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 e p o r t
제 목 : 상업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Ⅰ. 서론
상업교육의 활성화는 시대적 소명이다. 모든 주어진 상황이 무역 경쟁 체제 하에서 무한 경쟁을 하고 있고, 각국은 자국의 이익을 쟁취하기 위해 무역 전쟁을 벌이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보아 우리나라도 변화하는 현실에 비추어 새로운 변신과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 시점에 놓여있다. 국제화 차원을 넘어 세계화 시대에서 당면하는 과제는 먼저 정보화, 전문화, 세분화로 특징 지워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에 맞게 모든 체제가 순환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마다 저마다의 특성 있는 교육을 통한 사회와의 연계, 그를 통한 사회 환원의 문제가 절실히 요망된다고 본다. 이러한 시점에서 상업교육도 현실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이상 새로운 면모로 탈바꿈하여 시대를 앞서가는 교육 및 행정이 전개 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상업교육은 단순 반복적이고 낙후된 기능 훈련적인 교육으로 말미암아 침체와 낙후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였고, 산업 구조의 변화나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실패하였다. 즉 상업 교육이 시대적사회적인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구태의연한 상태에 머물러 있다는 사실이다.
“오늘날 사회적 환경은 날로 복잡해지고 동태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교육 또한 혁명적 변화를 겪고 있다. 따라서 21세기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이러한 변화는 상업교육에도 매우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있어 상업교사들은 지식기반 사회에 대비하여 상업교육의 사명을 재검토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욕구에 부합하도록 새로운 교육과정을 개발하여야 하며 기술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의 내용을 재검토해야만 하는 도전에 계속해서 직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상업교육은 학생들이 새로운 사회에서 직면하게 될 역할이나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학습방법의 적용이 요구된다" 이 근 욱 광주 전남여자상업고등학교 교사
이 글에서는, 상업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통계를 바탕으로 현재 당면한 상업교육의 위기 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사회변화에 부응하기 위한‘상업과 교육과정’의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미래의 상업 교사인으로서, 인문주의 사회환경과 교육정책 속에서 우리나라 상업교육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취업과 대학진학을 위한 하나의 임시방편의 교육이 아니라 보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상업교육과정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상업과 목표
1) 상업과 경영, 부기 컴퓨터 등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기능을 습득하게 한다.
2) 상업과 경영이 산업 발전에 미치는 중요성을 깨닫게 하여, 국민 경제 발전에 적극 기여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3) 상업에 관련된 직업 세계를 이해하게 하여,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를 선택 할 수 있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정책방향,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정책방향, 문제점 및 개선방향에 대해 논하시오.지식관의 변화는 교육관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우선 기능적 의미의 변화라는 측면에서 보면,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지식이 생산활동에 적용되기 시작함으로써, 비록 초기에는 명백한 한계가 있기는 하였지만, 기술공학 자체가 교육의 중요한 영역으로 등장하였다. 그러나 지식기반사회가 본격적으로 전개됨으로써 교육과 일의 관계는 산업화의 초기와는 매우 다

  • [기업교육]기업교육의 패러다임변화,가치, 기업교육과 기업윤리교육,기업교육학,SAS과정,직업훈련, 기업교육의 사례,제고방안
  • 교육의 사례1. 기관 일반현황2. 과정별 컨텐츠 형태 및 개발 방법3. 진도관리1) 학습진도율 산정의 자동화2) 진도율 자동조회로 학습 촉진4. 평가관리5. 수료기준 및 수료사정 방법1) 학과평가2) 임의평가3) 종합평가6. 설문조사 내용을 통한 수강생 반응 분석7.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통신속도 측면2) 학습성과 달성 측면3) 수강료 산정 부문Ⅸ. 기업교육의 제고 방안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기업교육은 정규 학교교육을 마친 조직 구성원들을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과정 4. 독립교과로 운영하는 국가 -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Ⅴ.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분석을 통한 시사점 -421. 미국,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2. 영국의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Ⅵ.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제언 461. 통합 수준의 계열적 관리 체계를 수립2. 중앙 규제의 완화 및 적절한 교과서 개발3. 통합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4. 평가 방안의 개선참

  • [회계제도] 정부회계제도와 복식부기회계시스템 및 선진국의 재정분석방법 운용 사례 분석
  • 및 시도 공무원교육원에 상설과정으로 설치하여 관련 공무원 약 21,000명에 대해 전문교육을 실시하였다.기획예산처가 평가하는 복식부기와 발생주의회계의 도입은 다음과 같다. 복식부기의 추진은 정부가 추진한 예산개혁 중 가장 획기적인 내용이며 그동안의 추진내용으로 볼 때 많은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되나 중앙정부의 경우 도입이 다소 비현실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재경부에서는 추진일정을 다소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1. 교육재활교육재활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과 둘째, 장애인 직업교육 셋째, 장애인 평생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특수교육을 통한 교육재활이라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의 개념을 특수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