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이야기 수업모형 및 집단탐구학습모형 [학습 및 방법, 특징 및 단계, 학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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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도덕적 이야기 수업모형 및 집단탐구학습모형
1. 도덕과 교수 학습 및 방법
가. 도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원리
행동화의 원리 : 행동화의 원리란 교사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
적 가치 규범을 알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욕을 지니게 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구체
적인 생활 장면에서 그 가치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데까지 나아가도록 그에 필요한
행위 성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원리이다.
구체성과 현실성의 원리 : 이는 도덕과 교육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과의 관련 속에서 이루어
져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구체적인 문제와 경험, 다
양한 사회적 쟁점들을 지도 내용과 관련하여 다루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논의해보게 하
는 일이 필요하다. 이렇게 할 때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도덕적 감수성과 도덕
적 안목을 길러 주는 동시에 도덕과 교육의 사회적 적절성을 제고시키는 데에도 기여하게 된다.
나. 도덕과 학습 지도 방법
(1) 직접적 가치 전수 방법
이 지도 방법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교사가 바람직한 도덕적 가치 규범을 직접 제시하고 강조하여 가르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이를 내면화, 태도화, 행동화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방법을 가리킨다. 이러한 직접적 가치 전수 방법은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가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바람직한 도덕적 가치 규범을 제시하고 이를 받아들여 내면화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그렇다고 무조건적으로 강요하거나 주입하려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학생들의 지적, 도덕적 발달 특성상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한 그 의미와 근거를 밝혀 알게 하고 합리적으로 이해시키려 하는 것이다. 특히 이 방법은 무엇이 옳고 그르며 어떤 가치와 규범에 의거하여 도덕적 삶을 살아야 마땅한지를 분명히 가르치고자 한다는 점, 학습의 결과 학생들의 가치관과 행동에 분명한 변화와 개선, 증진이 있기를 지향한다는 점, 그리고 사회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여 건전한 도덕인으로 삶을 영휘할 수 있는 인간으로서의 토대를 굳건히 하고자 한다는 점 등이 주요 특징이 된다.
-도덕이야기하기 : 도덕이야기법은 도덕적인 이야기를 통해 참되고 가치가 있는 삶이 무엇인지를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을 말한다. 즉, 교훈적이거나 감명 깊은 이야기를 통해 도덕적 모형을 제공하는 동시에 도덕적 가치 규범에 관한 학생들의 도덕적 이해나 사고, 판단을 심화시키고 감동감화를 통해 학생들의 실천 의욕을 증진시키는 방법이다. 도덕이야기법에서는 말로 하는 이야기, 글로 읽는 이야기, 영상물에 의한 이야기 등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가 가능하고, 도덕적 이해를 위한 이야기, 판단을 위한 이야기, 모범 본받기를 위한 이야기 등등 그 종류 또한 다양하다. 그리고 이야기의 주체도 교사, 학생, 제3의 자원 등 여러 가지로 모색될 수가 있는데, 특히 학생들이 주체가 될 경우 저자 의식이 발달하고 가치의 내면화가 더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도덕이야기법은 예컨대 도덕적 자기경험이야기하기와 같이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간접절 가치탐구 방법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2) 간접적 가치 탐구 방법
학생 중심의 가치 탐구 방법이란 학생들이 스스로 합리적이고도 옹호할 수 있는 가치 판단과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렇게 함으로써 도덕적 가치 규범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판단 능력과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의 증진을 도모하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생 중심의 가치 탐구 방법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교사는 가치 탐구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탐구 과정을 적절히 이끄는 안내자, 협조자의 역할을 하는 반면 학생들은 능동적인 학습자가 되어 합리적이고 정당한 가치 판단과 의사 결정의 활동을 벌인다는 특성을 갖는다. 또한, 내용보다는 형식에, 결과보다는 과정에, 도덕적 덕보다는 실천지로서의 도덕적 지혜에, 그리고 도덕사회화보다는 자율적 도덕 발달에 더 중점을 두는 특성을 갖는다. 특히 이 방법은 무엇이 옳고 바람직한 삶인지를 지시해 주는 도덕적 지침이나 내용을 직접 제시하기 보다는 올바른 행위와 그것이 의거해야 할 도덕적 준칙을 판단해 낼 수 있는 도덕적 사고 구조 내지 형식의 육성에 더 중점을 두며, 합리적인 판단과 의사 결정의 과정, 절차의 습득을 강조한다.
-집단탐구: 집단탐구법은 집단 과정과 탐구 과정이 지니는 장점을 고루 갖고 있는 방법이다. 학생들이 집단적 활동을 통해 탐구를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도덕의식을 심화시키고 도덕 판단력 및 행동 실천의 능력과 성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방법을 가리킨다. 집단탐구법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여 학습 의욕을 높이고 집단적 역할 과정 속에서 서로 경쟁하고 협동하는 심리적 특성을 이용해 양질의 문제 해결 경험을 갖게 할 수 있다. 또한 집단 구성원들의 만남과 상호 교류의 과정을 통해 민주적 인간관계와 사회 생활에 중요한 가치 및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2. 모형의 이론적 특징 및 단계
가. 도덕적 이야기 수업모형
(1) 도덕적 이야기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①데이(J. M. Day)와 테펀(M. B. Tappan) : 개인은 자기 삶을 이끌어가는 주체로서 자신의 도덕적 관점에서 도덕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며 이러한 가운데 도덕적 권위가 형성되고 발전됨.
②이는 도덕 경험의 이야기를 통해서 도덕성 발달을 촉진하고 고무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인 도덕적 이야기 수업모형과 연계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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