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영화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본 영화 의 역사.

2. 최근 일본 영화 분류.

(1) 영화 성향

(2) 대표적 영화감독.

(3) 장르별 분류

3. 일본 영화 시장의 규모

(1)경제적 규모

(2) 국내에 일본영화의 인지도

4. 국내영화와 일본영화와 의 비교.

5. 소감.
본문내용
1. 일본 영화의 역사
1950년 일본 영화의 황금기

스튜디오 시스템이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이던 1950년대는 일본 영화계의 전성기였다. 이 시기에 영화산업은 절정기를 누렸다. 일본 영화 역사상 최고의 해라고 불리는 1958년, 일본 전국에는 7,500여개의 영화관이 있었고 영화 입장객만도 11억 2,700만명에 달했다. 연간 제작되는 영화의 수는 평균 500~600편에 이르렀고, 1958년에 상영된 전체 영화 중 일본 영화가 75퍼센트를 차지하는 등 자국 영화에 대한 관객의 관심이 대단했다.

일본의 스튜디오 시스템은 쇼치쿠 서민극, 다이에이 시대극, 도호 야쿠자 영화 등 스튜디오 나름대로의 특징을 개발하면서 일본 감독이 작가로 탄생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서민극의 대가인 오즈 야스지로나 시대극의 대가인 미조구치 겐지는 스튜디오 시스템이 키워 낸 일본의 거장이다. 오즈의 다다미 쇼트, 미조구치의 롱 테이크 등으로 대표되는 일본 고유의 영화 미학이 발전하고 막대한 세트와 제작비가 들어가는 시대극이 발달할 수 있었던 것도 스튜디오의 힘이다.

이와 같은 스튜디오의 힘은 구로사와 아키라의 <라쇼몽>이 베니스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것을 시작으로 일본 영화가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으면서 그 진가를 발휘했다. 이 영화는 일본의 유명한 작가인 아쿠다가와 류노스케의 <라쇼몽>과 <덤불 속>을 합쳐 만든 것으로, 무사의 아내가 산적에게 강간당한 사건을 한 나무꾼이 교토의 라쇼몽이라는 문 앞에서 회상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 영화는 살해된 무사의 살인범에 대해 저마다 다른 이야기를 하는 등장 인물을 통해 인간 내면의 이중성과 심리를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어 미조구치의 겐지의 <서학 일대녀西鶴一代女>(1952), <우게츠이야기雨月物語>(1953), 샨쇼 대부(1954)가 베니스 영화제에서 3회 연속 수상하면서 오스 야스지로 를 포함한 일본 영화의 3대 거장이 세계적으로 주목받았다. 이 시기에는 위의 세 거장 외에도 이치가와 곤, 이마이 다다시, 신토 가네토, 기노시타 게이스케 등 많은 감독의 활동을 통해 일본 영화의 미학이 성립되었다. 전통적으로 내러티브보다 형식미를 추구해 온 노와 가부키, 그리고 여백의 미를 추구한 회화 전통은 서구에서는 모더니즘 영화 미학으로 발전시키는데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는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다라 다루는 주제는 달라지지만, 일관된 이미지 중심의 형식을 강조하는 독특한 일본 영화가 유지되는 힘이 되었다.

격변의 60~70년대 독립영화의 탄생

한 해 600편 이상을 제작하던 메이저 영화사의 활동이 1960년대로 들어서며 주춤해졌다.
특히 1958년을 정점으로 영화산업은 하향곡선을 그리기 시작했다. 1950년대 후반에 보급되기 시작한 텔레비젼의 영향으로 영화관을 찾는 관객의 수가 격감하기 시작하면서 여러 스튜디오가 불황을 맞았다. 불황 타개책으로 도입한 와이드 스크린이 특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이들은 주요 관객층인 젊은이들에게 호소할 수 있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화영화산업]일본애니메이션의 흐름과 특징
  • 영화 MEMORIES를 제작한다.이는 3편 단편으로 이루어진 옴니버스영화로 대포의 거리라는 作品에서 監督,脚本,美術을 맡았다. 그리고 現在 스팀보이라는 作品을 준비하고 있다.테즈카 오사무일본의 만화계에 새로운 발상을 불어넣어 日本最初로 TV만화영화철완아톰를 만들었다.1928年 호사카 토요나카시에서 태어났다. 다섯살때 家族이 現在의 효고현타카라즈카시는溫泉과 劇場,遊園地,西洋式호텔등이 있는 세련된 리조트지였다. 그의 家族은

  • [일본문화][일본][문화][영화][만화][애니메이션][가옥][다도][성인식][요괴]일본문화와 영화, 일본문화와 만화(애니메이션), 일본문화와 가옥, 일본문화와 다도, 일본문화와 성인식, 일본문화와 요괴, 시사점 분석
  • 일본문화와 영화, 일본문화와 만화(애니메이션), 일본문화와 가옥, 일본문화와 다도, 일본문화와 성인식, 일본문화와 요괴,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일본문화와 영화1. 철도원 가부장제와 집단에의 맹종2. 우나기 절대적 선과 악은 없다Ⅲ. 일본문화와 만화(애니메이션)Ⅳ. 일본문화와 가옥1. 도코노마(厗の問)2. 고타쓰(こたっ)3. 부쓰단Ⅴ. 일본문화와 다도Ⅵ. 일본문화와 성인식Ⅶ. 일본문화와 요괴1. 갓파(河童)2. 닌교(人魚)3. 타누키(狸)

  • 일본대중문화론 일본의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중에서 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한 리포트를 제출하시오.
  • 일본대중문화론일본의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중에서 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한 리포트를 제출하시오. (단, 멀티미디어 강의 9강, 11강, 14강에서 다룬 작품은 선택 대상에서 제외할 것.)목차1,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개요 및 줄거리2, 성장소설이자 라이트노벨,『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3, 감상참고문헌1,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개요 및 줄거리『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는 2017년 기준으로 누적 부수가 2

  • 세계문화 - 영화 ‘철도원’을 통한 일본문화 분석
  • 공학도를 위한 세계문화-영화 ‘철도원’을 통한 일본문화 분석-일본의 장인정신영화를 선정할 때부터 우리가 이 영화를 통해 조사하고 싶었던 일본의 문화 중에서 첫 번째로 꼽은 것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장인정신이라는 문화였다. 그 이유는 영화 전반에 걸쳐 주인공은 철도원이라는 자신의 직업을 마치 숙명처럼 느끼는 모습을 보여주고 또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이러한 직업의식은 일본 사회 전반에 걸친 일반적 통념이며 일본이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일본문화 개방과 대중매체4.1. 일본대중문화 침투현황(1) 영화와 비디오테이프(2) 가요, 무대(3) 영화(4) 출판(5) 방송4.2. 위성을 통한 문화 침투4.3.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방송의 전략4.4.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대중매체 대책(1) 일반적 대응 방안(2) 장르별 대응 방안1) 영화2) 만화 및 애니매이션3) 가요, 음반4.5. 소결 및 제언5.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과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5.1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