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있었던 엠티에서 교수님과 함께 이야기했던 화제중 하나는, “국·공립 교원 임용시험에서 사범대 출신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것이 위헌이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에 대한 것이었다. 사범대의 특수성과 전문성 때문에 사범대생을 목표로 공부해서 여기까지 올라온 학생들의 반발과, 이에 반하여 오히려 이런 결정이 그 학과를 더욱 전문적으로 패스할 수 있을 것이라는 교수님의 의견으로 나뉘었었다. 교수님의 의견도 일리가 있긴 하다. 가산점을 위해서 이과목 저과목 터치해 보는 것보다는, 자신의 전공과목에 대한 완벽한 전문성을 갖는 전문교사를 배출해 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존의 사범대생들에게는 불합리한 처사가 아닐 수 없다.
교사를 배출해내는 사범대의 이런 문제는, ‘어떤 교사가 될 것인지..’, ‘전문교사란 무엇이며, 왜 전문적인 교사가 되어야 하는지..’ 에 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수 있었다. '훌륭한 교사가 되는 길’이라는 딱딱하다면 딱딱한 책을 읽으면서도 그다지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었던 것은, 아마도 들어올 때는 점수에 맞춰 들어온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사범대의 2학년인 학생으로서 내가 어떤 교사가 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심각한 고민을 할 시기였기에.. 그리고 전문적인 교사와 관련하여 요즘 가산점 문제가 연관되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을 쓰신 존 번연이라는 작가는, 설교를 하다가 설교를 했다는 죄로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는 것인데, 그것 때문에12년이나 감옥에서 생활하셨다고 한다.그는 12년동안 감옥에서 생활하는 동안,넘치는은혜 하은책과 천로역정을 쓰셨는데, 이 책의 내용은 크리스천 이라는 남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향하여 여행하는 이야기와 그의 아내와 아이들이 남편이 간 길을 따라가는 부분으로 되어 있다.나도 이 책을 읽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천국으로 가고
을 키워 실재로 인도해 갈 수 있는 지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우선 교육에 체육과 음악이 있다는 것에 착안하였다. 그리고 체육은 육체의 생육와 쇠퇴에 관련이 있고 음악은 조화롭고 활동적인 성격을 형성하지만 지식을 줄 수 없다고 하였다. 따라서 더 보편적인 것을 취할 필요가 있게 되는데 소크라테스는 거기서 생성에서 실재에 이르는 가장 손쉬운 길은 수학이라고 하였다. 수학이야말로 지성만을 사용하여 실재로 향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
독후감 발표하기를 통해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진로를 탐색하는 태도 갖기4. 다매체 자료를 통한 창의성 배양5.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자아실현의 건강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6. 주제 일기 쓰기를 통한 합리적 사고력 판단력 배양7. 시 암송하기 통해 삶의 여유와 정서 순화8. 국어 기초적인 지식을 익히기의 지속적 관심으로 언어 사용의 원활화 꾀함Ⅳ. 수학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Ⅴ.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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