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감상문 - 도덕 교육 이론 - 교사와 학생 사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독서 감상문
도덕 교육 이론
교사와 학생 사이
지난 겨울방학 때 나는 일본에 있는 친척 언니네 집에 1달 간 머물게 되었다. 나는 어린 아이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조카들과 함께 지내는 시간을 무척 기대하고 있었다. 어린 아이들을 몇 시간, 며 칠 이렇게 잠깐 볼 기회는 있었어도 1달이나 함께 지내는 것은 처음 경험해 보는 일이었다.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는 것이 나의 목표였고, 학교를 다니면서 배운 것도 있고, 아이들도 좋아한다는 이런 저런 이유로 나는 그 동안 내가 아이들에 대해 잘 안다고 착각해 왔던 것 같다. 1달 간 조카들과 함께 지내면서 내가 선생님으로서 부족한 점이 많고, 그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해 많은 배움과 노력이 필요하겠다는 것을 체감했다. 조카들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특별히 산만하고, 말썽을 피우거나 말을 잘 듣지 않는 아이들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아이들을 대함에 있어서 수많은 난관에 부딪혔다. 내가 모르는 것에 대해 내게 질문을 한다거나, 아이 기분이 좋지 않다거나, 이유 없이 내게 짜증을 낸다거나, 이기적인 행동을 한다거나,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등 조카들이 어리고 잘 모르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나는 적절히 대처하는 법을 모르고 있었다. 그럴 때마다, 이럴 땐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아이에게 이로울까, 아이가 상처를 덜 받을까, 아이의 잘못된 점을 개선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면서, 앞으로 내가 선생님이 되었을 때 대체 나는 그 많은 아이들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하는 생각으로 머리가 아플 지경이었다. 이런 고민들을 이 책을 통해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었다.
나를 비롯해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아이를 너무 아이로만 대한다는 것이다. 아이들도 어른처럼 자극에 대해 반응하고, 느끼고, 복잡한 사고 과정을 할 수 있는 인간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못하는 것이다. 내가 학생일 때 선생님을 보았던 시선만 하더라도 그렇다. 내가 10살도 채 안 되었을 때도, 내겐 좋은 선생님과 나쁜 선생님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다. 선생님이 잘못된 언어를 사용하거나 비합리적인 행동을 하면 선생님에게 실망하곤 했고, 선생님이 다른 친구를 혼낼 때는 저 아이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고치려는 것인지, 단지 감정적으로 흥분한 상태인지 나는 알 수 있었다. 교실에 있는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지만 나는 나의 어렸을 적 경험을 떠올리지 못하고 조카들을 너무 얕봤다. 내가 아이들의 말에 조금이라도 집중하지 않고 다른 생각을 하고 있으면 “이모 무슨 생각해?” 라고 물을 정도로 아이들은 똑똑했다. 나뿐만 아니라 많은 교사들은 이런 아이들의 시선을 간과하고 있는 것 같다. 우리는 우리가 교실 안에서 쓰는 모든 말과 행동에 책임감을 가져야 할 의무가 있다. 서른 명이 넘는 학생들이 나의 작은 버릇에까지 집중하고 있을지 모른다.
또 많은 어른들, 교사들이 잘못하고 있는 것은 아이들을 처벌로서 교육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아이들은 맞으면서 자라야 한다는 잘못된 인식이 뿌리박혀 있어 많은 교육 현장에서도 이것이 사회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이 책의 81쪽을 보면 요리사와 요리사에 대한 행동을 바꾸기로 한 어떤 주인에 대한 일화가 나온다. 교사가 아이들에게 소리 지르고, 때리고, 벌 세울 때 아이들은 교사가 먹는 수프에 몰래 침을 뱉고 있을 수 있다. 어떤 교사의 다음과 같은 말도 무척 인상 깊게 다가왔다.
“내 자신이 역설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어요. 학생들의 행동을 막으려고 하면서, 그와 비슷한 행동을 전략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떠들지 못하게 한답시고 내 목소리를 높이고, 싸움을 말린다면서 폭력을 쓰고, 예의 없는 아이에게는 난폭하게 대하고, 나쁜 말씨를 쓰는 아이를 심한 말로 호되게 꾸짖는 거지요.”
교사는 문제 해결 방법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교사와 학생사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것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교사는 자신의 감정을 최대한 배제하고 이성적인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상황에 맞는 유연한 대처를 보여주어야 한다. 학생이 어떤 잘못을 했다고 해서 학생에게 모욕감을 주거나 조롱하거나 폭력으로 해결하게 되면, 당한 학생을 포함하여 그것을 구경했던 학생들까지 그것을 자신의 생활에 참고하게 된다. ‘선생님이 친구가 말을 안 들었을 때 때렸으니까 나도 그렇게 해야 되겠다’는 마음이 은연중에 들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아이들에게 선생님이라는 존재는 올바른 것, 틀리지 않은 것, 이상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실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상황에 일일이 올바르게 대처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일본에 있는 내 조카는 여자아이와 남자아이였는데, 여자아이가 장난감을 갖고 놀기만 하면 동생이 자기도 하고 싶다고 떼를 쓰곤 했다. 그럴 때마다 나는 누나에게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매번 양보를 요구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우는 아이를 내버려둘 수도 없어서 곤란을 겪었다. 형제끼리도 이렇게 사소한 일로 다툼이 잦은데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이 한데 섞여 있는 교실은 오죽하겠냐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교실에서 있을 법한 수많은 상황들과 그에 알맞은 대책을 제시해 주었다. 학생의 자존심을 무사히 지키면서 교사의 감정도 상하지 않고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아이의 성격이나 인격에 대해 평가하기 보다는 상황에 주목하라는 것, 명확하게 교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라는 것, 문답의 과정에서 아이를 존중하라는 것 등을 알려준 교사와 학생사이의 예들은 매우 현실적이었고 내게 유익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성지능, 공감, 배려윤리 고찰 - 초등도덕교육에의 적용
  • 교육이 담당해야 할 중요과제이다.(6)공감 연구결과를 토대로한 도덕교육에의 시사점 공감학 어제와 오늘 제 6부 공감에 대한 국내 연구 동향-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연구 결과-참조허미화,김성일,채현탁,김기순,정미자,곽은정 논문 요약본 참조하여 공통된 속성 도출함-부모의 권유적인 훈육방식이 공감능력을 높이는데 기여한다.-교사의 공감이 학생들의 공감능력을 높이는데 기여한다.-도덕적 추론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공감훈련은 공감능력을

