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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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민심서
신문이나 텔레비전 매스컴을 통해 우리에게 보여지는 정치의 모습은 그저 남을 헐뜯기에 바쁘다. 공과 사를 구분하지 못하고 공식적인 회의 자리에서 싸움을 하는 모습은 이제 익숙한 모습이 되어 버렸다. 국민을 대표하는 정치인들은 본래의 의무는 어느새 사라지고 자신의 실속 챙기기에 급급하여 비윤리적인 행동도 이제는 당연시 아니 필수적인 조건이 되어버렸다.
안타깝게도 이렇게 점점 퇴색되어 가는 것이 우리 정치의 현 모습이자 정치인들의 모습이다. 이 시점에서 도산 정약용 선생의 저서 “목민심서”를 통해서 현재 정치인의 모습을 재조명하며 정치인의 바람직한 인식과 태도는 무엇인가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자 한다.
정약용 우선 간단히 그를 설명하자면 그는 실학을 집대성한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 중 한명 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정약용은 그 당시 왜란, 호란이 끝난 후였으므로 실생활에 별 쓸모 없는 성리학보다 실생활에 응용이 가능한 실학을 선호하였다 또 그는 부국강병을 위해서는 농민 중심의 농업발달이 우선 시 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중농학파로써 여전제(농지의 공동소유와 공동 경장 및 수확물의 공동분배)를 주장하기도 하였다.
그의 수많은 저서들로 비추어 보았을 때 그 예를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방대한 저술을 남긴 인물로 개화운동의 선구자 가운데 한 사람이기도 하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전남 강진의 유배지에서 학문에 몰두하면서 우리나라의 정치뿐 아니라 경제와 사회면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정치 기구의 전면적 개혁과 지방 행정의 쇄신, 농민의 토지 균점과 노동력에 의거한 수확의 공평한 분배, 노비제 폐지 등을 주장하였다.
그는 유배 시절에 좌절하지 않았고 실의에 빠지지도 않았다. 오히려 고단한 귀양살이에도 늘 자신을 채찍질하며 열성적으로 학문을 연구하는 데 몰두했다. 벼슬길을 차단 당하고 온갖 수모와 고난을 무릅쓰고, 오히려 이제야 겨를을 얻었다고 즐거워하면서 학문에 몰두한 결과 <목민심서> <흠흠신서> <경세유표>를 비롯한 불후의 저작들을 완성하였다. 그 중 목민심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고자 한다.
목민심서는 다산 정약용의 3대 저서 중 하나로 대표적인 역작으로 평가되는 저서이다. 정약용 선생 자신의 관리 생활 경험, 그리고 18년 유배 생활 동안의 체험과 분석, 그리고 중국과 조선의 방대한 역사적 자료에 근거하여 저술한 지방에 있는 관리들이 백성을 다스리는 데 기준으로 삼을 수 있도록 만든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
삼강행실도나 예법서 같은 것처럼 목민관으로써 목민을 다스리는데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올바른 목민관으로써 지녀야할 가치관 사상 등이 수록되어 있을 만큼 아주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다
목민심서는 서문에 해당하는 자서를 빼고, 부임에서부터 해관까지 모두 12부로 구성되어 있다. 또 각 부마다 6조로 나누어진 세부 항목들이 있어서 전체적으로는 모두 72조가 된다.
이 목민심서가 쓰여진 당시 조선시대 시대적 상황은 무척이나 어지러운 시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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