음에 발표 주제를 고민

  • [공포영화] 장르 영화로서의 공포영화 분석
  • 장르 영화로서의 공포영화 분석 Ⅰ.서론1. 공포란? 2. 공포심리의 근원과 우리가 공포영화를 즐기는 이유(1)공포심리의 근원 (2) 우리가 공포영화를 즐기는 이유 Ⅱ.본론1.장르영화란?(1)장르의 정의 (2)장르영화 2. 공포영화(1) 공포영화란? (2) 공포영화의 역사3. 공포영화의 공통적 요소(1)음향(2)조명, 배경(3)의상, 분장(4)shot4. 동서양의 공포의 근원의 차이(1) 귀신과 악마의 차이 (2)동서양 공포영화의 현재 추세 및 관습비교5. 동양과 서양의

  • [영상매체] 필름느와르영화 속 자본주의 도시의 이미지 연구
  • 거리는 어두운 도시의 거리), 고정된 캐릭터 타입(위험한 팜므 파탈의 덫에 걸린, 프롤레타리아 , 터프가이 반 영웅), 예측 가능한 서사 패턴(주인공이 도덕적 약점 때문에 적의 손에 그리고/ 혹은 패배 당하고 종종 죽음이나 불행한 결말로 끝나는 살인 사건과 범죄 수사 이야기)의 관점에서 그것을 논의하면서 하나의 장르로 취급한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느와르 영화가 장르가 아니라 하나의 스타일이라고 주장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어떤 영화를 관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