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Hollands Opus 감상문 - 교사로서 살아가는 것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Mr. Hollands Opus 감상문
교사로서 살아가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이 영화를 보기 전까지 내용을 하나도 알지 못했다. 그저 교직과 관련되어 있다는 이야기만 들었을 뿐이었다. 이야기의 줄거리는 대략 아래의 글과 같다.
1964년, 글렌 홀랜드(Glenn Holland)는 자신의 궁극적인 길은 위대한 곡을 쓰는 것이라 믿고 항상 작곡만을 염두에 두고 살아가는 음악가다. 그러나 현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음악 교사의 길을 택한다. 시간이 지나며 차츰 아이들의 심리를 이해하는 홀랜드 선생님에게 학생들은 조금씩 호기심과 친밀감을 보인다. 홀랜드는 스스로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클라리넷 연주자 게르트루드 랭(Gertrude Lang)을 교육시켜, 1965년도 졸업식에서 교향악단의 연주는 더욱 빛나게 된다. 1년 후 아들 콜트레인 홀랜드가 태어나면서 홀랜드의 생활엔 많은 크고 작은 일들이 벌어졌다. 학교 밴드부가 만들어졌고, 홀랜드의 음악 시간은 음악의 역사 대신 비틀즈와 롤링스톤스의 록큰롤로 채워졌다. 어느덧 세월이 흘러 그를 물심양면에서 도움을 주었던 제이컵스 교장(Principal Jacobs)이 퇴임하고, 이제 60이 되는 1995년 봄, 홀랜드의 교직 인생은 30년이 되었다. 하지만 학교는 긴축 재정을 위해 음악 프로그램을 모두 없애게 되고, 홀랜드는 교단을 떠나게 된다. 세월의 덧없음과 헛된 인생을 산 것 인양 자책하는 홀랜드 선생님 뒤로 30년간 그가 만든 작품인 그의 제자들이 환호와 박수로 그를 부른다. 30년 동안 홀랜드가 가르쳤던 학생들이 모두 모여 교향악단을 만들고 홀랜드의 초연 작품 "아메리카 교향곡"을 홀랜드의 지휘로 연주, 모든 이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한다.
영화 초반에 제이컵스 교장(Principal Jacobs)은 홀랜드 선생님에게 이런 말을 던진다. 교사는 가르치는 일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일러주는 나침반 역할이 더 중요하다고 말이다. 공부는 학생 스스로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인생을 설계하고 발전해 나가는데 있어 교사만큼 좋은 나침반은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한때 홀랜드 선생님에게 플롯을 배우던 소심한 제자 거튜드 랭.. 세월이 흘러 주지사가 되고 나서 선생님의 마지막 은퇴식 기념사에 연설을 시작한다.
“소문에 의하면 선생님께서는 평생 교향곡을 작곡하고 계셨다고 합니다. 부와 명예를 가져다 줄 교향곡을... 하지만 홀랜드 선생님은 부자가 아닙니다. 유명하지도 않습니다. 적어도 저희 마을 벗어나면 그렇습니다. 그래서 선생님께서 혹시나 당신의 인생을 실패로 여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러시다면 선생님께서는 틀리셨습니다. 왜냐하면 선생님께서는 부와 명예보다 훨씬 값진걸 이루셨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주위를 둘러보세요. 선생님 덕분에 저희는 모두가 좀 더 나은 사람이 되었습니다. 저희가 선생님의 교향곡입니다. 저희가 선생님 작품의 멜로디며 음표입니다. 저희가 바로 선생님께서 작곡하신 음악입니다.”
이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 해당하는 이 연설은 선생님이라는 살아가면서 얻을 수 있는 보람이 무언인지를 가르쳐주는 대목이었다.
30년 동안 홀랜드 선생님은 많은 것을 보았으며 잃기도 하고 얻기도 했다. 제자라는 큰 선물을 얻었고, 아끼던 제자가 전사하는 아픔을 겪기도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영화 홀랜드 오퍼스 를 보고
  • 교사로 거듭난다.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학생에게 단편적인 지식과 정보만을 전달하는 것은 교사가 아니라 그 누구라도 할 수 있다. 진정한 교사란 교과지도인 지적교육과 더불어 생활지도 측면에서 학생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지도하는 사람이다.그렇다면 그는 좋은 아버지인가? 청각장애를 갖고 태어난 아들에게 그는 쉽게 화를 내고 대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음에 답답해하는 아버지였다. 자신이 먼저 다가가려고 노력하지 못하고 오히려 짜증을

  • 교육학 예술 작품을 통한 교사상 탐색 분석 나는 도대체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은 걸까
  • 것이 신기하다’하는 생각과 함께, 내가 옛날에 지켰던 두발 단속 규칙은 정말 싫었지만, 어쩔 수 없이 지켜야 하는, 그리고 철저히 따라야하는 사회의 규칙이 있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가르쳐 준다는 면에서 좋다고 생각한다. ‘교사를 택한 것은 작곡할 시간적 여유를 갖기 위해서입니다’라고 말한 홀랜드 선생님은 자신의 일중독적인 성격을 버리지 못하고, 또 교장선생님의 ‘교사와 시간적 여유는 인연이 없어요.’라는 말과 같이 열정적으로 교

  • [영화감상문]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 것을 알기에 30여년의 세월이 필요했다. 하지만 나의 이러한 혼돈 속에서도 한 줄기 빛을 보았다. 홀랜드의 자세처럼 아무리 교육이 어려운 실정이라도 교사가 학생을 생각하고 이해하려한다면 우리 아이들은 그것을 이해한다는 것이라는 점이다. 이 영화는 그런 의미에서 이제 막 20살이 된 나에게 어쩌면 나의 길일지 모를 스승의 길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한 작품이다, 언젠가 나도 저 교단의 위치에서 지금 가지고 있는 이 무엇인지 모를 이 혼

  • [교육학개론] 영화 홀랜드오퍼스(Mr. Holland′s Opus) 교사상
  • 것이 성적으로 인정을 받아 계속 레슬링을 할 수 있게 된다. (결국 그는 주 대회에서 계속 우승을 하는 우수한 성적을 보임)열심히 노력하는 학생을 포기할 수 없어!포기못하거덩?영화 속 교사상기다릴 줄 아는 교사홀랜드는 3년동안 클라리넷을 불렀지만 소음만 내는 랭에게 자신의 시간을 쪼개어 지도를 하면서 그녀에게 무엇이 문제인지 찾고자 한다. 그는 그녀가 주위에 많은 압박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너의 주위의 압박을 무시하고 스스로

  • 교육학에 대한 정리
  • Mr. Hollands Opus)’이다. 학생 중의 자신을 재능 없는 아이라고 생각하는 교향악단의 클라리넷 연주자인 게르트루드 랭이 있었다. 홀랜드 선생님은 30분 일찍 출근하여 연습을 시켜보았지만 잘 안 된다. 그 이유는 랭을 제외한 가족 모두는 자랑거리가 많지만 혼자는 자랑할 것이 없다는 소외감이나 무력감 때문이었다. 그래서 랭은 클라리넷 연주도 포기하려 하자, 홀랜드 선생님은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기 위해 랭이 가장 자랑스러운 것이 무엇이냐고 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