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실존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실존주의
1. 실존주의의 등장배경과 역사
2. 실존주의와 교육철학
(1) 볼르노의 “단속적 교육이론”
(2) 부버의 “만남”의 교육

Ⅱ. 우리의 교육현실 속 비실존적 요소
(1) 보편화·획일화 된 집단교육
(2) 입시위주교육
(3) 길을 잃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 교육

Ⅲ. 현재적 관점에서 보는 실존주의 교육철학
1. 실존주의 교육철학에 대한 비판적 견해
2. 실존주의 교육철학이 주는 시사점

Ⅳ. 생각해볼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실존주의와 교육철학
실존주의의 대표적인 철학가인 사르트르(Jean Paul Sartre)는 실존주의에 대한 근본규정으로서 두 개의 명제를 제시한다. 첫째는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둘째는 ‘실존은 주체성이다.’이다. 즉 실존은 어떤 것의 제약도 받지 않는 자유로운 것이며 스스로 선택하여 자신의 결단에 의하여 행동한다. 또한 인간은 그 본질보다도 인간존재 그 자체에 의의가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 이 두 명제는 “나는 선택한다. 고로 존재한다.”(I Choose, therefore I am.)라는 말로 사용된다.
이에 따라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선택하고 존재하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재검토에서부터 시작된다. ibid.


사실 실존주의는 철학뿐만 아니라 시, 예술을 비롯한 전반의 정신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이에 반해 오랫동안 현대의 교육사상에는 영향을 끼치지 못했기 때문에 앞으로 실존주의가 시사하는 교육적 통찰을 탐구하는 것이 교육학의 중요한 하나의 과제이다.
실존주의를 교육적으로 이해한 대표적 인물로는 볼르노(O. F. Bollnow), 부버(M. Buber) 등을 들 수 있다. 교육학 내에서 실존철학의 영향은 볼르노에 의해 주로 고찰되었으며, 실존주의 철학자로서 예외적으로 부버가 교육에 대한 언급을 하였다. 그리고 모리스, 닐러 등도 실존주의가 교육학에 반영된 모습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바 있다. 또한 실존주의 철학의 아이디어들을 교육이론이나 교육활동들을 전개하는 데에 도입해 적용하고자 로저스(Rogers), 매슬로우(Maslow), 올포트(Allport), 프랭클(Frankl), 메이(May) 등의 교육심리 분야의 학자들에 의해서도 시도되었다. 정영근 외 3인(2008),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p.95


