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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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Ⅰ 서 론
  흔히들 언어란 문화를 비추어주는 거울이라고 하고, 또 특정문화는 그 문화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고 한다. 그러므로 여러 외국어를 다양하게 교육시키는 것은 다양한 타국문화를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자국문화와 비교·분석할 수 있게 하는 혜안慧眼)을 길러주고, 또 타국문화를 시의 적절하게 취사선택하여 수용할 수 있는 식견識見)을 길러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타문화의 비교이해가 21세기에 들어와서는 교통과 정보통신의 발달로 국가 간의 유형·무형의 교류를 더욱더 활발하게 진행시키고 있다. 가까워진 지구촌의 구성원들은 국가 간의 벽이 허물어지면서 다원화되는 세계질서 속에서 무한경쟁을 유발하고 그 급변하는 세계의 흐름에 대처하기 위해서 다양한 외국어를 통한 국제문화이해에 매진하고 있다.
이러한 조류에 힘입어 외국어 교육의 중요성 또한 부각되면서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국제 공용어로 실용성이 있는 영어만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영어 교육이 중요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특정지역에 속해있는 국가들 상호간의 긴밀한 접촉을 위해 영어가 아닌 그 지역의 언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의 필요성 또한 강하게 제기하고 싶다.
그러나 한국의 외국어 교육과정은 국제화의 흐름 속에서 영어 교육을 크게 강화한 반면에 외국어는 등한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돌이켜 보면 이전의 산업 경제 사횡에서 지식경제 사회로 변화하는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이미 많은 학자들은 21세기의 지역 분권적 시대를 예측하고 있었다. 유럽은 이미 큰 권역을 형성하였고,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동남아사아, 중앙아시아도 지역적인 결속을 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이러한 권역에서는 영어보다는 지역 국제어의 사용이 부각되고 있고 실제로 동유럽에서는 독일어가 강하게 주목되고 있으며, 아프리카에서는 프랑스어, 남아메리카에서는 스페인어, 동남아시아에서는 중국어와 일본어, 중앙아시아에서는 아랍어가 영어보다 많이 사용되어 진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에 따라서 외국어 구사능력이 삶의 필수적인 조건이 되는 시기에 유럽 통합을 비롯하여 동남아 권역, 중앙아시아 권역, 아프리카 권역, 남미 권역 등 지역 분권적 시대가 되어가고 있고 각 지역마다 지여국제어 사용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지역 국제어라 함은 현재 우리나라 중등교육 및 대학에서 가르치고 있는 제 2외국어 과목인 일본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아랍어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 외국어들은 전 세계 인구의 2분의 1에 가까운 30억 가량의 사람들이 모국어 혹은 제 2언어로 사용하고 있어 지역 언어로서의 가치를 충분히 지니고 있다. 지역 간에는 지역 언어를 사용해야 진정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에서 개개인이 국제적으로 활동할 지역의 언어를 구사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한국은 해외 무역의존도가 높은 나라임을 감안하면 근린 여러 나라뿐만 아니라 때로는 먼 아프리카나 남아메리카도 가야한다.
또 머지않아 남북 및 중국, 러시아가 철도로 연결되면 더 많은 교류가 예견되므로 한층 다양한 외국어 교육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시대 변화에 따라 제 2외국어 교육이 세계화 지역 분권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잇도록 내실 있는 제 2외국어 교육 연구 및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국제화, 세계화, 정보화라고 요약되는 앞으로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외국어는 새로운 세대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이 되었으며, 무한 경쟁 시대에 돌입하면서 외국어는 의사소통 수단의 차원을 넘어 생존을 위한 국가 경쟁력이 되었다. 이와 같은 외국어 능력 배양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기본적인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외국어 교육정책은 영어 일변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물론 세계 어느 나라를 가던지 영어로는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세계 경제가 미국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는 현실에서 영어를 중요시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영어 이외의 다른 외국어를 도외시 하는 것은 세계화를 역행하는 것이라 생각하다. 세계화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영어 하나만 잘 구사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외국어를 능통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외국어 교육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 현 제2외국어 교육의 문제점 파악하고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수업에 있어서의 애로사항 및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을 짚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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