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나는 왜 교사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나는 왜 교사인가 ’를 읽고
이 책은 저자가 전국의 유명하기로 소문난 교사 13명을 인터뷰한 내용과 교사들의 열정적인 삶의 모습이 어떻게 전개해 변화·발전했는지 당사자들이 직접 쓴 편지를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1부에서는 학생들을 너무 좋아하는 다섯명의 교사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 2부에서는 교사로 산다는 것에 대한 의미에 대한 4명의 교사의 내용이 3부에서는 국가와 교육 당국 학교 관리자라는 권력에 당당히 맞선 교사들의 저항과 분투를 담았다.
아래는 13명의 교사들의 인터뷰를 통해 한국교육의 문제와 이를 해결해 가는 내용들 중 일부 사례를 요약하고 나의 생각을 정리하였다.
-보리밭, 작은 연못, 풀벌레 그리고 미술시간 (임종길 교사)
임종길 교사는 환경교육과 미술수업의 인간학적 접목을 위해 꼼꼼히 계획표를 작성하고 농사일을 차근차근 실행해 나간다. 그리하여 새 학기가 열리자 그는 자신의 작업을 본격화하였다. 그는 학생들과 학교의 담벼락을 따라 보리밭을 일구었고, 추수의 계절이 되면 보리를 베고. 보릿단도 묶어 보는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환경교육과 미술 수업의 멋진 결합을 이뤄냈다.
이 내용을 보는 내내 ‘우와’하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학교안의 보리밭과 욕조에 만든 작은 논. 나도 학교를 다니면서 겪어보지 못한 꿈에도 상상하지 못했던 일이 일어나고 있었다. 미술이라 하면 그저 만들기와 그림 그리기나 미술책에 나와 있는 미술의 개념들을 배우기에 아니 외워서 시험을 보기에 급급했던 지난날을 회상해 보니 씁쓸한 기분이 들었다.
그렇다면 내가 교사가 되어 상업교육을 하게 된다면 어떻게 학생들에게 다른 교과나 학교 밖의 수업과 연결시킬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앞으로 계속 생각을 하고 수업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여 준비된 교사가 되도록 해야겠다고 다짐을 해보았다.
- 다시 활짝 펴질 그 마음의 파라솔 (김명희 교사)
김명희 교사는 자연과 책과의 만남이라는 깨달음을 가지고 국어 수업을 한다. 그녀는 1학년 때의 수업 목표로 의사소통으로 학생들에게 표현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해 이론은 짧게 하고 무조건 책을 많이 읽게 한다. 2학년에 들어가면 그는 의사소통이 좀 더 체계적이 되기를 자신의 생각을 표현 할 때 교과서에 있는 개념어를 사용할 수 있고 또 자신의 삶과 지식을 연관시키는 훈련을 하게 된다.
김명희 교사는 복직 첫 학교였던 예천여중 시절 들꽃을 처음 발견하고 이를 곧장 수업으로 이어갔다. 야외에서 하는 국어 수업 시간을 통해 봄맞이 꽃이나 들꽃을 보고 아이들의 입에서 너무 예쁘다는 감탄사가 절로 나오면 김춘수의 시 ‘꽃’을 읽게 하여 음미해보고 꽃을 바라도 보고 만져도 보고 오감으로 느껴 보라고 이르는 것이다.
김명희 교사의 인터뷰 내용을 보면 정말 아이들을 너무 사랑하는 마음과 자신의 학교에서 수업하는 것을 사랑하는 마음이 나에게 전해지는 것 같았다. 과연 내가 꿈에 그리던 교사가 된다면 나의 일을 사랑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들었다. 교사가 되기 전에 아이들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는 마음과 자세를 갖추고 그녀처럼 내가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목을 과연 어떻게 아이들에게 딱딱한 이론을 가르치는 것에 지나지 않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생 독서 감상문 모음 ,
  • 중학생 독서 감상문 모음괭이부리말 아이들이 이야기는 나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었다. ‘괭이부리말’ 이라는 곳은 인천에서 가장 오래된 빈민지역으로 어렵던 시절 가난에 찌든 이들의 삶의 휴식처였다. 갯벌을 매워 굴과 조개껍데기로 매운 땅에 판자로 집을 지어 만든 동네였다. 그리고 이 곳 주민들 모두 왜 이 동네를 ‘괭이부리’라고 부르는지 아무도 몰랐다. 이 동네에 사는 숙자와 숙희 쌍둥이 자매는 생긴 모습은 같지만 하는 행동은 몹시

  • 감상문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았던 그들의 오아시스
  • 감상문을 읽으신 분이 계신다면 이런 질문을 하나 던지고 싶다. 오아시스에서 나오는 종구와 공주 중 한 명에게만 연민감을 느낀다면? 그 사람은 누구이며, 그렇게 생각한 까닭은 무엇인지 말이다. 둘째로는 앞에서 언급했던 ‘장애의 정의’ 에 대한 문제이다. 장애인 이라는 개념은 단지, 장애인 복지법에서 말하고 있는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해 장기간에 걸친 일상생활 또는 사회 생활에 상당히 제약을 받고 있는 사람들’ 고은 외, 「예비교사

  • 도덕과교육 - 교육과 정서지능의 동고동락을 꿈꾸다
  • 교육과 정서지능의 同苦同樂을 꿈꾸다 도덕과교육 1. 왜 정서지능인가?나는 도덕과 교육I의 첫 번째 과제로 대니얼 골맨의 감성지능EQ을 읽고 감상문을 제출했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던 IQ와 달리 EQ가 가진 장점이 도대체 무엇이기에 사람들이 EQ를 부르짖는 것인지 개인적으로 궁금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난 뒤, 나는 정서지능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나에게 찾아온 이 작지만 소중한 깨달음을 단순히 감상문에 적는 것으로 끝

  • 삼국지분석을 통한 리더십의 경영학에 적용00
  • 나눠 가져라-조조는 순욱의 도움으로 북방을 통일했다1-2-1. 모든 것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인재. 1-2-2. 기본에 충실하라 1-2-3. 회사를 위한 충고를 기쁘게 받아들여라.1-2-4. 변화를 기다릴 줄도 알아야 한다. 1-2-5. 현명한 리더만이 인재를 곁에 둘 수 있다.1-3-0. 믿음을 주어야 능력을 재대로 발휘한다.- 손권은 노숙을 믿어 강동 한 부분을 차지했다. 1-3-1. 누가 가장 중요한 경쟁 상대인가 . 1-3-2. 작은 힘도 모이면 큰 일을 해낸다. 1-3-3. 작은 세력끼리는

  • [사회문제론] 한부모가정
  • 왜 사회 문제인가?1) 사회 또는 개인에게 피해를 주는 유해 조건이다한부모 가족은 부모 중 한쪽과 자녀로 구성된 가족으로 우리사회에서 급속하게 증가하는 가족 유형이다. 보통 배우자의 사망 혹은 이혼으로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한부모 가족이 된다. 가정은 한 개인이나 가족이 정신적, 물질적 휴식과 안정을 취할 수 있는 보금자리이다. 현재사회에 들어서면서 인간성의 회복과 애정적이고 건전한 인간관계를 유지토록 하기 위한 노력에서 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