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파울로 프레이리와 그의 저서 교사론 - 교사론을 읽고 다시 생각해보게 된 나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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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프레이리 관련저서 논평
교실을
위한
프레이리
현장 교육을 위한
프레이리와 비고치키의 만남
아이러 쇼어 엮음 l 사람대사람 옮김 l 살림터
독후감 - 파울로 프레이리와 그의 저서 교사론 - 교사론을 읽고 다시 생각해보게 된 나의 길
교육은 정치다! 이 말은 위대한 발견이다. 교사가 자신이 정치적 존재임을 발견할 때 그는 묻는다. 교실에서 나는 어떤 정치적 실천을 하고 있는가? 즉, 나는 누구의 편에서 선교사인가? 그 교사는 어떤 것을 위해 일하는 한편, 어떤 것을 거스르며 일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교사는 또 다른 커다란 의문에 봉착한다. 나의 정치적 입장과 나이 교육 실천이 어떻게 일관성을 유지할 것인가? 지금 내가 해방의 꿈을 선언하면서 다음날 학생들에게 권위주의적인 교사로 다가갈 수는 없다.
파울로 프레이리
이 책은 아이러 쇼어(Ira Shor)가 엮은 프레이리 관련 논문집 『교실을 위한 프레이리 Freire for the Classroom』(1987)을 완역한 책이다.
교육은 정치다! 라는 파울로 프레이리의 위대한 발견에 동감을 표하며 나또한 학생들에게 권위주의적인 교사로 다가갈 수 없음을 선언해 본다. 자세히 책을 살피며 내용에 의견을 표하고자 한다.
교실에서 프레이리 개념 활용하기 : 어떻게 해방적 가르침을 실천할 것인가? 라고 저자 아이러 쇼어는 물음표를 던진다.
이 책은 먼저, “교육자를 교육하기”(1장)로 시작한다. 이 논문은 교사교육의 위기에 관한 프레이리적 접근으로 저자 아이러 쇼어 자신의 역사정치 상황 속에서 교육쟁점을 다루는 프레이리언들의 교육 실천을 다루고 있다.
학교교육의 위기가 어디서 연유하는지와 그에 대한 처방으로 교사교육에 관해 말하고 있다. 다음으로 비판 교육학을 설계하기 위한 근본적 가치로서 평등과 탈사회화를 제안한 뒤, 끝에 가서는 프레이리적 학습 프로그램들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실천적인 주제들을 말하기위해 모여서 서로 의논하는 어젠다를 제안한다. 이는 교실에서의 민주적 대화, 학습자들의 현실에서 나온 교육과정, 참여적인 교수체제, 비판적 문해 문해(文解) 또는 문자 해득(文字解得)은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일 또는 그러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넓게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언어의 모든 영역이 가능한 상태를 말한다.[1] 유네스코는 "문해란 다양한 내용에 대한 글과 출판물을 사용하여 정의, 이해, 해석, 창작, 의사 소통, 계산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이라 정의하였다.
로 요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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