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왕따)징후, 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왕따)실태와 영향, 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왕따)사례, 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왕따)예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괴롭힘의 특성과 형태

Ⅲ. 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 왕따)의 징후
1. 부모가 발견할 수 있는 폭력 피해 징후
2. 교사가 발견할 수 있는 폭력 피해 징후

Ⅳ. 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 왕따)의 실태와 영향
1. 성별에 따른 또래괴롭힘
2. 학년에 따른 또래괴롭힘
3. 또래괴롭힘이 아동의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
4. 또래괴롭힘이 아동의 불안에 미치는 영향
1) 또래괴롭힘이 아동의 사회적 불안에 미치는 영향
2) 또래괴롭힘이 아동의 사회적 회피에 미치는 영향

Ⅴ. 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 왕따)의 사례
1. 사건발생
2. 범행동기

Ⅵ. 향후 또래괴롭힘(집단괴롭힘, 왕따)의 예방 방안

1. 가정에서의 예방 지도
1) 대화를 통한 원인 파악
2) 교사와 상담
3) 부모 자신의 반성
2. 학교에서의 예방 지도
3. 학급에서의 예방 지도
1) 왕따를 낳는 구조를 검토하여 왕따에 대한 인식을 개선한다
2) 학생들에게 토론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방법과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공동체 의식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부여한다
3) 비디오를 통해 왕따의 해결 방법을 찾는다
4) 학생회 중심의 집단괴롭힘 예방의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리게만 보이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사이에서도 따돌리고 괴롭히고 하는 일들이 일어나는 것은 정말 섬뜩한 일이다. 흔히 신문, 뉴스에서 보도되는 일들이 이제는 뉴스거리도 되지 않을 만큼 일반화된 현실이다. 물론 이런 일들은 일어나서는 안 되는 일들이다. 그러나 일단 그런 일들이 일어난다면 이런 사태를 해결하는 것이 주과제일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일단 어떤 상황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를 상세히 알아야한다. 그런 통계가 있어야 그것을 자료로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런 상황이면 아동이 이러한 영향을 받게 된다는 식의 상세한 내용의 연구가 필요할 것 같다.
아동들이 외로움을 겪게 되면 나중에 성인이 된 후에도 막대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이는 곧 불안으로 연결되고 나중에는 대인에 대한 불신으로 싹틀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런 연구들을 보면 항상 우리나라의 연구가 너무 부족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인용한 구절을 보아도 상당부분이, 우리나라와는 실정이 맞지 않을 것이 뻔한 외국의 연구 자료를 인용한 것이다.
참고문헌
◎ 강영계, 왕따와 은따, 서울 : 도서출판 답게, 2000
◎ 구본용, 청소년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서울 : 청소년 대화의 광장, 1998
◎ 김원호, 초등학생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특성에 관한 연구-초등학생 고학년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박경숙·손희권·손혜정, 학생의 왕따, 한국 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1998
◎ 최선희, 해결중심 단기상담이 따돌림당하는 중학생의 고립극복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한국교육개발원, 학생의 왕따(집단따돌림 및 괴롭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외국의 학교 폭력 대응 대책
  • 예방』,백의․청소년 보호위원회,『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2002)․『문화일보 99.01.18 25면 (사회) 03판』․김기두,『한국청소년범죄연구』(1970),박영사․김숙영,『비행청소년 유형집단의 성격특성 및 환경분석』(1984),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청소년폭력재단,『청소년폭력실태와예방대책에관한한․일국제세미나』(1996.11.1.) ․청소년폭력예방재단,『폭력은 싫어요』-학교폭력의 예방과지도-(1996) ․청소년폭력

  • 청소년 폭력과 실태조사
  • 집단 활동, 동아리 활동 등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도입한다.- 학생의 정서적 안정과 타인에 대한 공감력 고양을 위한 교육- 학생의 주체성과 자기표현 능력을 길러주는 학교 분위기 형성- 2명씩 짝을 지어 늘 같이 생활하도록 지도하는 방안도 가능(영국, 노르웨이에서 이 방법으로 학교폭력 예방에 큰 효과)- 시청각 교육 : 따돌림 피해의 고통과 극복에 관련된 영화 상영과 토론Ⅲ. 결론하나님이 주신 관계 속에서 폭력은 청소

  •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 예방 및 대책, 학지사, 2013.2. 노효진, 학교폭력의 실상과 그 대처방안, 계명대 교육대학원. 2007.3.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문제연구소,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4.4. 유형근, 정연흥 외 2명,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 학지사, 2014.5. 박준희, 학교폭력,정민사. 2004.6. 김종운,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 학지사, 2013.7. 이요셉,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학사논문집, 2002.8. 이병환, 엄재춘,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

  • [현대사회학교폭력현주소]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 방안최근의 학교폭력은 동급생이나 같은 반 학생들에 의해 학교폭력이 발생함으로 인해 학급상호작용강화프로그램, 학급별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또래상담활동 등 학급 구성원간에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없애고 원활한 관계형성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3) 학교수준에서의 대처방안학교폭력상담은 합의중재기술, 정신보건, 법률적 접근 등의 개입이 필요함으로 전문단체에 의해 학교폭력전문가를 양성하여 학교와 즉각 협력할

  • 청소년문제(폭력) -왕따에 대하여
  • 주제 : 청소년 문제 (폭력)왕따에 대하여 ▶ 목 차 ◀Ⅰ. 서 론 1Ⅱ . 본 론 21. 왕따의 개념 22. 왕따에 대한 이론 33. 왕따의 생성 배경 84. 집단 따돌림의 특징 95.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과, 따돌리는 학생의 특성 106. 왕따의 실태와 현황 117. 왕따 사례 148. 왕따를 당함으로써 나타나는 문제점 159. 왕따의 해결방안 및 대안 1710. 외국의 집단따돌림 예방, 사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