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7차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초등 과학 교육과정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한국의 초등 및 초등 과학 교육과정
2. 미국의 초·중등 과학 교육과정
3. 캘리포니아 주 학습기준 위주의 초·중등 교육과정 운영

Ⅱ.본론
1. 초등 과학 교육 목표
1.1 한국 초등 과학 교육 목표 변천
1.2 미국 초등 과학 교육 목표 변천

2. 초등 과학 교육 내용 체계
2.1 한국의 초등과학 내용 체계
2.1.1 한국 초등 과학 내용의 계열성
2.2 미국의 초등과학 내용 체계
2.2.1 미국 초등 과학 내용의 계열성

3. 초등 과학과의 평가
3.1 한국의 초등 과학과의 평가
3.2 미국의 초등 과학과의 평가

4. 현재 초등 과학 교육의 방향
4.1 한국 초등 과학 교육의 방향
4.2 미국 초등 과학 교육의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공식적인 문서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시작은 교수요목기라 할 수 있다. 광복 후 1946년, 교육 심의회의의 건의에 따라 최초로 교육 이념과 교수요목이 마련된 것이다. 미군정기라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시대적 상황에 따라 교육과정의 형성에서 미국의 영향을 받은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현재까지도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에 있어서 미국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실제로 과학 교육과정의 변천을 살펴보면 미국의 연구에 따라 우리나라의 교육이 많은 영향을 받아왔음을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교육사조 변천에 따라 그 맥을 같이 해왔던 것이다. 따라서 제 2차 교육 과정에서 과학 교육을 비롯한 초등교육이 실용성을 강조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었던 것이나 제 3차 교육과정에서 브루너의 학문 중심주의 사조를 받아들여 자연과 교육이 지식의 구조, 기본 개념, 탐구 방법 등을 강조하는 학문 중심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은 앞서 기술한 이유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 이번 보고서에서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과학 교육과정과 우리나라 7차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현재 미국의 초등 과학 교육과정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살피며 그것을 우리나라 초등과학 교육과정과 비교해 보고, 비교 결과를 토대로 미국의 초등과학 교육과정이 미래의 한국 초등 과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에 앞서 현재 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 교육과정의 특징과 캘리포니아 주 초·중등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과학 교과서, 서울;교육부
http://www.cde.ca.gov/cfir/science
http://www.cde.ca.gov/re/pn/fd/sci-framework
http://www.ed.gov/offices/OERI/ORAD/KAD/expert_panel/newscience_progs.html

http://www.ed.gov/programs/encconsortia/index.html

http://www.moe.go.kr/bbs/boar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제7차교육과정에 대해서
  • 주도하며 살아가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성과 학생중심, 그리고 모두가 함께 해 나가자는 이념으로 2004년 새학기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 교육과정이다. 여기서는 이러한 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서 이전에 실시되었던 6차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중점적으로 다루어보도록 하겠다. 1. 제7차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내용은 무엇인가?1)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편성 - 국민 기본 교육 기간 설정 : 초등 1학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주의 혁명의 일환”으로 보고 교원을 직업적 혁명가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에서는 교육에 큰 기대를 갖고 ”사회주의 교육의 원리를 구현하여 새세대들이 혁명적 세계관을 튼튼히 세우고 현대과학과 기술을 가지고 사회에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의 초중등학교 교육의 내용은 한마디로 ‘사상교육’과 ‘기술교육’으로 요약된다.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초중고교의 모든 교과서를 분석해야

  • [생물교과교육론] 수준별 교육과정 -심화 보충 차시를 중심으로
  • 생물교과교육론수준별 교육과정 -심화 보충 차시를 중심으로.수준별 교육과정 -심화 보충 차시를 중심으로.Ⅰ 들어가며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은 6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으로 전환되면서 일어난 가장 큰 변화이며 핵심이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준비함에 있어 가장 관심있게 살펴보아야 할 주제이며, 올바른 분석에 의한 정확한 평가와 피드백이 필요한 영역이기도 하다. 특히 여러 교과 중에서도 미래의 기반이 될 과학교과의 영역에

  • [생물교과교육론] 과학 교과서 비교 분석
  • 과학자적 태도를 기른 후, 고등학교 교과과정에 진입하여서는 시각적인 자료들을 줄이고 본문의 내용을 늘려 동일한 개념도 자세히, 심도 있게 다루었으며(예문) 보다 학문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유도하여 궁극적인 과학자를 길러 낼 수 있게 맞추어져 있다. 이를 나선형 교육과정면에서 분석해 보자면, 현 중등 교과과정은 다양한 그림과 토의위주의 탐구활동을 통해서 작동적, 영상적 표현방식을 적용하도록 하였으며 성인에 가까워질수록 보다 높

  • 대안 사례를 바탕으로 한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7차 교육과정에 따른 도덕과 교과서는 종래의 인지적 접근 패러다임을 탈피하여 도덕적 지식, 정서, 행동이 통합적으로 지도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다라서 도덕성의 인지적인 측면을 강화시켜주는 교수-학습 모형으로 개념 분석 모형을 채택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따라서 우리의 전통 문화에 다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학생들에게 전통적인 민족 문화의 우수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우리 문화를 사랑하고 아끼는 태도’를 길러 주는 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