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블루오션의 전략과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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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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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오션의 전략과 창출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블루오션의 전략과 창출
1부. 서론
2부.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정의
1) 블루오션 전략의 정의 2) 레드오션 전략의 정의
3)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야 함
4) 레드오션 전략은 블루오션형 사업이 궤도에 오를 수 있는 모멘텀을 제공함
5) 기본에 충실한 기업은 반드시 성공한다.
3부. 블루오션전략 [blue ocean strategy]
1) 블루오션 업그레이드 전략
2) 블루오션 Protector
3) 블루오션 Maker
4) 블루오션 전략에 대한 오해
5)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6)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4부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1)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1) 대안 산업을 관찰하라
(2) 산업 내 전략적 그룹들을 관찰하라
(3) 구매자 체인을 관찰하라
(4) 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상품을 관찰하라
(5) 구매자에 대한 상품의 기능적 또는 감성적 매력 요소 관찰
(6) 시간 흐름을 고찰하라
2)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3) 비고객을 찾아라
4)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5부. 6가지 통로 프레임워크
1)대안산업에서 관찰하라.
2)산업 내 전략적 그룹들을 관찰하라
3)구매자 체인을 관찰하라.
4)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상품을 관찰하라.
5)구매자에 대한 상품의 기능적 또는 감성적 매력 요소 관찰
6)시간 흐름을 고찰하라
6부. 블루오션 전략 실행
1)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2)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3) 공정한 절차 3E 원칙
7부.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1) 새로운 시장 공간
2) 지속적 블루오션 창출
3) 블루오션 창출의 효과
4) 어려운 혁신과 경쟁자들의 모방
5) 상대적으로 높은 리스크
6) 어려운 혁신과 경쟁자들의 모방
8부. 어려움을 극복한 블루오션의 창출 사례: 구글
1) 첫눈의 신선한 충격
2) 구글 검색의 바다를 가르는 물줄기
9부. 커리어경영의 블루오션이 알려지지 않은 까닭
1) 나만의 커리어 블루오션
2) 커리어 블루오션 찾는 비결
3) 블루오션에 대한 위험한 환상
10부. 나의 의견
11부.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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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부. 블루오션전략 [blue ocean strategy]
차별화와 저비용을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는 경영전략. 프랑스 유럽경영대학원 인시아드의 한국인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Renee Mauborgne) 교수가 1990년대 중반 가치혁신(value innovation) 이론과 함께 제창한 기업 경영전략론이다. 블루오션(푸른 바다)이란 수많은 경쟁자들로 우글거리는 레드오션(red ocean:붉은 바다)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경쟁자들이 없는 무경쟁시장을 의미한다. 2005년 2월 하버드대학교 경영대학원 출판사에서 같은 제목의 단행본으로 출간되자마자 세계적 베스트셀러로 주목받으며 26개 언어로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한국에서도 삼성전자(주)와 LG그룹이 블루오션전략을 경영전략으로 도입할 것을 선언하면서 정계·재계 지도자들의 필독서가 되었다. 블루오션전략》은 두 교수가 1990년대부터 연구해 온 이론을 집대성한 책이다. 기업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쟁시장이 아니라,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즉, 블루오션전략은 산업혁명 이래로 기업들이 끊임없이 거듭해 온 경쟁의 원리에서 벗어나, 발상의 전환을 통해 고객이 모르던 전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는 전략이다. 이 새로운 시장은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가치의 비약적 증진을 제공하는 시장으로, 다른 기업과 경쟁할 필요가 없는 무경쟁 시장이다. 쉽게 말해 기존의 치열한 경쟁시장 속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시장, 곧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 내는 전략을 말한다.
1) 블루오션 업그레이드 전략
몇 가지 난제와 오해에도 불구하고 경쟁이 없는 푸른 바다로 나아가야 한다는 방향성에는 이견의 여지가 없다. 그렇다면 혁신이 어렵더라도 지속하고, 모방을 피하기 위해 또 다른 혁신을 하는 방법 밖에 없을까? 이런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객관점의 가치 혁신에 수반되는 시간, 리스크, 모방에 대처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어야 한다. 레드오션 전략이 어떻게 블루오션 전략을 도와 줄 수 있는 지는 역설적으로 레드오션 전략에서 찾을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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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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