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예술 작품을 통한 교사상 탐색 분석 나는 도대체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은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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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작품을 통한 교사상 탐색 분석
-나는 도대체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은 걸까?-
1. 들어가는 말
일 년간 일본 교환학생을 가있으면서 교직 수업을 듣지 못했던 나에게 일 년 만에 듣는 교육 행정 수업은 참 새롭고 신선하게 느껴진다. 이제 나는 교직 수업을 이수한 4학년 학생으로 서서히 진로에 대한 고민을 성숙히 마무리 하고,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4년간 공부를 한 것이 참 무서운 것이 나는 철학 공부를 하면서 ‘교사는 너무 고리 타분해. 교사는 딱딱해. 아이들을 사랑할 줄 모르는 교사는 교사가 아니야. 전문적 지식을 잘 전달하지 못하는 교사는 부족한 교사야. 등등’ 교사에 대한 나름대로의 가치관과 기준들을 참 많이 만들어 내고 있었다. 그런 나에게 이번 과제는 시작이 참 의미가 깊었다. ‘예술 작품을 통해서 올바른 선생님과 올바르지 못한 선생님을 분석해라... 라..’ 선생님이 주연이든 조연이든 선생님이 등장한 영화와 소설을 수집하기 시작했다. 영화와 소설을 찾는데 만 시간이 꽤 걸렸다. 그 찾은 영화와 소설의 제목과 내용들을 쭉 펼쳐 두고 어떤 스토리가 관심이 가고 재밌을까하고 고르기 시작했다. 스무 편의 영화와 책들 중에서 다섯 편으로 추리고, 또 그 다섯 편의 영화를 두 편으로 뽑았다. 원래는 다섯 편의 영화를 다 보고 싶었는데, 두 편의 영화를 보는 데만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선생님이 학생에게 던지는 말, 그리고 학생의 반응, 선생님의 성향, 학생의 성향을 분석하려고 애쓰며 영화를 찬찬히 보았다.
내가 본 그 두 영화는 바로 2000년 작품인 내가 좋아하는 꼬마 주인공인 할리 조엘 오스먼트가 나온 Pay It Forward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 와 1995년 작품인 그 해 최고의 10개 영화 중에 선정된 리차드 드레이퍼스가 주연한 Mr. Hollands Opus (홀랜드 오퍼스) 이다.
(두 영화의 포스터는 다음과 같다.)
2.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의 ‘시모넷 선생님’
나는 우선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를 보고 ‘홀랜드 오퍼스’를 보았다.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란 영화는 pay it forward란 소설을 영화로 만든 것인데 그 소설은 실화를 바탕으로 하였다. 내용은 트레버라는 소년이 시모넷 사회선생님이 내준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를 내고 실천에 옮길 것’이라는 과제를 풀면서 생각해낸 이론을 기반으로 하였다.
앞부분 에 영화를 시작하는 내용이라든지, 중간 중간에 포함된 시모넷 선생님과 트레버 엄마의 사랑이야기는 빼고 영화의 내용들 중에서 선생님과 시모넷의 관계를 중심으로, 또, 시모넷 선생님이 어떻게 학생들-주로 트레버-을 대하는지, 트레버는 어떻게 시모넷 선생님에게 반응하는지를 중심으로 계속 영화를 지켜보도록 노력하였다.
트레버와 시모넷 선생님의 만남은 시모넷 선생님의 첫 학기 사회시간에 시작된다. 선생님은 온 몸에 화상 흉터가 있는 장애인으로 학교에서 교직 수업을 하게 된 것을 천직으로 여기며, 하루하루를 시간과 계획들을 세워 철저히 규칙적으로 살아가는 인간이다. 시모넷 선생님은 첫 사회 수업시간에 경험에서 우러난 질의 응답식 수업진행을 보여주는데, 아직 교생실습을 안 다녀오고 철학이라는 전공을 하는 학생으로서 그 수업진행 방식이 눈에 많이 들어왔다. 학생에게 질문을 던지고 고민하게 하고 또 대답을 유도해나가는 방식이 경험에서 우러난다는 것을 많이 느낄 수 있었는데, 나도 내가 맡은 클래스들을 그렇게 이끌어 나갈 수 있을까? 얼마나 경험을 쌓아야 하는 걸까? 나도 저렇게 수업을 매끄럽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선생님은 첫 사회 시간에 과감한 학습 목표를 설정 한다. “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를 내고 실천에 옮길 것-Think of an idea to change our world and put it in to Action!” 이라는 과제물을 던져 주면서 1년간 그 해답을 찾으려고 노력해보고 실천해볼 것을 아이들에게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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