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나의 교육적 신념 - 교사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의 교육적 신념
오늘날 우리 주변에 보이는 학교의 모습은 매우 심각합니다. 교육 붕괴,무너지는 선생님,방황하는 아이들,매 맞는 선생님등 우리 교육의 현실이 어떠한지를 한 번에 알아차릴 수 있는 표현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말들은 대부분 부정적 의미를 지닌 단어이기에 스승의 그림자도 밟아선 안 된다라는 옛말이 더욱 그리워집니다. 학생과 학부모, 심지어는 실제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까지 혼란스럽게 만드는 대책 없이 바뀌는 대입 제도, 비행을 저지르는 학생의 행동에 대한 지적의 결과로 따라오는 학부모의 폭력….
이런 현실 속에서 선생님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식어가고 안정된 직장에 안전하게 오래 머물러 있자는 무사안일주의가 팽배해졌습니다. 그 결과 수업시간에 학생이 잠을 자고 있어도 깨우려하지 않고, 휴지를 버리고 껌을 뱉어도 주의를 주지 않습니다. 선생님이 흡연하는 학생이 있는 화장실을 피해 다니며, 학생이 학생답지 못한 옷차림을 하고 염색을 해도, 지각을 해도 상관하지 않는 선생님이 늘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사범대학생으로서, 교사의 꿈을 가지고 공부하는 한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훌륭한 교사의 모습을 생각해보고, 정립하는 과정은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각 개인이 생각하는 훌륭한 교사의 모습은 다양할 수 있고, 따라서 어떤 교사가 가장 훌륭한 교사인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너져 가는 사회에서 교육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더욱 더 부각되고 있고 이에 따라 교사가 바람직한 교육관과 신념을 정립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서 예비교사로서 저의 교직관을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교사는 무엇일까요? 교사는 학생들에게 학문적인 지식을 가르치고 이와 함께 인성 교육, 그리고 삶의 지혜를 가르쳐 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학문적인 것들은 교사가 아니더라도 학원 강사나 과외를 통해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학교에 갈까요? 그것은 학교의 선생님에게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만이 아니라 올바른 인성을 키울 수 있고 여러 가지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교사는 학생에게 대단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사가 되려면 먼저 사람이 되어야 한다.라는 말처럼 교사는 학생들에게 어떤 형식으로든 영향을 끼치므로 교사가 먼저 올바른 인격이 형성되어야 하고 교사의 교육관이 확실히 정립되어 있어야 합니다. 교사의 교육관이 올바르게 정립되어 있지 않으면 교육은 제대로 기능을 할 수가 없습니다. 교육의 역할을 표현한 말 중에 교육은 하얀 도화지 위에 아이들이 어떤 그림을 그릴 것인지를 도와주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교사가 어떤 교육관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느냐에 따라 아이들이 도화지 위에 그릴 그림도 달라지게 됩니다. 즉, 교육관에 따라 아이들의 인생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교육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반드시 통과해야만 하는 문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그 문은 끝없이 계속 이어져 있지만 하나의 문을 통과 할 때마다 우리는 조금 더 발전된 우리 자신의 모습을 발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교육을 자아를 만들어내는, 한 인간이라는 탑을 쌓는데 기본이 되는 하나의 벽돌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고, 이렇게 볼 때 교육 현장에 나가 있는 교사는 그 탑이 제대로 쌓여질 수 있도록 살피는 감독관 같은 존재일 것입니다. 교사는 그 탑이 잘 쌓일 수 있도록, 잠재되어 있는 학생의 능력을 발견해내어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만들 때 인정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사가 자기 나름의 훌륭한 교직관과 능력을 갖추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교사는 먼저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목이나 해당영역에 대하여 넓고 깊은 지식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교수-학습지도 기술, 교과에 대한 정확한 지식, 학생에 관한 정보 등에 관한 전문적인 식견과 실력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학교 교육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 중의 하나는 교사 자신이 지닌 지식을 알기 쉽고 정확하게 학생에게 심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꼭 직접적인 지식 전달은 아니더라도,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줌으로써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 외에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직관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훌륭한 교사는 첫 번째가, 바로 사랑으로 제자를 대하며, 참다운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해줄 수 있는 모범을 보이는 스승입니다. 사랑으로 학생을 대할 때 그 학생 또한 사랑을 느끼고 그 사랑을 실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로, 편안함과 엄격성을 조화롭게 표현할 수 있는 스승입니다. 편안함만을 가진 스승은 학생에게 얕보일 수 있고, 엄격성만을 가진 선생님은 학생에게 부담감을 줄 수 있습니다. 때론 편안한 친구처럼 같이 상담해 줄 수 있고, 학생이 잘못을 하였을 때에는 엄격하게 꾸짖을 수 있는 그런 스승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나의 교육적 신념은
  • 나의 교육적 신념교육철학 및 교육사 첫 강의 시간(사실상 두 번째 시간)에 교수님께서 나의 교육적 신념에 대해 글을 쓰라는 과제를 내주셨다. 그 말씀을 듣고 그 주제에 대해 글을 써야한다니 막막하고 압박감까지 밀려왔다. 교사가 되어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이유가 사실 고등학교 3학년 수능이 끝나고 대학교 원서를 넣을 때, 1년간 나를 지켜봐 주신 담임선생님께서 교사가 나에게 잘 맞을 것이라며 추천해주셨고 나 또한 교사라는 직업이 학생을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나의 교육적 신념 나는 커서 멋진 선생님이 될 거야
  • 교사입니다. 무엇을 가르치기 전에 먼저 행동으로 보여주는 교사의 모습은 아이들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어느 누가 봐도 ‘아 정말 이 사람은 교사이구나.’ 라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본 제가 가르치는 것에 어긋나지 않는 그런 훌륭한 인격과 자질을 갖춘 교사가 되어서 아이들이 저의 모습을 보고 바르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고 그렇게 가르치고 싶습니다.교육철학 및 교육사 수업을 듣고 난 후인 금요일 오후는 항상 교육에

  • 선구자 프뢰벨의 교육적 사상
  • ☆목차☆Ⅰ. 서론1. 프뢰벨의 생애1)유년기․소년기시대-32)예나대학에서43)페스탈로치와의 만남44)교육활동-4Ⅱ.본론2.프뢰벨의 교육사상(철학)(1)교육적 신념-6(2)교육목적-6(3)교육내용-73.교육원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과목은 교직수행에 있어 어떤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지 기술
  • 교육 철학 및 교육사의 중요성 먼저 교사들에게 있어서 교육철학의 중요성을 보면 철학은 전문적 활동의 지침이 될 수 있는 원리들을 제시해 줄 수 있다. 교사들이 이것을 알고 있든 없든, 모든 교사는 교육 철학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교육 철학은 인간이 어떻게 학습하고 성장하며, 좋은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신념 체계를 의미한다. 물론 교사들이 개인적으로 그들의 철학이나 교육적 입장을 계발하기 위해 노력하는 정도는

  • [나의 교육적 신념] 인간의 가치를 높여주는 행위나 과정
  • 교사가 학생들에게 봉사하는 의미가 아닙니다. 스스로 팔을 걷어붙여서 학생들의 발을 씻어줌으로서 학생들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어 이 또한 학생들의 교사에 대한 존경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요새 흔히들 ‘교사를 무시하는 학생’이라 하여 교육적 문제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특히 신임교사들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 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교육적 신념으로는 학생을 먼저 존중하는 교사입니다. 진실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