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진보적인 교육실천을 위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진보적인 교육실천을 위하여>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목차>
1. 저술의 동기와 목적
2. 내용 요약
3. 발견점
4. 비판적 고찰
1. 저술의 동기와 목적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인간해방으로 보고 이를 실천한 20세기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파울로 프레이리가 저술한 책이다. 파울로 프레이리는 ‘사회 속에서’, ‘사회와 더불어’ 존재하는 인간을 중심에 두며 그 들의 해방을 꿈꾸는 인간교육을 실천하려 했다. 프레이리는 가르치는 일을 컴퓨터를 능숙하게 다루고 행정을 잘 처리하는 일쯤으로 만들어 버리면서 ‘전문성’이니 ‘교육자의 자질’ 이니를 외쳐대는 우리의 교육현실에서 진정 교사들이 어디에 서있어야 하는지를 이 책을 통해 말해준다. 그가 이 책을 저술한 동기이자 목적은 교육을 몇 가지 기술로 치부하는 현실 교육을 거부하고 불완전한 현실에서 인간의 자유와 존엄성을 지키기 위함이라 생각된다. 이를 위해 프레이리는 구체적으로 교사에게 가르치면서 배우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알아야 하고 실천해야 할 것과 가르침과 배움이 무엇인지,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학습자들과 관계를 맺을지, 교육자 자신의 철학과 현실을 어떻게 현실화할 것인지를 가르치려 저술하였다.
2. 내용 요약
이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 있고, 각 부 마다 편지의 형식을 빌려 총 열 번째 편지로 이루어져 있다. 제1부는 <교육자로서 산다는 것>을 제2부는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를, 제3부는 <교육현장에서 철학하기>라는 제목으로 구성되었다. 몇 가지 편지 내용을 통해 이 책에서 담고 있는 것을 알아볼 것이다.
먼저 제1부 ‘교육자로서 산다는 것’에 대해 말하려 한다. 첫 번째 편지로 들어가기 전 머리말에서 프레이리는 책의 제목에 대해 직접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이게 보내는 편지라는 이 책의 부제는 일종의 선언으로 학습자이기도한 교사의 과업이 즐거운 일인 동시에 엄중한 일임을 뜻한다. 교사의 과업은 진지함과 더불어 과학적, 육체적, 정서적, 감성적인 준비를 요구하며, 타인에 대한 사랑은 물론이고 가르치는 일에 포함된 과정에 대한 사랑도 있어야 한다. 가르치는 일은 사랑할 용기가 없다면, 포기하기 전에 수천 번 시도해보는 용기가 없다면 불가능한 것이라 말한다. 이러한 점이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라는 부제를 부친 이유이다. 또한 교사는 가르치는 일을 방임과 길들임, 온정주의적 양육의 형태로 여겨서는 안 된다. 학습자를 돌보는 일을 교사의 전형적인 임무로 규정할 경우, 교사의 불복종 행위나 저항, 파업 등은 돌보고 양육하는 입장과 어울릴 수 없기 때문이다. 가르치는 일은 무엇보다도 전문적인 과업으로 자유를 위해 투쟁하는 능력을 요구하며, 이러한 것 없이는 가르치는 일은 무의미한 것이 된다고 주장한다.
다음으로 이 책에서 드러난 ‘교육실천’의 내용에 대해 말하려 한다. 세 번째 편지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에게’에서는 교사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사람들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통해 ‘교육실천’에 말하고 있다. 교육실천은 반드시 준비와 연수가 필요하다. 교사는 배우는 이의 발달에 관여하며, 그들의 탐구를 돕기도 좌절 시킬 수도 있기에 무능하거나 준비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또한 교사는 스스로 우리의 과업은 존엄하고도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우리에게 이러한 확신이 없다면 교사를 보모의 지위로 격하하는 이데올로기에 맞설 수 없을 것이다. 프레이리는 이러한 이데올로기는 국가의 경제적 조건과는 무관한 교사의 적은 봉급으로의 교사의 파업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 우려한다. 벌링크(B.L Berlinck)에 따르면 저임금은 결국 가르치는 직업에 어느 누구도 매력을 못 느끼게 하고 그것은 결국 별다른 적성이 없는 사람들이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게 될 것이라 말한다. 이에 해결방법으로 급료 개선을 주장하는데 프레이리 역시 교사의 적은 봉급을 이러한 관점에서 고민한 것이라 여겨진다. 교사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교사로서의 사명감이 전혀 없었던 사람들로는 교사의 ‘교육실천’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교사라는 직종이 적은 봉급의 매력 없는 직종이 된다면 제대로 된 ‘교육실천’을 할 만한 사람이 교사가 되지 않을 것임을 우려했음이다. 또한 여섯 번째 편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관계에 대하여’에서도 ‘교육실천’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프레이리는 가르치는 사람들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교육실천은 재앙이라고 말한다. 말과 행동이 자주 모순되는 교육자가 말을 하면 학습자들이 그 말을 전혀 믿으려 하지 않고 이는 제대로 된 교육실천을 불가능케 할 것이다. 편지의 내용이 하나로 말하고 있는 것은 교사로서 진정한 교육실천이다. 이 책을 통해 교육자로서 산다는 것은 어떠한 것인지를 알고, 교육실천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3. 발견점
이 책을 통하여 그간 생각해 보지 못했던 ‘교사’로서의 다양한 면모와 진정한 교사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었다. 그 중 네 번째 편지를 통하여 진보적인 교사의 자질에 관해 말하려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느낀 점을 간략히 기술하시오
  • 교육사회의 실현을 위해 실천한 교육자였던 프레이리는 교육목적을‘인간화‘라고 한다. 오늘날 교육에 대한 비판은 학교교육의 비인간화로 축약될 수 있다. 이런 비인간화를 극복하고 인간화를 추구한 교육자로 파울로 프레이리를 들 수 있다. 그는 순수한 인간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인간화된 교육사회의 실현을 실천하였다. Ⅳ. 참고문헌파울로 프레이리 저 교육문화연구회 역, 프레이리의 교사론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 독후감 - 교육혁명가 파울로 프레이리
  • 교육혁명가 파울로 프레이리 1. 교육혁명가 파울로 프레이리파울로 프레이리는 브라질의 교육자로 20세기를 대표하는 교육사상가이며 ‘해방의 교육학’을 태동시킨 진보 교육이론가이자 실천가이다. 그가 주장한 해방 교육을 시초로 하여 비판적 교육학이 하나의 학파로 정립 될 만큼 진보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학 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이다. 그는 비판적 교육학의 성립 및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했다. 진보적인 주장을 했던 위인들이

