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조사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최근 들어 우리나라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를 나타내고 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 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칼로 찔러 숨지게 만든 사건,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외국 유학을 보내달라고 조르는 학생 등이 발생하는 현실이다.
또한 학교폭력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중학생에서 초등학생에 이르기까지 그 연령이 날로 낮아지고 비인간화 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학생들의 폭력에 대한 왜곡된 의식과 성장과정에서 인내하고 대화하는 훈련 부족도 하나의 원인이지만 근본적으로 학교폭력이 왜 발생하며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와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며, 노력을 하더라도 행정적인 지시사항 문서작성 및 보고나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 없이 과거의 획일적이고 구태의연한 처방이 대부분이므로 효과적인 대처가 아주 미흡한 실정이다.
오늘과 같이 학교폭력 예방대책에 대하여 토론하고 배우는 기회가 자주 있어야 한다. 한 자녀를 둔 가정의 증가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그리고 이혼, 별거 등으로 결손 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정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이 결과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서 남을 배려하는 타인 지향적인 사고와 원만한 인간관계 방법을 습득하지 못하고 있다. 과잉보호와 과잉통제는 청소년의 불만을 가중시켜서 이것이 심리적으로 폭발되어 폭력이 발생하기도 한다.
사람을 쉽게 때리고 죽이는 PC Game과 난무하는 폭력 만화도 이를 부추기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폭력의 행사를 은연중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어 폭력이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본 주제발표에서는 학교폭력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을 찾아보며, 학교폭력의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대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모색된 대안이 실제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 실천되어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하길 본 주제발표자는 소망할 뿐이다.
Ⅱ. 학교폭력의 정의와 특성
1. 학교폭력의 정의
학생들 사이의 학교폭력은 흔히 한 명 이상의 학생이 다른 학생에게 가하는 욕지거리, 협박, 따돌림 등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행동으로 의도적이며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해로운 행동으로 정의된다. 그러나 이런 부정적인 행동이 피해학생에 의해 의도적으로 유발되는 것은 아니며, 학교폭력에 해당하는 행동이 되려면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사이에 실질적이거나 혹은 지각된 힘의 불균형이 존재해야 한다.
2. 학교폭력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의 특성
가.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특성
1) 전형적인(수동적인) 피해학생
- 다른 학생에 비해 더 불안, 불안정하며 겁이 많고 예민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생 학교폭력
  • 초등학생 학교폭력-위기의 아이들 : 당신의 아이는 안전합니까?목차1. 주제 선정 이유2. 학교폭력의 정의3. 학교폭력의 유형1) 정신적 학교폭력2) 신체적 학교폭력3) 도구적 학교폭력4) 성적 학교폭력4. 학교폭력의 실태 및 현황5. 학교폭력 피해요인1) 개인 심리적요인2) 가정 환경적 요인6. 학교폭력 가해요인1) 개인 심리적요인2) 가정 환경적 요인3) 학교 환경적 요인4) 사회 환경적 요인7. 학교폭력 관련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단서 1) 피해학

  • 청소년 집단 따돌림과 해결방안
  • 학교폭력은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삶의 곳곳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또한, 집단따돌림 현상은 비단 왕따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교폭력으로 확산되기도 합니다. 그 일례로 지난  2006년 집단따돌림 및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조사한 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 학년 동안 한번이라도 따돌림 혹은 학교폭력을 당한 적 있는 학생의 비율이 17.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18년 방송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학교폭력 특성,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 결과, 영유아교육기관 학교폭력예방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 특성,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 결과,영유아교육기관 학교폭력예방 지도.hwp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 특성,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 결과,영유아교육기관 학교폭력예방 지도2018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 [사회복지조사론 공통] 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한 상황을 예시하고, 양적 조사~
  • 조사의 개념1) 정의2) 목적2. 양적조사와 질적조사1) 양적조사(1) 개념(2) 특징(3) 자료수집(4) 방법2) 질적조사(1) 개념(2) 특징(3) 자료수집(4) 방법3. 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한 상황1) 학교폭력 통계 및 이유(1) 학교폭력의 피해실태(2) 폭력 피해 이유(3) 폭력 피해를 알리지 않은 이유2) 청년실업 통계 및 원인(1) 청년실업 현황(2) 청년실업 원인4. 양적 조사 시 유의사항1) 양적 조사 시 가설 설정2) 가설 설정 시 유의사항3) 보고서

  • [사회복지조사론 공통] 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한 상황을 예시하고, 양적 조사를 할 때 유의사항에 대해 논의하시오
  • 조사의 개념1) 정의2) 목적2. 양적조사와 질적조사1) 양적조사(1) 개념(2) 특징(3) 자료수집(4) 방법2) 질적조사(1) 개념(2) 특징(3) 자료수집(4) 방법3. 사회복지현장에서 양적 조사가 필요한 상황1) 학교폭력 통계 및 이유(1) 학교폭력의 피해실태(2) 폭력 피해 이유(3) 폭력 피해를 알리지 않은 이유2) 청년실업 통계 및 원인(1) 청년실업 현황(2) 청년실업 원인4. 양적 조사 시 유의사항1) 양적 조사 시 가설 설정2) 가설 설정 시 유의사항3) 보고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