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철학의 개념과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초
2. 철학과 교육
(1) 관념론 (2) 실재론 (3) 실용주의 (4) 실존주의 (5) 분석철학
3 현대의 4대철학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본문내용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초
교육철학의 기초
교육철학: 교육현상을 철학적인 수준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분석.연구하는 학문의 분야
교육철학은 철학의 한 분야 독립될 수 없다.
모든 철학의 방법을 사용
교육철학의 기능
분석적 기능: 교육현상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기능
통합적 기능: 세분화되고 분석된 것을 전체적으로 유기적으로 목표를 관점으로 통합시키는 기능
사변적(思辨的) 기능: 교육현상에서 사용되는 가설, 제언(提言)을 하고 방향을 선정하도록 도와주는 기능
평가적 기능: 교육현상을 어떤 기준을 두고 가치의 유무를 판단하는 기능
교육철학의 임무
교육의 개념(정의)를 철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
교유의 목적을 철학적인 방법에서 접근하는 것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는 수단과 방법(교육내용)
교육철학: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가치관(개인의 세계관, 개인의 인간관, 개인의 사회관)
철학과 과학의 관계
과학: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밝히려는 것.(법칙을 발견하려는 것.)
철학: 과학이 가고자 하는 방향과 문제점의 해결책을 제시.
교육정의에 대한 철학적 접근
Peter의 교육의 정의 ♤ 교육은 과정이나 활동이 아니라 준거이다.
규범적준거
"교육이란 교육받는 사람이 장차 거기에 헌신할 가치있는 것을 전해 주는 것"
"교육이란 가치있는 일을 전달함으로써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드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의 기초
  • 교육철학의 기초Contents철학과 교육철학1교육철학의 기능2전통적 교육철학3현대 교육철학4철학과 교육철학12. 교육철학의 기능교육철학교육활동과 교육학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의미와 개념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논리적 관계성을 확립하려는 기능분석적 기능교육적인 합리성 여부를주어진 어떤 가치기준혹은 판단기준에 따라이론이나 행위를 평가하는기능다양한 교육현상과 교육에 대한 의미체계를전체적으로 검토하고 이를통합된

  • 몬테소리 교육학의 개념과 방향
  • 철학과 미국의 행동주의이론의 일치성2.유럽에서 몬테소리의 교육학의 새로운 제시Ⅳ.몬테소리 교육영역의 목적1.자유 작업과정을 위한 목적 설립의 중요성2.교육영역의 목적3.교육영역의 내용4.교육 방법Ⅴ.몬테소리의 개혁교육학적인 측면에서 새로운 교육1.몬테소리 교육학으로서 교육 개혁의 의미2.몬테소리의 교육학 과정Ⅵ.몬테소리 의 열린 교육으로 자유 학습의 개념1.열린교육으로 자유 학습이 개념2.몬테소리 교실의 교육적인 의미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교육1) 지적 특성(1) 지능① 개념: 인간의 일반적인 고등정신 능력② 연구: 1950년 Binet-Simon 최초로 검사Stanford-Binet 검사(Terman이 지능지수(I.Q) 최초사용)③ 지능지수: I.Q= 정신연령(MA) over 생활연령(CA) TIMES 100④ I.Q는 아동의 정신적인 성숙속도를 그 나이에 기대되는 성장속도에 대한 비율로 나타낸 것이다.⑤ 편차지능지수(DIQ): 웩슬러(Wechsler)가 제안- 지능의 분포를 정상 분포로 고려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사용한 표준 점수로 산출된 지수로서,

  • 교육의 철학적 접근
  • 개념-루소의 교육적 이상으로서 ‘자연인’의 의미 탐색(2)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 철학적 이론이나 지식을 교육의 문제를 위해 확장하거나 응용하여 교육이론을 생산하거나 교육의 실천원리를 찾는 접근 방법-듀이의 교육관과 반성적 사고-롤즈의 사회정의론에 기초한 교육정의의 개념-반정초주의 지식관과 교육2)교육철학의 방법(3)분석적 접근모호하게 사용되는 교육의 주요 개념과 의미를 명료하게 하여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교육학의

  • 슈프랑거의 교육이념 Spranger Eduard
  • 슈프랑거의 교육 이념(Spranger, Eduard;1882-1963)사상적 배경-심리학자, 사학자로1920년대 독일교육에 영향-빌헬름딜타이의 영향을 받음:역사적 문화과정에서의 윤리학에 접근-트뢸체의 종교 철학 사상 접목-슐라이르마허의 윤리개념-프리드리히 파울젠의 영향자신만의 독특한 문화교육학의 기틀 마련교육철학+교육정책핵심 교육관교육이란-역사적문화기반+개인수용내적능력도야= 문화창조-문화증식작용의 과정-정신생활의 개념을 기초로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