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5학년 2학기 8단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념변화학습모형
교수학습 지도안
교 과
과학
학년
5학년
수업자
단 원
8. 물의 여행
교 과 서
73pg
차 시
3/7
학 습 목 표
이슬이 어떻게 생기는지 설명할 수 있다.
수 업
전 략
학습 모형
개념 변화 학습모형
자료 및 준비물
비커 12개, 유리막대, 물감, 천, 얼음, 찬물, 뜨거운 물.플래시 자료, PPT 자료
1. 단원명: 5학년 2학기 8. 물의 여행
2. 단원의 개관
가. 지도관
이 단원은 3학년에서 학습한 온도재기, 4학년에서 학습한 모습을 바꾸는 물을 토대로 물이 순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상현상, 즉 이슬, 안개, 구름 및 비의 생성과정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물의 증발조건을 확인하며 공기속의 습도를 건습구습도계를 사용하여 측정하고, 안개와 이슬발생 실험을 통하여 공기 중에도 물이 있음을 이해하고, 안개와 구름이 수증기의 응결에 의한 것임을 인식시킨다. 비가 내리는 과정 실험을 통하여 육지와 바다의 물은 증발과 응결 및 강수를 반복하면서 순환한다는 것을 학습하게 한다. 공기 중에도 물이 있다는 것을 눈에 보이지 않아서 생기는 오개념에 유의하며 지도해야 한다.
나. 교재관
이 단원은 5학년 교육과정 16개 영역중에서 ‘지구’분야에 속하는 ‘물의 여행’ 해당하는 내용이다.
- 이 단원은 3학년 1학기 단원 4. ‘온도재기’에서 다양한 범위의 온도 경험하고 온도계를 바르게 사용하는 등의 활동을 바탕으로 본 단원에서 습도계를 만들어 습도를 제는 활동 등으로 진행된다.
- 4학년 2학기 단원 ‘7. 모습을 바꾸는 물’ 단원에서 학습한 물을 가열하거나 냉각시킬 때의 상태 변화 개념 습득을 바탕으로 일상 생활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현상 즉, 물이 순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이슬, 안개, 구름 및 비의 생성 과정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설정되었다.
- 물의 증발 조건을 확인하며, 공기 속의 습도를 건습구 습도계를 통하여 공기 중에도 물이 있음을 이해하고, 안개와 구름이 수증기의 응결에 의한 것임을 인식시킨다.
- 비가 내리는 과정 실험을 통하여 육지와 바다의 물은 증발과 응결 및 강수를 반복하면서 순환한다는 것을 학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다. 학생관
본 단원 지도 시 이슬 발생 실험에서 컵 속의 물이 유리를 통해 스며 나와서 생겼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을 수 있다. 본 단원 지도 시 학생들의 선개념을 과학적인 개념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이 잘못임을 깨달을 수 있는 인지갈등상황을 제시하여 이슬의 개념과 이슬의 발생 원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이 요구된다. 컵 상황 실험 과정에서 물의 양이, 물 대신 색깔이 있는 음료, 잉크물을 사용하여 컵 벽에 생기는 물방울을 비교하게 하거나, 얼음물 대신에 따뜻한 물을 넣었을 때 컵 벽에 물방울이 생기지 않는 까닭이 이야기 해 보게 함으로써 이슬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풀잎에 이슬이 맺히는 현상과 차가운 컵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현상을 동일한 이유 때문에 생긴다는 것을 이해하게 한다.
3. 단원의 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학습자 이다. 교사는 문학 텍스트를 읽고 난 직후에 하나의 해석이 있다고 가정하고 이미 답이 정해져 있는 질문을 던지고, 학생은 그 답을 찾아내는 역할을 해야만 했다.그 이유로 교수법도 교사 위주의 강의식 수업이나 단순히 묻고 대답하는 문답식 수업이 많아졌다. 이 대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의 담화는 I-R-E(질문- 반응-평가) 참여 구조를 띄게 된다. 인문학자들은 이 상호 작용이 학생들의 주인 의식을 상실케 하여 의미 있는 교실 담화가 이루어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학습 목표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이루어졌던 사회 수업의 형식을 탈피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지도서에만 의존했던 수업 방식을 변화시키고,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사용되었던 여러 모형들에 대한 재사고 또한 필요하다. 기존의 모형과 기법을 분석하여 각각의 장 ․ 단점을 검토한 다음 현실적인 수업에 맞게 재구성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사회과 수업에서 생각할 수 없었던 새로운 테마에 대해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학습자들의 자기 주도적 성향이 자기 주도적 학습과 연결될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이런 관점은 개인의 내적 특성과 성향을 연합시켰으며 이런 이유로 심리학적 변인으로 간주된다. 이는 Freud의 인간행동은 종종 무의식 수준에서 일어날 수 있으며 내적 충동, 본능, 욕구 등에 대한 반응으로서 묘사될 수 있는 정신 역동적 패러다임 관점이다.Spear와 Mocker(1984)는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틀로서 환경조직화의 개념을 강

  • [컴퓨터교육] 문제해결학습을 이용한 컴퓨터 활용 지도안
  • 학습 내용의 선정- 교수ㆍ학습 과정안 구성- 평가계획- 활동지 및 평가지 작성문제 해결 및 절차저널 작성 및 정리ICT 활용 교수 학습 과정안 작성교수․학습 계획 설립 컴퓨터 4학년>2학기> 여덟째마당. 저널리스트의 길교수․학습 방법 선정-문제 중심학습-문제 해결 전략 수립문제 정의 및 분석이론적 배경 -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문제 중심 학습의 개요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Learning)모형은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 [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교수 ․ 학습 모형 24Ⅴ. 문학 교육의 평가 311. 문학영역 평가의 특성 312. 문학영역 평가의 방법 31Ⅵ.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361. 교과서 분석 362. 교과서 재구성 40Ⅶ. 지도안 421. 지도안 422. 지도안 평가 46Ⅰ. 문학이론1. 문학 이론(1) 문학의 개념  문학이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