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지역연구] 중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5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 리 말 3
Ⅱ 중국개관 4
1. 지리 환경 (서고동저의 계단식 지형) 4
2. 인 구 (56개 다민족 국가)4
3. 사 상 5
4. 중국공산당과 중화인민공화국의 역사 7
(1) 중국공산당 창당 7
(2)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 7
(3) 등소평의 신사고와 개혁개방정책 9
Ⅲ 정 치
1. 중국적 사회주의 10
(1) 사회주의는 실패했는가 10
(2) 등소평의 개혁정권 등장과 역사적 노선전환 10
(3) 중국의 개혁정치와 중국적 사회주의의 발전과 시련 11
2. 개혁, 개방의 정치적 흐름 13
(1) 중국적 사회주의의 경제개혁과 정치개혁 13
(2) 개혁정치와 신권위주위론 14
3. 대외정책 15
(1) 근대화와 외교정책 15
(2) 등소평시대의 대외정책(중미관계 중심으로) 16
(3) 동아시아 신질서와 중국위협론의 실체 16
(4) 탈냉전 시대의 한중관계 17
4. 21세기 동북아속 중국정치의 미래 17
(1) 탈(脫)사회주의로의 길 17
(2) 중국적 사회주의의 미래 18
(3) 대만문제 해결의 전략적 구상 18
(4) 등소평 이후 중국정치와 그 전망19
Ⅳ 사회 .문화 20
1. 중국인의 이해 20
(1) 중국인의 강한 자존심 20
(2) 個人主義 vs 關係 22
2.중국의 교육제도 23
(1) 중국의 학제(學制) 23
(2) 중국학교의 과정체계 24
3. 중국사회의 문제점 25
(1) 지역주의 25
(2) 꽌시와 페이취에(肥缺) 26
(3) 부익부 빈익빈 26
(4) 심각한 오염 27
4. 변해가는 중국 28
(1) 문화생활의 향유 28
(2) 변화의 중심(칭니엔(靑年)) 28
Ⅴ 경제 및 통상환경 29
1. 개혁개방 이전의 중국 29
(1) 인민정권의 수립과 국민경제의 회복(1949년 10월 ~ 1952년) 30
(2) 제 1차 5개년 계획(1953년 ~ 1957년) 30
(3) 대약진운동과 인민공사회(1958년 ~ 1960년) 30
(4) 경제구조의 조정정책(1961년 ~ 1965년) 30
(5) 문화혁명(1966년 ~ 1976년) 31
(6) 화국봉 시기(1977년 ~ 1978년) 31
2. 개방이후의 중국경제 31
(1) 1978년 12월부터 1983년까지의 제 1단계 31
(2) 1984년부터 1987년까지의 제 2단계 32
(3) 1988년부터 1991년까지의 제 3단계 32
(4) 1992년 이후 2000년까지의 제 4단계 32
(5) 2001년 이후 세계화 단계 33
3. 2001년 이후의 중국경제 35
(1) 중국경제의 거시경제현황 35
(2) 주요정책 및 사건 38
4. 떠오르는 중국 40
(1) 해외투자의 메카 중국 40
(2) 베이징 올림픽 개최로 올림픽 관련 산업 호황 43
(3) 동북아 거점으로 부상한 중국 44
(4) 중국이 가진 또 하나의 자원(기술과 인재) 45
Ⅵ 맺 음 말 48
참고문헌 / WEB SITE 49
- 본문내용
-
13억 인구의 중국이 무서운 속도로 세계경제의 중심축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미 중국은 세계 최대의 재화 공급국이자 자본재 수요처로 부각되며 ‘공룡 경제’의 면모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새로운 경제대국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두 자릿수 경제성장을 실현하며 ‘한강의 기적’을 이룩한 바 있지만, 중국의 부상은 차원이 다른 파급 효과를 보여줄 것이다. 전 세계 인구의 20%이상이 중국인이며 구매력으로 평가한 GDP도 전 세계 13%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 세계경제질서재편의 핵심요인이 될 것이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은 정부 주도의 계획경제하에서 1996~2000년 연평균 8.2%나 성장했으며, 2000년대 들어서도 8%를 상회하는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와 함께 앞으로의 성장잠재력 또한 높게 평가되는 이유는, 정부 주도의 경제정책이 최근 시장 경쟁체제로 전환중이며 외국인 직접투자에 따른 자본 및 기술이전의 효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에 수많은 외국 기업들은 중국의 13억 인구에 매료되어 중국으로, 중국으로 새로운 ‘골드러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여기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우리 기업이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입지를 굳히려면, 복잡한 분석에 앞서 그들의 사상과 문화, 정치체제, 경제현황 등 거시적 환경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보고서는 이런 기본적인 요구에 충실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크게 중국의 지리와 사상, 정치, 경제부분으로 나누어 언급하였는데 특히 정치․경제 부분에서는 과거를 되짚어보기보다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에 더 많은 중점을 두었다.
- 참고문헌
-
차이나 인 코리아 http://www.chinainkorea.co.kr
한․중 생명공학 협력센터 http://kcbbcc.kribb.re.kr/KOR/
주 중국 대한민국대사관 http://www.koreaemb.org.cn
중국뉴스(데일리차이나) http://www.dailychina.net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한국무역협회 www.kita.net 한국무역협회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중국 WEB번역 http://www.empas.com
기타 검색 포털 사이트를 통한 키워드 검색으로 찾은 사이트 및 지식 Q&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