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폭력의 정의
2. 학교폭력의 형태
3. 학교폭력의 원인(토론 내용)
4. 학교폭력 사례

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이 범주에 속한다. 그러나 비록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 인해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엄연한 폭력 행위가 된다. 대개 이러한 폭력 행위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개인적으로 이에 대해 저항하기가 매우 어렵다.

2. 학교폭력의 형태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밀어 부치는 행위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의도적으로 집단 활동에서 따돌리거나 제외시키는 행위
주변의 다른 친구들의 접근과 도움을 막는 행위
언어적으로 별명 등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악의적인 소문을 퍼트리는 행위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하고 싶지 않거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빈정거리거나 조롱하는 행위
욕설이나 저급한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폭력) -왕따에 대하여
  • 폭력에 대한 왜곡된 의식과 성장과정에서 인내하고 대화하는 훈련 부족도 하나의 원인이지만 근본적으로 학교폭력이 왜 발생하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며, 노력을 하더라도 행정적인 지시사항 문서작성 및 보고나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 없이 과거의 획일적이고 구태의연한 처방이 대부분이므로 효과적인 대처가 아주 미흡한 실정이다. 오늘과 같이 학교폭력 예방대책에 대하여 토론하고 배우는 기회가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실태진단과 예방대책
  • 폭력에 대한 왜곡된 의식과 성장과정에서 인내하고 대화하는 훈련 부족도 하나의 원인이지만 근본적으로 학교폭력이 왜 발생하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며, 노력을 하더라도 행정적인 지시사항 문서작성 및 보고나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 없이 과거의 획일적이고 구태의연한 처방이 대부분이므로 효과적인 대처가 아주 미흡한 실정이다. 오늘과 같이 학교폭력 예방대책에 대하여 토론하고 배우는 기회가

  • 사이버 문화와 윤리 초등수업지도방안 - 사이버 폭력에 관하여
  • 폭력이 있는지 생각해보도록 함활동 1 )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이해와 습득① 사이버 폭력의 개념 설명② 사이버 폭력의 특성 설명활동 2 ) 사이버 폭력 실태와 심각성 깨닫기① 아이들이 사이버 폭력 경험여부 설문지를 작성하도록한 후 그에 따른 설명하기② 사이버 폭력 실태와 사례자료 보여주기활동 3 ) 사이버 폭력이 발생하는 원인과 그 대처방안 알 아보기① 인터넷 자료를 통해 사이버 폭력의 원인 알아보기② 사이버 폭력 대처방안 토론,

  • 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왕따)징후, 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왕따)실태와 영향, 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왕따)사례, 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왕따)예방방안
  • 학교 축제 등을 활용한 집단따돌림 예방 관련 행사실시 - 사례발표회, 단막극, 역할극, 영상자료 등다. 또래상담 등 자율적인 학생 도우미 활성화 유도라. 토론문화 조성을 통해 상호 이해․배려하는 생활태도 육성 - 학교홈페이지 활용참고문헌 강영계, 왕따와 은따, 서울 : 도서출판 답게, 2000 구본용,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 :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8 김원호, 초등학생 집단따돌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대책00
  • 폭력성4) 사회전반의 유해환경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성1. 학교폭력의 유형2. 학교폭력(청소년 폭력)의 특성3. 학교폭력의 피해.가해.방임학생의 특성 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1. 학교폭력 일반 실태2. 학교폭력 피해 경험3. 학교폭력 가해 실태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예방 대책1. 가정에서의 대처방안 2. 학교에서의 대처방안3. 사회에서의 대처방안ⅶ. 결론Ⅰ. 개 요청소년은 극심한 혼돈과 좌절, 도전과 격동을 거치게 되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