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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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루소의 생애

Ⅱ. 루소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Ⅲ. 루소의 중요이론

Ⅳ. 루소의 업적 및 후세영향

Ⅴ. 조원 감상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루소의 생애

쟝-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1712년 6월 28일에 아버지인 이자이크(Issac)와 어머니 베르나르(Susanne Bernard) 사이에서 차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시계업자로서 중류층의 생활을 하였고, 어머니는 교양 있는 부인이었다고 한다. 그의 어머니는 루소가 태어나고 10일 만에 사망하였다. 루소의 어머니가 정확하게 루소를 낳다가 죽었는지 10일 후에 죽었는지에 대하여 이견(異見)이 있어서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어머니의 사랑을 받으며 자라지 못한 점은 동일하다
섬세하고 감정적인 아버지와 친척여인들의 사랑을 받고 자랐기 때문에 그의 성격에 나타난 감정적인 면을 그의 환경적인 원인으로 보는 사람이 있다. 교육고전문헌연구회, 교육고전의 이해, 이화여자대학 출판부. p.211
루소의 어린시절 양육에 대하여 아버지가 양육하였는지 그의 숙모가 양육하였는지 정확하지 않아 여기서는 아버지와 친척여인들이라고 설명하였다.
루소의 아버지는 일찍부터 루소에게 독서를 가르쳤다. 루소가 7세 때 아버지와 함께 여러 가지 소설, 역사서적, 플루타크의 「영웅전」에 열중하였다고 한다. 루소가 10세 때 부친 이자크가 퇴역군인과 사소한 시비로 인해 벌금형과 3개월 투옥이라는 선고를 받게 되어 리옹으로 도피하였다. 이해 11월에 루소는 숙부인 베르나르에게 가서 몇 개월 머물렀다가 보세의 랑베르시에라는 목사에게 맡겨져 이곳에서 2년을 지내게 되었다. 13세 때 제네바시의 서기 밑에서 소송대리인의 견습인으로 몇 주일간 일하다가 시계 조각사 듀코망 밑에서 5년 계약을 맺고 제자가 되었다. 그는 제자에 대해서 극히 난폭하였다. 이러한 일들이 불과 얼마 사이에 루소의 유년시기의 명랑하고 인정 많은 성격을 어둡고 우울한 성격으로 변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16세에 루소는 방랑의 길을 떠나 방황하였다. 루소의 나중의 교육 및 인생 전반에 대한 태도의 많은 부분이 이와 같은 초년기의 경험에서 연유한 것 같다. 그는 좌절감을 맛보고 성취한 것이 없다는 생각, 심지어 자신이 부족하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그는 또한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해서도 심한 반감을 갖고 있었다. 이용남 역, 교육이론의 선구자들, 서울:교육과학사, 1987, p.80

꽁피뇽의 사제인 뽕베르의 소개로 봐랑부인(1699~1762)과 만나게 되었다. 그해 4월에 봐랑부인의 배려로 이탈리아 토리노에 있는 수도원에 가게 되었다. 카톨릭교로 개종하고 이해 6월 수도원에서 나와 그릇가게 점원도 하고 부잣집의 심부름꾼도 하다가 벨세리스 백작부인의 집에서 3개월간 하인으로 고용되었다가 후에 해고당한다. 실업자가 된 루소는 벨세리스 부인의 하인이었을 때 알고 지냈던 사보아의 수도승 겜을 찾아갔다. 겜은 루소에게 직업을 알선해 줄 만큼 발이 넓은 사람은 아니었으나 루소의 전 생애를 통한 사상적 토대, 즉 건전한 도덕 및 교훈, 올바른 이성의 준칙을 발견케 해주었다. 루소의 저서 「에밀」 제4부 가운데 있는 ‘사보아인 보좌신부의 신앙고백’의 모델이 다름 아닌 겜이었다고 한다.
19세 때부터 여기저기서 일을 하여 용돈을 마련하였으며, 음악공부를 시작하였다. 21세에 봐랑부인의 연인이 되었으며 이 무렵부터 루소는 인간의 자연적 감정을 예찬하기 시작 하였다. 23세 때부터 건강이 악화되어 24세에 병을 고치기 위해
참고문헌
교육고전문헌연구회,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이화여자대학 출판부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교육과학사, 1998
박영란, 인간과 교육, 서울:형설출판사, 1994
안인희. 루소의 교육론 에밀, 서울:교육도서 서원, 1993.
차석기, 교육사 교육철학, 서울:집문당, 1989
한국교육학회 교육사연구회, 교육사상가 평전③ 서양편, 서울:교학연구사, 1987
Morrish, Ivor, 아용남 역, 교육이론의 선구자들, 서울:교육과학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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