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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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 목차 ◈
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선택한 동기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시사점
5.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결점
Ⅲ. 나의 경험 사례와 사례의 교수학적 변환
1. 경험 사례 ① : 법과 인간관계사이의 갈등
2. 경험 사례 ② : 정직한 규칙 지키기
3. 경험 사례 ③ : 낮은 성적과 높은 성적
Ⅳ.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Ⅴ. 느낀점
Ⅵ. 참고문헌
Ⅰ.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선택한 동기
이 이론을 살펴보면서 나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었다. 여기에는 칭찬 듣는 것이 좋아서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께서 집에 돌아오시면 뛰어나가서 인사를 하던 나의 아주 어릴 적 모습부터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돕고 착한 사람이 되고자 했던, 그러면서도 어떤 규칙이나 사회적 규범은 누가 보지 않더라도 그 자체로서 꼭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며 열심히 노력했던 중고생 시절 나의 모습까지 모두 담겨있었다. 그리고 현재의 나도 사회적 규칙이나 규범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 상대성과 변동 가능성을 어렴풋이 생각하지만 정확히 인식하지는 못하고 있으며, 심지어 이상한 방향으로 융통성을 발휘하기도 한다. 그리고 나 그리고 내 주변 사람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배려를 좀 더 중시하게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실 요즘 들어 점점 감성적으로 변해가는 나에게는 배려윤리도 매우 매력적인 주제였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이런 나에게 조금은 더 이성적인 도덕성을 탐구해보고 균형을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싶었다. 그리고 이렇게 균형 잡힌 도덕성을 가진 선생님이 좀 더 아이들에게 올바른 도덕성을 키워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Ⅱ.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개관
1. 피아제의 영향
1) 콜버그는 아동이 도덕 지식을 형성해 가는데 합법칙적인 개체 발생적 변이가 존재하며, 다양한 도덕지식의 형식을 일련의 적합성에 따라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즉, 아동의 인지발달이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피아제의 이론처럼 콜버그는 아동의 도덕 판단이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된다는 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발달단계는 최종 목표로 향하는 과정이 어떤 단계들을 거치고 목표실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는가에 관해 통시적 방식으로 설명한다.
2) 피아제는 발달이 그 내부에 적합성에 관한 기준을 갖고 있다고 보았으며, 발달의 최종 단계에 최고의 중요성을 부여하였다. 이에 따라 피아제는 이상적 평형상태를 최종 단계로 규정하고 이를 발달 판정의 적합성 준거로 삼아 과학적 지식의 성장을 평가하였다. 이처럼 콜버그는 도덕적으로 이상적인 상태인 6단계를 규범적인 참조준거로 삼고도덕 지식의 성장을 평가했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1) 구조화된 전체 : 발달의 단계는 특정한 상황에 대한 태도를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딜레마 상황에서의 총체적인 사고방식을 말한다. 그러므로 단계가 변하면 그 전체적인 사고방식이 변한다. 단계의 이동은 도덕적 추론을 구성하는 일련의 인지적 구조가 재조정됨을 의미한다.
2) 위계적 통합체 :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 높은 단계는 낮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포괄하여 통합할 수 있으며, 낮은 단계는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이해하지는 못하지만 단순화해서 볼 수 있다.
3) 순차적 발달 : 도덕적 추론 능력은 불변의 단계를 거쳐 순차적으로 발달한다. 발달에서 단계 퇴행은 없으며, 단계를 뛰어 넘을 수 없다.
4) 문화보편성 : 단계들의 불변성은 서로 다른 문화적 조건하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난다. 발달의 속도가 다를지라도 똑같은 발달의 순서를 가진다는 점에서 콜버그는 도덕적 가치가 상대적인 것이 아니며, 보편적인 도덕 원리가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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