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의 느와르적 경향- 영화 괴물의 장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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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괴물의 느와르적 경향>
- 영화 괴물의 장르 연구 -
1.1.서론
영화 ‘괴물’은 흔히 1300만 관객 돌파, 미국에서 장기 상영에 돌입한 대단한 영화 혹은 돈을 가장 많이 번 영화라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영화의 장르에 대하여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실제로 모험, 액션, 스릴러, 코미디, 드라마, SF, 판타지 등 여러 가지 요소가 혼합(인터넷 ‘네이버’ 검색)되어 있고, 봉준호 감독 특유의 서스펜스적 요소와 슬랩스틱 코미디가 섞여 어떤 하나의 범주·장르에만 속한다고 명확하게 규정짓기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인터넷의 영화 검색창에 ‘괴물’이라고 검색해 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스릴러’라는 단어가 마음에 걸렸다. 스릴을 제공한다고 해서 무조건 스릴러는 아니기 때문이다.
환경오염으로 생겨난 괴물이 사람들을 공격하고, 현서를 납치한다는 사건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면에서 crime movie에 속하는 것은 타당하다.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스릴러는 관객의 공포 심리를 자극할 목적으로 제작한 드라마이고, 느와르는 범죄와 폭력의 세계를 다룬 영화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으나,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내러티브의 전개와 내용에 있다. ‘괴물’은 용의자들 중에서 누가 범인인지를 밝혀나가는 내러티브-스릴러의 특징-가 아니라, 이미 악당·가해자·범인은 밝혀져 있고 사건에 의한 등장인물들의 정체성과 캐릭터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내러티브라는 점에서 느와르라 하겠다. 또는 괴물의 존재를 하나의 귀신이라고 본다면 호러영화의 장르적 특성도 드러낸다고 하겠으나, 괴물의 탄생 원인이 사회로부터 제공되는 (과잉)억압이라기보다는 환경오염에 대한 우리들 스스로의 실수, 방심, 자만함 등에서 기인한다는 점 때문에 적절치 않다. 느와르는 등장인물의 identity의 변화를 통해 한 사회의 끔찍함을 반영하는 거울이며, 바로 이러한 주제적인 측면과 입체적 캐릭터가 내가 ‘괴물’을 스릴러가 아닌 느와르라고 주장하는 가장 큰 이유이다. 지금부터 느와르의 장르적 특성을 간단하게 살펴본 후, 이것을 영화에 적용시킴으로써, 영화 ‘괴물’이 드러내는 느와르로써의 경향을 분석하도록 하겠다.
2.느와르 영화
2.1.느와르의 역사;1940년대를 통해 스타일과 주제 양면에서 새로운 경향이 할리우드에서 발전되었고 이 경향은 1940년대 말쯤 가서는 영화 산업의 가장 인기 있고 중요한 작품들의 외양과 정서를 결정하게 된다. 프랑스 비평가들에 의해 ‘필름 느와르’로 이름 붙여진 이 경향은 흑백 화면에 도시의 질서라는 이슈를 담고 있는 내러티브와 영화적 스타일 그리고 제작된 시대 등에 의해 구분된다. 독일 출신의 영화 이론가 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는 영화의 본질이 대상과 사건의 ‘표면을 천착함으로써’ 그것의 진정한 본성을 드러내는 역설적인 능력에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러한 관점은 플롯과 대화에 강박된 할리우드 전통에 세트 디자인과 구성, 조명과 카메라 웍이라는 무기로 다가온 독일 출신 감독들과 공유된 것이다. 이러한 내러티브 기술은 영화의 캐릭터뿐만 아니라 영화의 개별적인 세계, 즉 그것의 미쟝센을 만들었다. 이런 변화는 빛과 어둠 같은 시각적 대조 효과에 대한 관심을 높였고(빛과 어둠의 관계), 화면 대부분이 어둡고 한 부분만 밝은 명암 대조 조명법을 빈번히 등장시켰다. 이런 조명법은 짙은 그늘이 드리워진 도시의 범죄, 음모, 심리적 불안을 드러내면서 점차 내러티브와 주제에까지 일정한 함축을 담게 된다. 이러한 시각적 변화의 보다 중요한 측면은 그것이 전쟁 중과 그 이후에 점차 암울해져 가는 문화적 태도를 반영했다는 점이다. 할리우드의 필름 느와르는 복합적이고 때론 모순된 사회, 정치, 과학 그리고 경제 발전에 직면해 전통적인 미국적 가치에 대한 점증하는 환멸을 기록하고 있다. 대기업과 광범한 도시의 발달이 한편으로는 미국인들에게 더 많은 사회 경제적 기회를 부여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깊어만 가는 소외감을 제공하는 것이기도 했다.
-참고자료:<할리우드 장르의 구조>-토마스사츠-한나래 출판
2.2.느와르의 장르적 특징; 대부분의 관객과 역사가들은 관객을 불안하게 만다는 능력에서 그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영화 관행의 한 가지 양태로 느와르를 보고 있지만 느와르 영화가 정확하게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상당한 논란이 있다. 최근 많은 학자들은 느와르를 특정 이코노그라피(밤에 새로 내린 비로 번쩍거리는 어두운 도시의 거리), 고정된 캐릭터 타입(위험한 팜므 파탈의 덫에 걸린 프롤레타리아 혹은 터프가이 반 영웅), 예측 가능한 서사패턴(주인공이 도덕적 약점 때문에 적의 손에 희생 혹은 패배당하고 종종 죽음이나 불행한 결말로 끝나는 살인 사건과 범죄 수사 이야기)의 관점에서 그것을 논의하면서 하나의 장르로 취급한다. 느와르 영화와 장르 문제와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은 어떤 영화가 관객에게 일으키는 특정한 감정적 반응으로 느와르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 점에서 느와르 영화는 순전히 감정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즉, 느와르를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느와르를 이렇게 정의해볼 때 모든 느와르 영화가 처음부터 끝까지 “느와르”일 필요는 없다. 단지 한 두 순간만 느와르이어도 되는 것이다. 관객에게 불편한 뒤틀림 혹은 불안한 충격을 주는 데 필요한 방향상실감, 혹은 소요를 일으킬 단 한 명의 캐릭터, 상황 혹은 장면만 있어도 되는 것이다. 관객의 주의를 끌고 스타의 매력을 발산하게 하는 기능을 했던 1930년대의 부드럽고 고르게 분포된 하이키 조명은 행동을 흐리게 만들고, 스타의 환상을 깨뜨리며, 배우를 구도의 전체적인 디자인 속에 함몰된 형식적 요소로 축소시키는 1940년대의 거친 로우 키 조명으로 하루 밤 새에 자리를 내주었다. 또, 전통적인 눈높이 카메라의 위치는 극도의 로우앵글 혹은 하이앵글 시점에 자리를 내주었다. 관객의 안일한 느낌에 공격을 가하기 위해 하나의 극도의 앵글에서 다른 앵글로 자주 바뀐다. 느와르 영화의 스타일은 정상적인 관행을 위반하면서 관객과 이야기의 직선적인 진행 사이에 끼어들어 서사 형식을 전경화하고 그것을 가시화한다.
-참고자료:<미국영화 미국문화> John Belton- km 문화사
3.주제 및 소재
3.1.‘괴물’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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