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blue ocean전략 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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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blue ocean전략‘을 읽고
산업혁명 이후로 인류는 자동공장화와 같이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기술을 발달시켜감에 따라 시장경제원칙인 수요와 공급중 공급이 과포화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공급이 과포화되었다는 것인즉, 같은 상품을 생산하는 경우 공급자간의 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두된 개념이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이다. 레드오션이란 위에서 설명한 경쟁자와의 유혈투쟁을 통해서 이익을 더 많이 보려하는 시장을 말하고, 블루오션은 가치혁신을 통하여 기존의 시장과 다른,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소비자와의 1:1로 통하는 시장을 말한다.
내가 읽은 이 [블루오션전략]이라는 책은 단순히 블루오션의 개념을 서술한 것이 아니다. 블루오션을 창출하기위해서 실제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6개의 단계에 걸쳐 상세하게 설명해 놓았고, 그에 대한 실존사례 또한 달아놓은 실전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책에서는 블루오션에대한 6가지 전략을 설명하기에 앞서 분석툴과 플레임워크를 먼저 소개하였다. 이책에서 사용한 것은 전략캔버스로 가치곡선과 액션프레임워크로 나뉜다. 가치곡선은 그래프의 일종으로 수평축은 업계가 경쟁하고 투자하는 요소의 범위이고 수직축은 경쟁요소들의 수준정도를 나타낸 것이다. 또한 새로운 시장의 생사에 필요한 4가지 액션프레임워크가 제시되어있는데, 이는 기존의 가치곡선을 혁신시키기위한 4가지 생각할 요소를 나타낸 것이다. 그 첫 번째는 제거이다. 제거는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가운데 제거할 요소를 뜻한다. 두 번째는 감소, 감소는 업계의 표준이하로 내려야할 요소를 뜻한다. 세 번째는 증가, 증가는 업계의 표준이상으로 올려야할 요소를 뜻한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창조. 창조는 업계가 아직 한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으로, 창조해야할 요소를 뜻한다. 이 같은 4가지 수단을 조화롭게 사용하면, 효과적인 푸른 바다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훌륭한 푸른 바다 전략은 다음 같은 3가지 특징을 갖는다.
1. 포커스(focus) 푸른 바다 전략은 초점을 좁혀주고 조직이 경쟁을 벌이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이해하게 해준다. 이는 핵심 경쟁 요소와 관련이 없는 곳에 대한 투자유혹을 피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2. 차별화(divergence) 푸른 바다 전략은 다른 업체들이 사용하는 전략이 아닌 대안품 관찰을 통한 다른 시도를 하도록 한다. 기존의 방식으로 다른 업체들보다 더 우수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다른 대안들을 살피기 때문이다.
3. 슬로건(tagline) 푸른 바다 전략은 명료하며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이다. 책에 나온 대표적인 블루오션의 사례인 Southwest의 표어는 다음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언제나 필요할 때 자동차 이용가격으로 비행기를 이용하세요."
책에서는 블루오션을 갖기 위한 6가지 전략을 크게 2개로 나누어 놓았다. 그것은 블루오션전략의 체계화와 블루오션전략의 실행이다. 먼저 블루오션전략의 체계화에 대해 설명하겠다.
블루오션전략의 체계화에는 아래와 같이 4개의 원칙이 있다.
첫 번째 원칙은 시장경계선을 재구축하는 것이다. 이 원칙을 지키기 위한 6가지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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