  • 독후감 - 프레이리, 투쟁 변혁 그리고 교육, 프레이리의 교사론
  • 교육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점을 깨닫고 나름의 독자적인 방법을 개발하는 등 교육자로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였다. 후에 그는 평생에 걸쳐 교육을 통해 사회를 바로 세우려는 해방이란 과제를 위해 투쟁하며 힘썻던 20세기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20세기의 대표적 교육자인 프레이리가 가르치면서 배우는 사람이라면 마땅히 알아야 하며 그들이 실천해야 할 것들을 시간적인 흐름에 따라 기술한

  • 프레이리의 교사론 - 진정한 교사의 자질과 교육의 방향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 프레이리의 교사론프레이리의 교육론은 비판적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을 통해 개인의 성장과 발달 및 사회의 변혁을 지향한다. 그렇기 때문에 프레이리는 교육실천은 매우 진지한 일이라고 여겼으며, 교사는 자신의 과업이 즐거운 매우 중요하며 존중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교육에 대한 준비를 엄격하게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교육문화연구회 역, 파울로 프레이리 저. 『프레이리의 교사론』. 서울: 아침이슬, 2000, 102-103쪽.또한 진보적인

  • 프레이리의 교사론
  • ♠ 들어가며 을 읽고 4월 달에 있었던 교육실습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교육실습은 나에게는 교사로서의 첫 경험이어서 많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되었는데, 그에 대한 바람직한 해답에 접근하게 도와주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교육실습에 임하기 전에는 갖가지 배운 이론들을 토대로 평소에 언론을 통해 접해오는 학교의 모습에 대해서 여러 가지 말을 했었다. 그러나 막상 실습에 임해 학교에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