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화해와 공존의 가능성 한국 중국 일본의 무협영화 분석을 통한 동아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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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제: 동아시아 화해와 공존의 가능성
부제: 한국, 중국, 일본의 무협영화 분석을 통한 동아시아의 평화와 화해의 공존 모색
《목 차》
서설
본론Ⅰ
1. 무협영화란 무엇인가?
2. 한-중-일 삼국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무협의 의미
2.1 중국
2.2 일본
2.3 한국
본론Ⅱ
1. 한중일 3국 영화의 분석
1.1 한국-비천무
1)줄거리
2) 내재적 무협의 의미
1.2 중국-와호장룡
1) 줄거리
2)내재적 무협의 의미
1.3 일본-라스트 사무라이
1) 줄거리
2)내재적 무협의 의미
2. 영웅의 의미
1). 중국의 영웅 [영웅]역사속의 무협, 무협속의 중화- 팽창하고픈 야망
2). 끝없는 죽음위에 선 어느 [영웅]-사무라이.
3). 한국의 무인[영웅] 피의 시대 살아남은 자의 슬픔-태평성대를 위하여
3. 죽음의 미학
1) 중국-와호장룡
2) 일본-라스트 사무라이
3) 한국-비천무
4. 승자와 패자의 의미
1) 중국-와호장룡
2) 일본-라스트 사무라이
3) 한국-비천무
5. 외재적 관점
1. 무협영화를 통해 알아보는 국민성
1.1 무협영화를 바라보는 한중일 국민들의 시각
결론
서설
과거 동아시아의 질서는 중국이라는 거대한 국가의 칼과 군사력에 의해 유지되었다. 하지만 오늘날의 동아시아는 칼의 힘이 아닌 다양한 변수를 가진 국제관계의 유연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최근 일본의 독도망언과, 중국의 동북공정 등, 우리나라는 유무형의 폭력에 시달리고 있다. 동아시아의 화해와 공존을 저해 하고 있는 이러한 유무형의 폭력에 그 초점을 맞추어 보았고, 폭력을 형상화 시키면서 가장 대중 속에 잘 파고들어있는 무협영화라는 장르의 분석을 통하여 동아시아 각국의 특징을 고찰해 보았다. 이는 동아시아 내에 있는 역사적, 그리고 현실적 폭력성이 어떻게 대중들에게 내재해 있는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해서 동아시아의 화해와 공존의 가능성을 고찰해보고자 함이다.
본 주제에 관한 자료는 국회도서관과 인터넷 그리고 영화시청을 통하였으며, 많은 예외가 있으나 문화라는 영역의 특성상 간략화, 모델화의 과정을 거쳐 단순화 시켰음을 밝힌다.
본론Ⅰ
1. 무협영화란 무엇인가?
무협영화는 실존했던 인물이나 가공의 인물의 존재와 허구의 이야기를 결합한 허실상생(虛實相生)의 장르이다. 무협영화는 대체적으로 일반 영화보다는 매우 과장되고 현실성이 없고 내용의 변화역시 크게 없는 영화장르이다. 지금까지는 무협이라는 장르 자체는 문학적인 비평이 거의 용납되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심지어는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유해한 것으로 파악되기도 하였다. 무협 영화에 대한 이 같은 평가를 구두로 전해 듣곤 한다. 어떤 사람은 <말도 안 되는 헛소리로, 제멋대로 꾸며낸 거짓말>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전부가 개인의 은원 관계나 복수, 보복에 치우친 개인주의>라고 한다. 또 어떤 사람은 <비록 정의와 정직, 선량함 등을 숭상하기는 하지만, 사회생활이나 교육적 의의와는 거리가 멀고, 또 봉건주의와 자본주의의 독소를 대량 함유하고 있어서, 시청할 가치도 없고 무슨 교육적인 의의도 없다>고 하고, 또 어떤 사람은 <오직 줄거리가 기이하고 이상한 것만을 추구하여, 사상이 결핍된 힘없는 예술>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청소년이 읽으면 스스로 영웅호걸을 사칭하며 제멋대로 주먹을 휘두르게 되어 치안을 어지럽힌다>는 등등의 얘기를 한다. 하지만 현재의 무협영화는 통속적인 대중매체의 한 커다란 지류이며 그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그 특질을 연구해 보면, 무협 영화야말로 가장 민족성을 지닌 문학적 형식의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협 영화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오랜 시간 동안 사라지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이다.
2 한-중-일 삼국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무협의 의미
2.1 중국
전통적으로 중국 무협영화는 ‘武(무)’보다는 ‘俠(협)’을 강조했는데 ‘협’ 즉 ‘협의사상’은 남을 돕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 것, 친구에게 충심을 다함, 용감성, 재물을 중시 여기지 않음 등으로 표현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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