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문학과 문학교육 심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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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학의 가치
Ⅲ. 문학의 장르와 상상력
1. 문학이해와 장르
2. 상상력의 역동성
Ⅳ. 문학 텍스트
Ⅴ. 문학교육의 가능성
Ⅵ.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의 위상
Ⅶ. 한국어의 통합적 학습 방법과 문학
Ⅷ. 문학교육과 상징
Ⅸ. 결론
본문내용
문학교육현상은 매우 폭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 공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은 물론 사교육기관에서 수행되는 문학교육도 있다. 그리고 비평가들이 생산해 내는 비평문은 사회적 차원의 문학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다라서 비평가들은 문학교사의 역할을 하게 된다. 문학교육은 批評活動과 어떻게 다른가, 또 어떠한 점에서 같은가 하는 문제는 늘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현대는 비평의 시대라 할 만큼 비평활동이 활발하다. 독자들의 독서 또한 원본 텍스트보다는 비평을 먼저 접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문예지의 월평이라든지 잡지에 실리는 작품평 그리고 연구서와 혼동하기 좋은 비평집을 먼저 읽은 후에 작품에 접하거나, 아예 작품은 읽지도 않고 비평문을 읽은 결과 남은 기억의 잔상을 작품의 독서체험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다. 그만큼 文學的인 環境이 달라진 것이다. 즉 작품에서 비평으로 문학의 중심이 옮아간 것이다.
또한 비평활동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메타비평이 상당한 수준에 이른 것을 보게 된다. 作品에 대한 解釋과 理解를 도모하며 작품의 價値評價를 하는 것이 비평의 본령일 터이다. 그러나 더 나아가 어떠한 비평을 이론적으로 옳은가 그른가 하는 비평에 대한 비평도 성행하고 있다. 이는 비평을 다시 비평하는 "비평의 비평"인데 달리는 메타크리티시즘(meta-criticism)이라 한다. 교과서에 실리는 文學理論에 해당하는 글들은 이러한 영역에 접근하는 특성을 지닌 것들이다. 비평의 이러한 경향과 함께 문학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비평가의 위치에 서는 경우를 보게 된다. 문학교육과 비평행위는 같은 성격의 활동인가 하는 문제는 간단히 답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그러나 문학교사의 활동은 비평활동의 한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작품을 사이에 두고 교사와 학생이 반응하면서 반응을 전달하기보다는 이를 주고받는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문학교육이 작품을 사이에 두고 교사와 학생이 對話를 하는 가운데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는 과정인 것처럼 비평행위도 작품을 사이에 두고 비평가와 일반 독자가 대화를 하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다. 비평가가 일반독자와 다른 점이 있다면 어떤 작품을 설명하고 가치평가를 하는 데에 필요한 典據를 일반독자보다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문학의 논리나 감수성이 보다 확실하다는 것일 터이다. 비평가가 일반 독자에게 하는 일은 독서의 이해정도를 높여주는 것이다. 이들은 내용을 보다 명쾌하게 해 준다든지, 작품을 설명하는 방법을 달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또한 독자의 작품에 대한 評價를 修正할 수 있도록 해 주기도 한다. 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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