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해석학적 접근 이론]교육의 해석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해석학적 접근이론
1)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2) 해석학적 접근의 특징
3) 해석학적 접근에 대한 비판
2. 해석학
1) 해석학의 이해
2) 해석학의 이해 방식
3) 해석학과 교육
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1)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의 이해
2) 상징적 상호작용이론과 교육
4. 현상학
1) 현상학의 이해
2) 현상학과 교육
5. 문화 기술법
1) 문화기술법의 이해
2) 문화기술법과 교육연구
6. 내러티브 탐구
1) 필요성
2) 내러티브 탐구
3) 내러티브적 존재인 인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해석학적 접근의 필요성
① 해석학적 접근은 다른 어떤 방법들보다 포괄적이다.
② 경우에 따라 양적 연구방법도 채택하기 때문에 질적 접근의 하의인 양적인 연구가 아니라는 정의를 피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접근 가운데서도 사회적 삶 속에서의 인간의 의미와 연구자에 의한 그 의미의 설명에 주된 관심을 가지고 있다.
④ 해석학적 접근 이론들의 공통점: 해석적 과정으로서의 상호작용 중시, 질적 연구방법 강조, 분석 수준에서 미시적 분석 강조

2) 해석학적 접근의 특징
참고문헌
김병성(2002), 교육사회학 이론신강, 학지사
윤정일 외(2003), 교육의 이해, 학지사
이형행(2002), 교육학개론, 양서원
전성연(2001),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서술형이 아니였다 ㅠ 내가 필요한건 서술형이었는데 ㅠ
  • mh1***
    (2006.05.21 00:16:43)
회원 추천자료
  • 하나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서도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를 유기체로 보고 교육이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에서는 교육의 이데올로기성을 환기시키며 사회재생산 기제로서의 교육기능을 강조한다 해석학적 접근은 행위자 중심의 미시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기능론과 갈등론이 설명하지 못했던 교육상황을
  • REPORT23년 1-6차 교육사회학 과제서론교육은 사회적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이해와 해석은 이론적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나뉘게 됩니다. 이번에는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론적 교육이론, 그리고 해석학적 접근이라는 세 가지 시각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본론:1. 기능주의 교육이론기능주의 교육이론은 교육의 역할을 사회적 관

  •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이론
  • 해석학적 이론들은 사회 현상에 대한 설명이나 접근을 보다 본질적인 인간과 그의 행동에다 두고 있음. - 상징적 상호작용론 의 장점 : 교사-학생 상호작용을 가장 잘 설명해 낼 수 있음.민 속 방 법 론 의 장점 : 교육연구의 대표적인 질적인 연구방법으로 크게 발전하고 활용되고 있음.2. 해석학적 접근의 특징1) 자율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큰 틀 속에서 보면 유사하게 행동하지만, 구체적으로는 사람마다 같지 않

  •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서론본 장에서는 교육사회학의 기본적인 패러다임을 정리하고 그 바탕 위에서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과 갈등론적 설명, 그리고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해석학적 접근의 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이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사실을 사회학적 방법을 가지고

  • [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서론본 장에서는 교육사회학의 기본적인 패러다임을 정리하고 그 바탕 위에서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과 갈등론적 설명, 그리고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해석학적 접근의 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이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사실을 사회학적 방법을 가지고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현상 역시 이와 같은 상황과 맥락에 터하여 볼 때 복잡하고 다양할 수밖에 없다.제 1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기능주의 : 꽁트(A. Comte), 뒤르켐(E. Durkheim), 머튼(R. K. Merton), 파슨즈(T. Pasons)- 갈등이론 (마르크스주의) : 마르크스(K.Marx)- 상징적 상호작용론 : 미드(G. H Mead)1) 교육사회학 이론에 관한 분류경향- 기능주의 = 균형이론이나 합의이론- 마르크스주의적 이론 = 비판론, 급진론 - 해석학적 접근 = 상징적 상호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