  • 도덕적 이야기 수업모형 및 집단탐구학습모형 [학습 및 방법, 특징 및 단계, 학습지]
  • 도덕과 교수 학습 및 방법가.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행동화의 원리 : 행동화의 원리란 교사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가치 규범을 알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욕을 지니게 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생활 장면에서 그 가치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데까지 나아가도록 그에 필요한 행위 성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원리이다.․구체성과 현실성의 원리 : 이는 도덕과 교육이 구체적이고 현실

  • 인문적 체육교육 하나로 수업모형
  • 학생들도 이 원칙을 따르려고 노력한다. 학교생활과 수업활동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들이 주어진 내용을 가르치고 배우면서 서로 의사를 교환하고 감정을 나누는 가장 중요한 활동들이 있다. 마음가짐, 행동거지, 얼굴모양, 말씀씀이 이 네 가지가 핵심적 활동이다. 이것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행해지느냐에 따라, 학생과 교사의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의 성과와 질이 결정된다. 교사와 학생은 어진 마음, 멋진 행동, 밝은 표정, 고운 말씨로서 교육

  • [초등학생][신체변화]초등학생 신체적 변화, 초등학생 성의식, 초등학생 우주관, 초등학생 공격성, 초등학생 운동능력, 초등학생 독서능력 분석
  • 교사는 내용지식과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병합하고, 교과 내용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재구성할 수 있다. 그들은 아동의 머리 안에 들어가 앉아서, 그들의 말에 귀기울이고, 그들의 이해와 그들의 해석 방식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Martin, 2000, 200에서 재인용).”초등학생의 발달시기인 학령기는 6년이라는 긴 기간에 걸쳐 있어서 학년에 따라 발달의 수준에 차이가 있다. 초등학생의 인지 발달 특성을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비추어 보면, 초등학교 1

  • [문헌정보학] 공립학교에서 벤치마킹 가능한 대안학교의 독서지도방법 모색
  • 사이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하는 개인의 전략적 사고과정’ 이라는 보다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독서지도’란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자신의 독서능력, 독서흥미, 인간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자료를 매체로 하여 자기 생활에 충실하고 나아가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인격 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일뿐 아니라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이라고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