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 한국교육 거듭나기(박정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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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교육 거듭나기
저자 : 박정수
사회 각계에서 개혁의 목소리가 끊임없이 들려오고 정부 역시 수없이 많은 개혁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문제가 바로 ‘교육’이다. 이 책은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을 되짚어보고 혁신을 위한 해법을 크게 평등주의와 자유주의가 조화를 이룬 교육이념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 교육정책 결정과 집행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교육 시스템과 구조의 개혁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또한 저자는 한국의 교육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21세기 교육 거듭나기”라는 화두에 실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교육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다!
학교 간의 수준 차를 무시한 고교 평준화, 세계 100위권 안에 드는 대학이 하나도 없지만 정작 대학진학률은 세계1위국, 창의성과 다양성을 저해하는 획일적이고 관료적인 학교교육 체제, 사교육의 팽창으로 교육기회의 불평등 수준 증가 등 이 모두가 한국 사회의 교육현실을 수식하는 말이다.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만큼 교육열이 높고 공교육 투자 수준 또한 높은 나라 한국, 과연 무엇이 문제일까?
이 책은 획일적이고 경직된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되돌아보고, 한국이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지식강국으로 우뚝 서기 위한 교육 거듭나기 성공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매년 바뀌는 백년지대계와 풀어야 할 10가지 과제와 비전
저자는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를 수수께끼라고 표현한다. 계속적인 교육개혁정책이 발표되어왔지만 어느 것 하나 속 시원한 해결책은 없었다. 그렇다면 해법은 영원히 찾을 수 없는 것인가. 저자는 이 수수께끼에는 방정식이 숨어 있다고 상정한다. 그 방정식을 성공적으로 풀 수 있는 변수는 바로 평등주의와 자유주의가 조화를 이루는 교육이념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 개인적 선택과 집단적 선택의 딜레마에 빠져 있는 우리의 현실을 벗어나기 위한 교육정책 결정과 집행의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 교육투자와 교육 시스템의 변화가 될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저자가 힘주어 강조하고 싶었던 것은 한국 교육의 개혁을 위한 선언적인 외침보다는 한국 교육이 거듭나기 위한 새로운 화두의 설정일지도 모른다.
이 책에서 저자는 교육개혁에 대한 비전을 10가지의 과제를 들어 제시하고 있다.
1. 고교평준화 시행으로 교육기회의 균등성, 형평성은 크게 확대되었지만 우수한 학생, 특별한 적성과 능력을 가진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개발 차원에서 새로운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고교평준화 문제의 해결은 평등주의와 능력주의 교육이념의 조화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다.
2. 구조적인 문제로 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하려는 움직임은 많이 시도되어왔다. 하지만 여전히 자율적 학교운영의 내실을 기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학교, 교사, 학부모, 지방자치단체 등 교육의 주체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자치는 한시라도 빨리 실행되어야 할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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