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7차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초등 과학 교육과정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한국의 초등 및 초등 과학 교육과정
2. 미국의 초·중등 과학 교육과정
3. 캘리포니아 주 학습기준 위주의 초·중등 교육과정 운영
Ⅱ.본론
1. 초등 과학 교육 목표
1.1 한국 초등 과학 교육 목표 변천
1.2 미국 초등 과학 교육 목표 변천
2. 초등 과학 교육 내용 체계
2.1 한국의 초등과학 내용 체계
2.1.1 한국 초등 과학 내용의 계열성
2.2 미국의 초등과학 내용 체계
2.2.1 미국 초등 과학 내용의 계열성
3. 초등 과학과의 평가
3.1 한국의 초등 과학과의 평가
3.2 미국의 초등 과학과의 평가
4. 현재 초등 과학 교육의 방향
4.1 한국 초등 과학 교육의 방향
4.2 미국 초등 과학 교육의 방향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공식적인 문서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시작은 교수요목기라 할 수 있다. 광복 후 1946년, 교육 심의회의의 건의에 따라 최초로 교육 이념과 교수요목이 마련된 것이다. 미군정기라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시대적 상황에 따라 교육과정의 형성에서 미국의 영향을 받은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현재까지도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에 있어서 미국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실제로 과학 교육과정의 변천을 살펴보면 미국의 연구에 따라 우리나라의 교육이 많은 영향을 받아왔음을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교육사조 변천에 따라 그 맥을 같이 해왔던 것이다. 따라서 제 2차 교육 과정에서 과학 교육을 비롯한 초등교육이 실용성을 강조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이었던 것이나 제 3차 교육과정에서 브루너의 학문 중심주의 사조를 받아들여 자연과 교육이 지식의 구조, 기본 개념, 탐구 방법 등을 강조하는 학문 중심으로 방향을 전환한 것은 앞서 기술한 이유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 이번 보고서에서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과학 교육과정과 우리나라 7차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현재 미국의 초등 과학 교육과정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살피며 그것을 우리나라 초등과학 교육과정과 비교해 보고, 비교 결과를 토대로 미국의 초등과학 교육과정이 미래의 한국 초등 과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에 앞서 현재 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 교육과정의 특징과 캘리포니아 주 초·중등 교육과정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과학 교과서, 서울;교육부
http://www.cde.ca.gov/cfir/science
http://www.cde.ca.gov/re/pn/fd/sci-framework
http://www.ed.gov/offices/OERI/ORAD/KAD/expert_panel/newscience_progs.html
http://www.ed.gov/programs/encconsortia/index.html
http://www.moe.go.kr/bbs/boar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