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영화 홀랜드오퍼스(Mr. Holland′s Opus)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줄거리

영화 속 교사상

토론거리
1) 교사를 자신의 2지망으로 두고 이수를 하는 학생들.

2) 예술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홀랜드는 작곡가를 꿈꾸지만 현실 때문에 교사로서 학교로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그는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쉽게 말해‘선생질’하면서 작곡도 할 수 있으리라. 그러나 학교의 생활은 그가 생각한 것과 다르다. 하지만 아내의 임신으로 인해 그는 계속 학교를 다니게 되고 홀랜드는 학교 생활에 점점 매료되는데…
반성하는 교사
홀랜드 자신도 음악을 가르치는데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다행히 그는 자신의 수업이 어떠한지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는 그 사실을 정확히 알고 있었고 자신의 교수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느껴 방법을 바꾸고자 했다.
결국 그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는 방법을 선택했고 그들과 소통하는데 성공했다.
아이들에 대한 애정이 있는 교사
체육선생인 빌 마이스터는 그가 가르치는 학생 중 한 명이 성적 때문에 하고 싶어하는 레슬링을 그만둬야 할 상황에 놓인 학생을 어떻게든 계속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한다.
결국 그는 홀랜드에게 부탁해서 그를 밴드부에 넣게 되고 그것이 성적으로 인정을 받아 계속 레슬링을 할 수 있게 된다. (결국 그는 주 대회에서 계속 우승을 하는 우수한 성적을 보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감상문] 홀랜드 오퍼스를 보고
  • 홀랜드의 모습과 차이가 없었다. 솔직히 이것이 나의 모습이다. 그러나 배운 것이 도둑질이라고 나도 대학교에 들어와서 교육학 수업을 듣고 교육심리학적으로 학생들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가르칠까하는 약간의 고민은 나를 교사의 길로 인도하였다. 그러나 나는 이 영화를 보고 이렇게 한 줄 한 줄 써가면서도 여전히 자유롭지는 못하다. 한 아이의 인생을 좌우할 수 있는 선생님이라는 자리에 과연 내가 어울리는 것인지 홀랜드는 그것을 알기

  • 교육학 예술 작품을 통한 교사상 탐색 분석 나는 도대체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은 걸까
  • 교사상에서 바람직한 교사상으로 점차 옮겨 갔으며 바람직한 교사상으로 옮겨가도 장단점은 있었다. 홀랜드 선생님은 부와 명예를 얻지는 못했지만 그의 인생에서 성공하였고, 선생님께 영향을 받은 제자들을 결과물로 받았다. 4. 글을 맺으며영화를 천천히 음미하면서 보면서 영화에 드러난 교육환경에 대한 나의 생각, 선생님과 학생의 관계를 보면서 내가 느낀 생각, 그리고 선생님과 학생이라는 인간에 대한 나의 바라보는 눈을 쭉 기술하였다.

  • 홀랜드오퍼스 감상문 교육학적 관점
  • 홀랜드는 자신의 초연작인 「아메리카교향곡」을 지휘한다. 클라리넷으로 소중한 인연을 맺었던 랭이 주지사가 되어 퇴임사를 바치는 장면은 감동의 절정이다. “선생님 손길이 닿지 않은 삶은 여기에 단 하나도 없습니다. 우리는 선생님의 교향곡이고 멜로디이며 음악작품입니다.”교육학적 관점에서 본 『홀랜드 오퍼스』우선 이 영화에 적용될 수 있는 교육심리학 이론이 많다는 데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교향악단의 클라리넷 연주자 랭을 지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적 이론을 이용한 `홀랜드 오퍼스` 영화 분석
  • 홀랜드 오퍼스라는 영화는 한 평범한 인간의 삶에 대한 묘사를 통해, 그가 진정으로 책임을 가진 ‘스승’이 되어가는 과정을 감동적으로 그린 영화다. 맡겨진 인격체들에 대한 교사로서의 눈,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영화 속에 일관되게 흐르고 있는 주제인 ‘사랑’을 품는 교사로 서기까지의 내면의 변화, 그리고 자신에게 굽이굽이 닥치는 여러 상황들에 대한 대응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이 이야기에서 홀랜드는 이 시대의 진정한 교사상이 무

  • 홀랜드오퍼스(Mr. Holland`s Opus)을 보고
  • 홀랜드가 처음에는 아들이 청각을 잃었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음악을 전달할 수 없음에 절망하여 아들과 거의 교감이 없다가 청각을 잃은 아들을 위해 자신의 전부인 음악을 색으로 표현해 아들과 교감하는 것에 감명을 받았고 그 부분에 주목해서 보았다. 하지만 특수교육개념으로 이 영화를 보니 이미 봤던 영화가 아닌 새로운 다른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우리나라와 같이 예체능은 소홀히 하고 국영수 중심의 교육을 받고 자란 우리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