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철학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학개론
<교육의 철학의 기초>
-목차-
< 서론 >
1. 교육철학의 정의 및 개념
1) 교육철학의 어원적 정의
2) 일반적인 교육철학에 관한 정의
2. 교육철학의 기능
1)분석적 기능
2)평가적 기능
3)사변적 기능
4) 통합적 기능
< 본론 >
3.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1)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2) 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
-실증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결론 >
4.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
1)교육의 외재적 목적과 내재적 목적
2)실용적 교육과 자유교양교육
3)진리로서의 지식과 의미로서의 지식
<서론>
1. 교육철학의 정의 및 개념
‘교육철학은 교육을 탐구의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다’
교육철학에 관하여 알아보기 전에 교육철학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1) 교육철학의 어원적 의미
: 철학 Philosophy = Philos (사랑) + Sophia (지혜) 의 합성어
즉 어원적 의미에 의하면 철학이란 ‘지혜를 사랑하는 일’ 이라고 할 수 있다.
지혜를 사랑하는 일이란 곧 탐구 되어 질 주제나 대상을 깊게 나아가 그 의미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사고 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철학적 탐구의 대상으로서 의미는 어떠한 현상이나 사실을 구체적인 삶의 활동 속에서 고유한 성격을 다시 해석하고 되짚어 봄으로서 완성되어 지는 것이다. 이와 같은 특징들을 아울러 볼 때 교육 철학이란 교육현상이나 문제들을 이해하고 처리해 나가는 구체적인 탐구 활동 이라고 할 수 있겠다.
2) 교육철학에 관한 일반적인 정의
: 교육철학은 철학의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하여 교육현상의 기본문제를 철학적 수준에서 체계적으로 분석·연구하는 학문의 한 분야이다.
교육철학은 교육현상에대하여 철학적 고찰을 하는 것이다. 즉 교육의 여러 가지 현상을 전체적·통일적으로 고찰하여 체계를 세우고, 교육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가설을 비판하며, 교육활동 및 그 연구의 방향을 결정하려고 한다. 교육활동은 의지를 지닌 인간의 목적적 행동이므로, 그것은 단순히 과학적으로만 다룰 수는 없다. 교육철학에 의하여 그 본질과 목적과 기술이 전체적·통일적으로 고찰되어야만 비로소 교육의 올바른 연구가 가능하게 된다. 교육현상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하려면 세계의 본질과 인간의 본성을 밝혀야 한다.
2. 교육철학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 교육의 용어나 개념을 분석하여 애매성과 모호성을 감소시켜 명료화하는 기능이며 교육실제에서 생길 수 있는 오해를 제거시킨다.
유희의 의미에서 말장난이 아닌 교육적 언어의 의미와 의미들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규명하여 가치기준을 제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의 기초
  • 교육철학의 기초Contents철학과 교육철학1교육철학의 기능2전통적 교육철학3현대 교육철학4철학과 교육철학12. 교육철학의 기능교육철학교육활동과 교육학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의미와 개념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논리적 관계성을 확립하려는 기능분석적 기능교육적인 합리성 여부를주어진 어떤 가치기준혹은 판단기준에 따라이론이나 행위를 평가하는기능다양한 교육현상과 교육에 대한 의미체계를전체적으로 검토하고 이를통합된

  • 독일의 정치교육
  • 교육에 관한 임시법이 의결되었고(이법안은 민주주의 단어가 나타나지 않을 정도로 극히 소극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다.) 1955년에는 연방정부와 주정부 합동으로 구성된 독일교육 위훤회는 민주적 정치교육을 위해 공동보조를 취할 것을 결의하였다.(이처럼 독일의 민주적 전통이 국가사회주의의 지배로 인해 단절됨으로써 정치교육은 물론 일반교육의 철학적교육학적 기초를 확립시키기위해 적극적 정치교육을 위한 동력이 교육계로부터 시작됨)(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학 필수 암기구문 중요 keyword 정리교육학개론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내재적 목적을 지향해야 하는 이유*교육의 본질에 부합 : 인격완성, 잠재력 계발, 자아실현에 적합*교과, 교육활동 그

  • [유럽교육사상] 유럽의 교육사상(자유주의 교육사상, 이상주의 교육사상, 실존주의 교육사상, 분석철학의 교육사상)
  • 유럽교육사상 유럽의 교육사상(자유주의 교육사상, 이상주의 교육사상, 실존주의 교육사상, 분석철학의 교육사상)- CONTENTS -유럽의 교육사상I. 자유주의 교육사상II. 이상주의 교육사상III. 실존주의 교육사상IV. 분석철학의 교육사상유럽의 교육사상철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된다. 교육학 역시 철학이 밝히는 지식과 생명, 탐구에 관한 근본적인 명제들을 다루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철학의 영역에 교육학이 접목되어 교육철학을 성립시켰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실존주의와 교육
  • 교육철학은 선택하고 존재하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재검토에서부터 시작된다. ibid.사실 실존주의는 철학뿐만 아니라 시, 예술을 비롯한 전반의 정신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이에 반해 오랫동안 현대의 교육사상에는 영향을 끼치지 못했기 때문에 앞으로 실존주의가 시사하는 교육적 통찰을 탐구하는 것이 교육학의 중요한 하나의 과제이다.실존주의를 교육적으로 이해한 대표적 인물로는 볼르노(O. F. Bollnow), 부버(M. Buber) 등을 들 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