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교사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훌륭한 교사란 무엇인가?
말로서 가르치는 교육이 아닌 직접 삶의 행동 그 자체가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 말은 여러번 들어는 봤지만, 항상 들을 때마다 ‘과연 그럴까?’항상 의문을 품게 한 말이기도 했다. 하지만 난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말에 대한 의심을 풀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에 등장하는 고다니 선생님은 초임 선생님이다. 유복한 집안에서 자란 선생님이 생활환경이 그리 좋지 않은 곳으로 발령을 받아 학생과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일들로 이 책은 채워져 있다.
나는 이 책의 줄거리를 나열하기보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생각한 훌륭한 교사란 무엇인지에 대해 말해 보고자 한다.
첫째로 아이들의 내면의 특성을 잘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직 발굴되지 않은 보석’ 이라는 아다치 선생님의 말에서 많은 것을 느꼈다. ‘아직 발굴되지 않은 보석’ 들어본 적은 있지만 이것을 내가 교사로서 아이를 대할 때, 항상 지니고 있어야 할 말이라고 생각하니 여러 번 곱씹게 되던 말이었다. 아이들의 내면에는 그 아이의 특성이 잠재되어 있다. 그것을 끌어 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겉모습만 평가해서는 안 된다. 그 아이가 무엇을 보고 생각하는지 알지 못하면 특성을 이끌어 내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아다치, 고다니 선생님들은 그런 일을 훌륭하게 해냈다.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것만 같았던 데쓰조가 아무도 해결하지 못했던 햄 공장 파리의 원인을 밝혀내는 큰일을 해냈을 때는 내가 그 일을 해낸 것처럼 눈물이 핑 돌았고, 감격스러웠다.
둘째,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고다니 선생님은 데쓰조가 파리에 많은 관심이 있음을 발견하고 함께 파리의 일생, 생김새 등을 함께 연구하였다. 데쓰조가 가장 흥미 있어 하는 분야에 대한 과제와 프로젝트를 제시해 줌으로써 데쓰조는 조금씩 변화할 수 있었다. 이것처럼 데쓰조가 변화하기까지는 여러 가지 면이 필요하겠지만, 고다니 선생님이 제일 필요했던 건 인내심이 아닐까 생각한다. 데쓰조가 점차 말을 하고, 글을 배우고 하는 과정은 긴 시간을 필요로 했다. 하지만 고다니 선생님은 인내심을 가지고 데쓰조를 도왔다. 빠르게 배우고 익히는 학생도 있지만, 데쓰조와 같이 느리게 배우는 학생도 있다. 교사는 그러한 학생들을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학생을 가르쳐야한다.
셋째, 교사는 진리(참된 도리, 참된 이치)를 학생 스스로 깨닫게 해야 한다.
여기에서 ‘깨닫다’라는 말에 교사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다. 여기서 필요한 교사의 자질은 밝은 세상에서 어두운 세상으로 들어갈 용기라는 것이다. 여기서 밝은 세상은 진리를 깨달은 교사가 있는 세상이라 한다면 어두운 세상이라 함은 진리를 깨닫지 못한 학생들이 있는 곳이라고 말할 수 있다. 교사는 밝은 세상에 있는 사람으로서, 어두운 세상에 있는 학생들에게 밝은 세상을 보게 해주어야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어두운 세상으로 들어가 밝은 세상으로 학생들을 밝은 세상으로 인도하는 것이다. 학생에 대한 사랑과 배려가 바로 이 용기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도 고다니 선생님이 데쓰조에 대한 사랑이 있었기 때문에 데쓰조를 밝은 세상으로 이끌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을 읽고
  •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을 읽고.사범대에 들어와서 교사로서의 준비를 하고 있는 지금 교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보게 된다. 처음에는 막연히 많은 지식만을 배워서 아이들을 잘 가르치는 교사가 되자 라는 생각뿐이었다. 그리고 그것만이 교사가 할 수 있는 훌륭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수업시간에 전공 교수님께서 나에게 자네는 꿈이 무엇인가?하고 물으셨다. 나는 당연히 교사가 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자 교수님께서는 꿈이

  • [좋은 교사] 훌륭한 교사의 자질
  • < 발표 내용 >1. 훌륭한 교사의 자질★ 훌륭한 교사란 누구인가? 인간 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바람직한 교사상은 무엇인가? 교사의 임무가 단순히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는 일이 아니라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종합적인 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볼 때, 이러한 교육 이상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교사상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인가를 살펴보기로 하자. ① 인간․인격자로서의 교사 교사의 기본적인 과업은 미성숙한 인간을 인

  • [독후감]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
  • 교육철학 및 교육사 Report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학 과 : 학 번 : 이 름 : 나는 오래 전부터 교사가 되겠다는 꿈을 가지고 지금 사범대학에 진학해 공부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꿈을 가지면서부터 지금에까지 이르러 있는 나를 되돌아보면 지금까지 나는 단지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을 뿐 어떠한 교사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은 가져보지 않은 것 같다.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이 책을 읽으면서 진정한 교사는 무엇인가 또 나 스

  • [독후감]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을 읽고..
  • 교사를 배출해 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존의 사범대생들에게는 불합리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 교사를 배출해내는 사범대의 이런 문제는, ‘어떤 교사가 될 것인지’, ‘전문교사란 무엇이며, 왜 전문적인 교사가 되어야 하는지’ 에 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수 있었다.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이라는 딱딱하다면 딱딱한 책을 읽으면서도 그다지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던 것은, 아마도 들어올 때는 점수에 맞춰 들

  • [독후감] `훌륭한교사가되는길`을 읽고
  • - 교육철학 및 교육사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 ; └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이상적인 교사가 되기 ┘훌륭한 교사는 누구이며 그러한 교사가 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훌륭한 교사라고 감히 말할 수 있는 절대적인 가치의 기준은 과연 존재하는 것일까?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그리고 이미 교직의 길을 걷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적어도 한번쯤은 훌륭한 교사가 되라는 말을 되뇌며 그렇게 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았을 것이고 꾸준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