이 같은 사상가들 중에서 교육학 내에서 실존철학의 영향을 고찰한 볼르노와, 실존주의 철학자로서 예외적으로 교육에 대한 언급을 한 부버의 이론을 잠시 살펴본다.
(1) 볼르노의 “단속적 교육이론”
볼르노는 이전의 전통적 교육관을 크게 기계적 교육관, 유기적 교육관으로 구분한다. 기계적 교육관은 하나의 기계 또는 물건을 만들어나가는 과정과 마찬가지로, 교육자가 애초 의도했던 목표에 맞추어 개인을 어떤 일정한 모습으로 만들어나가는 것을 교육으로 파악한다. 즉 기계적 교육관에서의 교육은 적극적인 형성 작용으로 인식되며, 일종의 ‘만드는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유기적 교육관은 인간 속에 내재하는 고유한 법칙에 따라 그 자신만의 목표를 지향함으로써 내면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교육으로 파악한다. 즉 유기적 교육관에서의 교육은 자연적 성장과정의 소극적인 보호작용으로 인식되며, 일종의 ‘기르는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이 두 교육관 간의 이념적 차이점을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두 교육관이 공통적으로 인간의 지속적·계획적인 발전가능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볼르노는 이와 같이 인간의 지속적 가소성(可塑性)을 전제로 하는 종래의 이론에 대한 극복 수단으로서 비지속적, 즉 단속적인 이해에 기초한 실존철학의 교육이론을 제시하였다.
인간에게는 ‘실존’이라는 핵심이 있고, 실존은 순간적으로 실현되었다가 또 다시 순간적으로 소멸하는 특성을 지닌 것으로 파악했기 때문에 지속적인 교육의 가능성을 부정하는 것이다. 실존적 교육관은 인간을 하나의 개성적 존재로서 파악하며, 그는 종래 교육관에서 무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호권 외 2인,『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교육과학사, 2002
남궁용권 외 2인,『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8
박의수 외 3인,『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증보개정판, 1999
박찬준, 『교육, 그래도 희망은 있다: 사례중심의 교육문제 진단』, 다지리, 2002
손익수,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1996
신득렬 외 2인, 『쉽게 풀어 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4
우석훈, 『88만원 세대: 절망의 시대에 쓰는 희망의 경제학』, 레디앙, 2007
정영근 외 3인,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2008
조한혜정,『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21세기 학교 만들기』, 또 하나의 문화, 2000
Martin Buber, 표재명 역, 『나와 너』, 문예출판사, 2001
Otto Friedrich Bollnow, 윤재흥 역, 『실존철학과 교육학: 비연속적 교육형식의 모색』, 학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의의,기본이론, 분석,공산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미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4. 실용주의(Pragmatism)5. 실존주의1) 현상학2) 철학대상3) 해결4) Bollnow 교육사상5) 기타교육이론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판이론Ⅴ.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현상학이론1. 기본특징2. 특징3. 변천(이론적 접근)1) 사회학2) 교육행정3) 교육과정4) 교육공학5) 교육심리Ⅵ.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1. 분석철학이란2. 교육원리3. 의의4. 한계Ⅶ. 공산주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Ⅷ. 재건주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배경 2. 교육 원리3. 단점 및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의 유형1) 형식적, 무형식, 비형식적 교육2) 자유교육3) 전인교육4) 인성교육6. 전통적 교육철학1) 관념론(Idealism)과 교육2) 실재론(Realism)과 교육3) 자연주의 교육철학4) 실용주의7.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1) 듀이(John Dewey, 1859 ∼ 1952)의 교육철학2) 진보주의(Progressivism)3) 본질주의(Essentialism)4) 항존주의(Perennialism)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8. 현대의 교육철학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Phenomenology)4) 해석학(Hermeneutics)5) 실존주의(

  • [교육학] 항존주의
  • 교육사상1. 교육목적2. 교육원리 (넬러 G.F.Kneller)3. 교육이론4. 교육방법Ⅳ. 비교분석1. 진보주의 vs 항존주의2. 본질주의 vs 항존주의Ⅴ. 대표적 사상가 및 이론1. 허친스(Hutchins, Robert Maynard)2. 마리땡(Maritain, Jacques)3. 그 외Ⅵ. 의의 및 비판1. 의의2. 비판Ⅶ. 맺음말Ⅷ. 참고자료Ⅰ. 서론항존주의, 이상주의, 사실주의, 실험주의 및 실존주의의 다섯 가지 철학적 태도는 학교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고 또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폭 넓은 사

  •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20세기 전후기의 교육철학)
  • 실존주의2. 분석철학3. 포스트모더니즘* 참고문헌*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현대의 교육철학은 20세기를 기준으로 전 ․ 후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으며,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은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항존주의와 재건주의로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고,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은 실존주의와 분석철학, 포스트모더니즘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1)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진보주의는 전통적인 교육에 반기를 들고 등장한 교육사조

  • [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의 비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시사점
  • - 목 차 -Ⅰ. 서 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1. 주입식 교육관1)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2) 교육의 목표3) 권위주의2. 자연주의 교육관1) 등장배경2) 자연주의 교육철학3) 자연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4) 자연주의 교육의 원리3. 진보주의 교육관1) 등장배경2) 진보주의 교육철학3)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4)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5) 진보주의의 한계 및 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