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매체] 필름느와르영화 속 자본주의 도시의 이미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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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필름 느와르 장르 소개
2. 연구의 목적
■ 우리가 ‘도시의 이미지’를 택한 이유
3. 분석틀
Ⅱ. 본론
- 영화분석
말타의 매 (1941)
영웅본색(1986)
LA 컨피덴셜 (1998)
초록물고기 (1997)
Ⅲ. 대사 분석
Ⅳ. 종합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웨스턴, 갱스터, 뮤지컬, 호러 등의 장르가 헐리우드의 산업적 필요와 관객의 요구에 의하여 만들어진 데 반하여, ‘필름 느와르(film noir)'는 비평가들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분류되고 이름 지어진 장르라는 특수성을 갖는다. ‘검은’이라는 뜻의 불어 ‘느와르(noir)'가 붙은 데서 드러나듯 이 용어는 처음 50년대 후반 프랑스 까이에 뒤 시네마 의 비평가들에 의하여 사용되었다. 이들이 필름 느와르라고 이름붙인 영화는 2차대전 후 프랑스에 소개되기 시작했던 일련의 헐리우드 영화들 중 주로 적은 예산으로 제작된 B급 영화이면서 어두운 분위기의 범죄/스릴러물 들이었다. 작가주의를 주장하였던 이들은 그때까지 영화기능공으로만 여겨졌던 헐리우드 감독들 중 상업영화의 틀 안에서 일관된 자신의 스타일과 주제를 추구했던 작가들을 발견하는 데 힘을 쏟았다. 그리고 이렇게 하여 찾아낸 작가들-프리쯔 랑, 존 휴스턴, 니콜라스 레이, 새뮤엘 퓰러-이 B급 드릴러들에서 자신들의 작가로서의 면모를 오히려 잘 드러내고 있음을 비평을 통하여 주장하였다.
그런데 이처럼 필름 느와르가 비평가들과 영화작가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자주 언급되는 만큼 필름 느와르는 그 정체성이 다양하고 다소 불확실하다. 최근 많은 학자들은 느와르를 특정 도상성(밤에 새로 내린 비로 번쩍거리는 어두운 도시의 거리), 고정된 캐릭터 타입(위험한 팜므 파탈의 덫에 걸린, 프롤레타리아 , 터프가이 반 영웅), 예측 가능한 서사 패턴(주인공이 도덕적 약점 때문에 적의 손에 그리고/ 혹은 패배 당하고 종종 죽음이나 불행한 결말로 끝나는 살인 사건과 범죄 수사 이야기)의 관점에서 그것을 논의하면서 하나의 장르로 취급한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느와르 영화가 장르가 아니라 하나의 스타일이라고 주장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어떤 영화를 관객에게 일으키는 특정한 감정적 반응으로 이해하는 관점에서 관객에게 불편한 뒤틀림 혹은 불안한 충격을 주는 데 필요한 방향상실감, 혹은 소요를 일으킬 단 한 명의 캐릭터, 상황, 혹은 장면만 있어도 된다고 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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