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장르연구 -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화장르연구 레포트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영화장르연구>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감독 : 이누도 잇신
배우 : 츠마부키 사토시, 이케와키 치즈루
0. 프롤로그
이 영화를 처음 접한 때는 고2 겨울이었다. 극장이 아닌 컴퓨터 앞에서 그렇게 눈물을 적실 수 있었던 영화가 그동안 나에게 있었던가.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의 진하면서 담백한 그 감동은 당시 내 마음을 적셨다. 차분하게 가라앉은 듯하면서도 쿵쾅쿵쾅 뛰는 가슴을 주체하지 못해 한동안 말이 없는 체로 감상에 잠기기도 했다. 그 때의 감동을 잊지 못해 다시금 되돌려보고 되돌려보다 이 과제에까지 이르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18살의 나와 21살의 나의 감수성을 자극시키는 이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이하 조제~)’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볼 까 한다.
0. 장르
‘조제~’의 장르는 드라마이다. 영화의 플롯을 구성하는 전체적인 요소는 멜로적 성향을 띄는 드라마이다. 멜로드라마는 극 중간에 음악을 넣는 것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그러나 영화가 발전해 오면서 음악은 영화의 필수적 요소가 되었고 멜로드라마는 좀 더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멜로와 드라마가 합쳐지면서 의미가 파생되었는데, 가족, 이성,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생기는 일들을 드라마적 요소로 이끌어가는 구성이다. 그렇다면 드라마적 요소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모든 영화는 드라마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드라마를 dramatically 로 해석해 볼 때 이는 극적인 요소, 급격한 반전 등을 내포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해석이 일련의 사건을 기조로 플롯이 이끌어 진다는 데에 맞추어져있다.
앞으로 알아볼 ‘조제~’도 이러한 구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인물분석, 플롯구성, 미장센 스타일, 인물간의 갈등 등을 통해 ‘조제~’에 대한 보다 상세한 이해와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0. 기본 줄거리
마작게임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츠네오는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의문의 유모차를 만난다. 그 안에는 조제라는 하반신마비의 여자아이가 있다. 이 둘의 만남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조제가 만들어 주는 밥이 너무나 맛있어 계속해서 그 집을 찾게 되고 츠네오에게는 예쁜 여자 친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리를 못 쓰는 조제에게 자꾸만 관심이 간다. 만남이 지속되고 조제의 마음이 츠네오에게 향하는 것을 알게 된 이후 이들은 사랑을 시작한다. 이들은 조제가 남자친구와 함께 보고 싶었다던 호랑이도 보고 섹스도 한다. 아무런 탈 없어 보이던 이들의 관계가 1년이 다 되어 가면서 삐그덕 거린다. 츠네오의 부모님께 가던 중 조제와 츠네오는 서로의 한계를 느끼고 그 이후 얼마간의 만남이 있고는 이별을 한다. 어느 커플과 다를바 없는 지극히도 평범한 이별이었다. 이후 츠네오의 독백이 이 영화를 시작하게 한다.
0. 인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산업] `위기`와 함께 본 한국영화산업
  • 영화 한편이 쏘나타 11,657대를 생산한 효과를 거둔 셈이다. 2. 독과점현상 -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의 출현영화산업의 속성 중 하나는 완성된 제품이 얼마나 판매에 성공할지 불확실하다는 것에 있다. 흔히 말하듯 영화 산업은 ‘고위험-고수익(high-risk high-return)’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흥행에 성공하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흥행에 실패하면 그야 말로 쪽박을 차는 것이다. 그리고 문제는 이 흥행 성공률이 그렇게 높지 않고, 흥행에 성공하

  • 영화 마케팅이 일본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 영화들이 성공한 사례와 그 요인은 무엇인가?’연구문제2 ‘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는 일본 영화가 유독 한국 영화 시장에서만 참패 를 당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연구문제3 ‘반면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의 흥행이 계속 유지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연구문제4 ‘한국 영화 시장 내에서 흥행에 성공한 일본 영화들은 어떤 마케팅 활동을 벌여 왔나?’1.3. 연구의 방법 및 범위현재 시장에서 그리고 지금까지 주로 사용되는 일본 영화와 관련된

  • 롯데시네와 CGV의 마케팅과 채용사례분석
  • 그리고 감동 – 롯데시네마 회사 : 롯데시네마를 구성하는 모든 것은, 바로 고객과 직원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고객의 가치를 존중하는 인간모토 :사랑, 친환경적인 시설과 최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고객의 편안함을 최고로 하는 자연/환경 사랑, 언제나 아름답고 즐거운 영화가 넘치는 영화 사랑을 모토로 하고 있다. 서비스 개시일 :1999년 10월, 롯데시네마 일산6의 탄생사이트 수 :16개전략 : 롯데의 자본력으로 수도권 보다는 지방을 중심으로 영

  • [일본문화] 일본소설론
  • 연구: 1990년대 후반 번역소설을 중심으로』, 세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1. 지금, 왜 일본소설인가?1) 한국소설이 일본소설에 밀릴 수밖에 없던 이유2) 일본문학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2. 독자들이 일본소설을 반기는 이유 1) 일본소설에는 구체적인 이야기가 있다.2) 일본소설은 소재가 다양하고 신선하며 디테일이 살아 있다.3. 일본 소설이 왜 젊은 한국 독자들의 감수성에 호응하는가?1) 무라카미 하루키2) 에쿠니 가오리 3) 요시모토

  • [장애인차별] 매체에 그려진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모습
  • 영화와 드라마 그리고 다큐멘터리, 광고를 중점으로 크게 부정적/긍정적으로 나누어 묘사되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모습을 톺아보았다. 우리는 분명히 영상매체나 문학작품을 생산해내는 주체이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우리가 만들어낸 매체들은 우리의 생각이나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빚어내며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시각 또한 마찬가지이다. 소설, 시, 광고, 다큐멘터리,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들을 넘나들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