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5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말하기교육,글쓰기교육,독서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학교육,시교육,통일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안전교육
- [교육학] 초등국어교육의 실제-2007 개정 국어과 문학 4학년 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육,바른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목차
-
Ⅰ. 문학이론 ‥‥‥‥‥‥‥‥‥‥‥‥‥‥‥‥‥‥‥‥‥‥‥‥‥‥‥‥‥‥‥‥‥1
1. 문학 이론 1
2. 문학을 보는 관점 2
3. 수용이론 4
4. 수용이론의 선정 이유 8
5. 우리의 관점 9
Ⅱ. 문학 교육 이론 ‥‥‥‥‥‥‥‥‥‥‥‥‥‥‥‥‥‥‥‥‥‥‥‥‥‥‥‥ 10
1. 수용이론과 문학교육 10
2. 문학 교육의 지도 방향 10
3. 문학 교육의 목표 11
Ⅲ. 교육과정 분석 및 비판 ‥‥‥‥‥‥‥‥‥‥‥‥‥‥‥‥‥‥‥‥‥‥‥‥12
1.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이해 12
2. 교육과정 분석기준 13
3. 국어과 교육 중 문학 교육과정 내용 체계 14
4. 교육과정 분석을 하고 20
Ⅳ. 문학 교육 방법 ‥‥‥‥‥‥‥‥‥‥‥‥‥‥‥‥‥‥‥‥‥‥‥‥‥‥‥‥ 22
1. 문학 교수 ․ 학습의 특성 22
2. 문학 교수 ․ 학습 모형 24
Ⅴ. 문학 교육의 평가 ‥‥‥‥‥‥‥‥‥‥‥‥‥‥‥‥‥‥‥‥‥‥‥‥‥‥‥31
1. 문학영역 평가의 특성 31
2. 문학영역 평가의 방법 31
Ⅵ.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36
1. 교과서 분석 36
2. 교과서 재구성 40
Ⅶ. 지도안 ‥‥‥‥‥‥‥‥‥‥‥‥‥‥‥‥‥‥‥‥‥‥‥‥‥‥‥‥‥‥‥‥‥ 42
1. 지도안 42
2. 지도안 평가 46
- 본문내용
-
Ⅰ. 문학이론
1. 문학 이론
(1) 문학의 개념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에 대해 한 마디로 정의를 내리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문학은 매우 복잡한 성격을 지니고 있어 어느 한 면에 기인하여 문학의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문학의 다른 측면에 대한 배제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문학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한 채 교육현장에서 문학을 지도할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하에서 문학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문학의 개념을 규정해 보기로 한다.
1) 문학의 특징
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는 예술이다. 문학 이외의 예술은 감각 기관에 직접 호소하는 매체들이 동원된다. 예컨대 음악은 소리, 미술은 시각적 매체를 사용한다. 반면, 문학은 언어라는 기호를 해석하는 과정을 거쳐 우리의 감각 기관과 만난다.
또한 문학은 인생의 표현이기도 하다. 문학은 인간의 삶에 관하여 이야기하거나 언급하는 언어 예술이라는 점이 두드러진다. 문학 작품 속에서는 인간적 사건이 일어나며, 다양한 인간들의 삶이 펼쳐진다. 그래서 이처럼 문학은 인간 체험의 기록이다.
위의 특성을 근거로 하는, 문학이 "언어 매체를 통한 인생의 표현"이라고 하는 관점은 언어라는 형식과 인간의 삶이라는 내용을 갖추고 있는 명확한 규정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관점은 문학을 고정된 관점, 즉 텍스트 중심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를 안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