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 초등 문학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학이론 ‥‥‥‥‥‥‥‥‥‥‥‥‥‥‥‥‥‥‥‥‥‥‥‥‥‥‥‥‥‥‥‥‥1
1. 문학 이론 1
2. 문학을 보는 관점 2
3. 수용이론 4
4. 수용이론의 선정 이유 8
5. 우리의 관점 9
Ⅱ. 문학 교육 이론 ‥‥‥‥‥‥‥‥‥‥‥‥‥‥‥‥‥‥‥‥‥‥‥‥‥‥‥‥ 10
1. 수용이론과 문학교육 10
2. 문학 교육의 지도 방향 10
3. 문학 교육의 목표 11
Ⅲ. 교육과정 분석 및 비판 ‥‥‥‥‥‥‥‥‥‥‥‥‥‥‥‥‥‥‥‥‥‥‥‥12
1.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이해 12
2. 교육과정 분석기준 13
3. 국어과 교육 중 문학 교육과정 내용 체계 14
4. 교육과정 분석을 하고 20
Ⅳ. 문학 교육 방법 ‥‥‥‥‥‥‥‥‥‥‥‥‥‥‥‥‥‥‥‥‥‥‥‥‥‥‥‥ 22
1. 문학 교수 ․ 학습의 특성 22
2. 문학 교수 ․ 학습 모형 24
Ⅴ. 문학 교육의 평가 ‥‥‥‥‥‥‥‥‥‥‥‥‥‥‥‥‥‥‥‥‥‥‥‥‥‥‥31
1. 문학영역 평가의 특성 31
2. 문학영역 평가의 방법 31
Ⅵ.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36
1. 교과서 분석 36
2. 교과서 재구성 40
Ⅶ. 지도안 ‥‥‥‥‥‥‥‥‥‥‥‥‥‥‥‥‥‥‥‥‥‥‥‥‥‥‥‥‥‥‥‥‥ 42
1. 지도안 42
2. 지도안 평가 46

본문내용
Ⅰ. 문학이론


1. 문학 이론

(1) 문학의 개념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에 대해 한 마디로 정의를 내리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문학은 매우 복잡한 성격을 지니고 있어 어느 한 면에 기인하여 문학의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문학의 다른 측면에 대한 배제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문학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한 채 교육현장에서 문학을 지도할 수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하에서 문학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문학의 개념을 규정해 보기로 한다.

1) 문학의 특징

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는 예술이다. 문학 이외의 예술은 감각 기관에 직접 호소하는 매체들이 동원된다. 예컨대 음악은 소리, 미술은 시각적 매체를 사용한다. 반면, 문학은 언어라는 기호를 해석하는 과정을 거쳐 우리의 감각 기관과 만난다.
또한 문학은 인생의 표현이기도 하다. 문학은 인간의 삶에 관하여 이야기하거나 언급하는 언어 예술이라는 점이 두드러진다. 문학 작품 속에서는 인간적 사건이 일어나며, 다양한 인간들의 삶이 펼쳐진다. 그래서 이처럼 문학은 인간 체험의 기록이다.

위의 특성을 근거로 하는, 문학이 "언어 매체를 통한 인생의 표현"이라고 하는 관점은 언어라는 형식과 인간의 삶이라는 내용을 갖추고 있는 명확한 규정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관점은 문학을 고정된 관점, 즉 텍스트 중심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를 안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제7차 초등학교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중학년)
  • 초등학교 문학영역에서는 중요한 목적으로 다뤄지고 있다. 특히 시는 압축된 언어와 아름다운 시성으로 문학교육의 목적을 충족시키며 국어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아이들은 시를 통해 여러 가지 표현을 감상하며 감수성을 발달시킬 수 있고 자신과 친구들이 지은 시를 공유하면서 타인의 마음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다. 그런데 아동들이 시를 의식하여 시의 본격적인 독자가 되는 것은 대부분 학교의 국어과 수업을 통해서이다. 그렇기 때

  • 국어과(국어과교육)의미,성격, 국어과(국어과교육)변화, 국어과(국어과교육)영역, 국어과(국어과교육)와 언어관,협동학습, 국어과(국어과교육)과제
  • 교육이란 도구교과적 성격을 넘어서는 인간교육이기 때문에, 다른 언어의 습득은 더 많은 독서 경험을 축적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오히려 인간교육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국어과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언어)의 도구교과적 영역과 문학이라는 고유의 영역을 포함하는 특별한 교과이다. 국어교육에서도 특히 이 문학교육은 인간성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현재 초등학교의 국어과 교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 교육내용상세화 ◈(문학 5번 : 인물의 사고방식)《차 례》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2. 문학교육의 성격Ⅱ. 교수법 및 교수모형1. 동화 감상의 지도 원리2. 문학 교수∙학습의 모형과 전략Ⅲ. 실제 수업 지도 방향 1. 교과서 반영실태2.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3. 읽은 후의 평가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 4. 교과서 반영내용을 통한 시사점 Ⅳ. 참고도서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우리 조는 이번에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교육 내용 상세화>핵심주제 : 6-문-(6)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한다.Ⅰ. 들어가며 현장에서 여러 교과를 가르치는 초등 교사들은 국어과를 가장 가르치기 어려운 교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문학수업에 난감해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문학 수업 영역 중 ‘창조적 재구성’에서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가지지 못한 채 ‘한 번 써봐라’ 식이거나 ‘빈 칸 메우기’가 고작인 현실은 문학의 창작 수업이 그만큼 어렵다는 것이라 하겠다. 교육

  • [국어교과평가]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2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3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4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6학년 국어과교육평가 분석
  • 초등학교6학년 국어과교육평가1. 대영역2. 중영역3. 성취기준4. 평가기준5. 문항형태6. 수준구분7. 문항8. 예시답안9. 평가중점참고문헌Ⅰ. 초등학교1학년 국어과교육평가1. 수행평가 방법국어과는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국어 사용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하게 하였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평가 계획을 수립해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