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리의 교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들어가며
♠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요약)
♠ 프레이리의 이론에 대한 비판
♠ 나의 입장
♠ 끝맺으며
*교사의 권위와 학교교육의 위기
*교생 실습을 다녀와서.....
- 본문내용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4월 달에 있었던 교육실습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교육실습은 나에게는 교사로서의 첫 경험이어서 많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되었는데, 그에 대한 바람직한 해답에 접근하게 도와주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교육실습에 임하기 전에는 갖가지 배운 이론들을 토대로 평소에 언론을 통해 접해오는 학교의 모습에 대해서 여러 가지 말을 했었다. 그러나 막상 실습에 임해 학교에 가서 교사로서 잠시 근무해보니, 나의 여러 가지 말들은 쑥 들어가고 진취적인 나의 교사상은 멀리 사라져 가는 것을 느꼈다. 실제로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것이 쉽지가 않았다. 의사소통의 문제, 교사 태도의 문제, 규율과 자유의 조율 속에서 많은 갈등을 느꼈다. 바람직하지 못한 교사에 대한 나의 비판은 쑥 들어가 버리고, 환경속에서의 그들의 모습이 이해되기 시작했다.
박봉과 과중한 업무, 청소년기 아이들의 예민함,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섣부른 비난 속에서 현재의 교사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 와중에 학생 하나 하나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다. 또한 정말 지도하기 힘든 학생들을 만났을 때는 교사로서의 인내심을 가지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편안하게 권위에 기대게 되고, 때로는 아이들에 대한 사랑은 결여된 채 직업인으로서의 의무만을 가지고 교육에 임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다. 물론 대부분의 교사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잠깐의 실습이지만 그러한 모습이 나도 예외일 수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생각 속에서 교사의 모습, 학생들과의 관계, 그리고 교육에 대해서 많은 물음들을 던지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모의수업계획안 - 세계여러나라를 도와주는 사람들 (이야기나누기)
- [닭과 병아리]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닭의 종류, 닭이 되는 과정, 병아리가되기까지, 달걀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소설과 영화] 소설 `정혜`와 영화 `여자, 정혜` 비교
- 일본 문화의 이해 경어
- `배고픈 애벌레`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 일일 교육 계획
- 꽃은 왜 각기 다른색을 띄는 것일까 - 색
- [교육공학] 청소년 성교육-월경과 사정, 2차성징과 신체변화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