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교사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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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교사란 무엇인가?
말로서 가르치는 교육이 아닌 직접 삶의 행동 그 자체가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 말은 여러번 들어는 봤지만, 항상 들을 때마다 ‘과연 그럴까?’항상 의문을 품게 한 말이기도 했다. 하지만 난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말에 대한 의심을 풀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에 등장하는 고다니 선생님은 초임 선생님이다. 유복한 집안에서 자란 선생님이 생활환경이 그리 좋지 않은 곳으로 발령을 받아 학생과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일들로 이 책은 채워져 있다.
나는 이 책의 줄거리를 나열하기보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생각한 훌륭한 교사란 무엇인지에 대해 말해 보고자 한다.
첫째로 아이들의 내면의 특성을 잘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직 발굴되지 않은 보석’ 이라는 아다치 선생님의 말에서 많은 것을 느꼈다. ‘아직 발굴되지 않은 보석’ 들어본 적은 있지만 이것을 내가 교사로서 아이를 대할 때, 항상 지니고 있어야 할 말이라고 생각하니 여러 번 곱씹게 되던 말이었다. 아이들의 내면에는 그 아이의 특성이 잠재되어 있다. 그것을 끌어 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겉모습만 평가해서는 안 된다. 그 아이가 무엇을 보고 생각하는지 알지 못하면 특성을 이끌어 내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아다치, 고다니 선생님들은 그런 일을 훌륭하게 해냈다.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만 같았던 데쓰조가 아무도 해결하지 못했던 햄 공장 파리의 원인을 밝혀내는 큰일을 해냈을 때는 내가 그 일을 해낸 것처럼 눈물이 핑 돌았고, 감격스러웠다.
둘째,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고다니 선생님은 데쓰조가 파리에 많은 관심이 있음을 발견하고 함께 파리의 일생, 생김새 등을 함께 연구하였다. 데쓰조가 가장 흥미 있어 하는 분야에 대한 과제와 프로젝트를 제시해 줌으로써 데쓰조는 조금씩 변화할 수 있었다. 이것처럼 데쓰조가 변화하기까지는 여러 가지 면이 필요하겠지만, 고다니 선생님이 제일 필요했던 건 인내심이 아닐까 생각한다. 데쓰조가 점차 말을 하고, 글을 배우고 하는 과정은 긴 시간을 필요로 했다. 하지만 고다니 선생님은 인내심을 가지고 데쓰조를 도왔다. 빠르게 배우고 익히는 학생도 있지만, 데쓰조와 같이 느리게 배우는 학생도 있다. 교사는 그러한 학생들을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학생을 가르쳐야한다.
셋째, 교사는 진리(참된 도리, 참된 이치)를 학생 스스로 깨닫게 해야 한다.
여기에서 ‘깨닫다’라는 말에 교사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 여기서 필요한 교사의 자질은 밝은 세상에서 어두운 세상으로 들어갈 용기라는 것이다. 여기서 밝은 세상은 진리를 깨달은 교사가 있는 세상이라 한다면 어두운 세상이라 함은 진리를 깨닫지 못한 학생들이 있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교사는 밝은 세상에 있는 사람으로서, 어두운 세상에 있는 학생들에게 밝은 세상을 보게 해주어야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어두운 세상으로 들어가 밝은 세상으로 학생들을 밝은 세상으로 인도하는 것이다. 학생에 대한 사랑과 배려가 바로 이 용기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도 고다니 선생님이 데쓰조에 대한 사랑이 있었기 때문에 데쓰조를 밝은 세상으로 이끌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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