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지역연구] 중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 리 말 3
Ⅱ 중국개관 4
1. 지리 환경 (서고동저의 계단식 지형) 4
2. 인 구 (56개 다민족 국가)4
3. 사 상 5
4. 중국공산당과 중화인민공화국의 역사 7
(1) 중국공산당 창당 7
(2) 대약진운동과 문화대혁명 7
(3) 등소평의 신사고와 개혁개방정책 9
Ⅲ 정 치
1. 중국적 사회주의 10
(1) 사회주의는 실패했는가 10
(2) 등소평의 개혁정권 등장과 역사적 노선전환 10
(3) 중국의 개혁정치와 중국적 사회주의의 발전과 시련 11
2. 개혁, 개방의 정치적 흐름 13
(1) 중국적 사회주의의 경제개혁과 정치개혁 13
(2) 개혁정치와 신권위주위론 14
3. 대외정책 15
(1) 근대화와 외교정책 15
(2) 등소평시대의 대외정책(중미관계 중심으로) 16
(3) 동아시아 신질서와 중국위협론의 실체 16
(4) 탈냉전 시대의 한중관계 17
4. 21세기 동북아속 중국정치의 미래 17
(1) 탈(脫)사회주의로의 길 17
(2) 중국적 사회주의의 미래 18
(3) 대만문제 해결의 전략적 구상 18
(4) 등소평 이후 중국정치와 그 전망19
Ⅳ 사회 .문화 20
1. 중국인의 이해 20
(1) 중국인의 강한 자존심 20
(2) 個人主義 vs 關係 22
2.중국의 교육제도 23
(1) 중국의 학제(學制) 23
(2) 중국학교의 과정체계 24
3. 중국사회의 문제점 25
(1) 지역주의 25
(2) 꽌시와 페이취에(肥缺) 26
(3) 부익부 빈익빈 26
(4) 심각한 오염 27
4. 변해가는 중국 28
(1) 문화생활의 향유 28
(2) 변화의 중심(칭니엔(靑年)) 28
Ⅴ 경제 및 통상환경 29
1. 개혁개방 이전의 중국 29
(1) 인민정권의 수립과 국민경제의 회복(1949년 10월 ~ 1952년) 30
(2) 제 1차 5개년 계획(1953년 ~ 1957년) 30
(3) 대약진운동과 인민공사회(1958년 ~ 1960년) 30
(4) 경제구조의 조정정책(1961년 ~ 1965년) 30
(5) 문화혁명(1966년 ~ 1976년) 31
(6) 화국봉 시기(1977년 ~ 1978년) 31
2. 개방이후의 중국경제 31
(1) 1978년 12월부터 1983년까지의 제 1단계 31
(2) 1984년부터 1987년까지의 제 2단계 32
(3) 1988년부터 1991년까지의 제 3단계 32
(4) 1992년 이후 2000년까지의 제 4단계 32
(5) 2001년 이후 세계화 단계 33
3. 2001년 이후의 중국경제 35
(1) 중국경제의 거시경제현황 35
(2) 주요정책 및 사건 38
4. 떠오르는 중국 40
(1) 해외투자의 메카 중국 40
(2) 베이징 올림픽 개최로 올림픽 관련 산업 호황 43
(3) 동북아 거점으로 부상한 중국 44
(4) 중국이 가진 또 하나의 자원(기술과 인재) 45
Ⅵ 맺 음 말 48

참고문헌 / WEB SITE 49
본문내용
13억 인구의 중국이 무서운 속도로 세계경제의 중심축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미 중국은 세계 최대의 재화 공급국이자 자본재 수요처로 부각되며 ‘공룡 경제’의 면모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새로운 경제대국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두 자릿수 경제성장을 실현하며 ‘한강의 기적’을 이룩한 바 있지만, 중국의 부상은 차원이 다른 파급 효과를 보여줄 것이다. 전 세계 인구의 20%이상이 중국인이며 구매력으로 평가한 GDP도 전 세계 13%를 차지하고 있어, 향후 세계경제질서재편의 핵심요인이 될 것이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은 정부 주도의 계획경제하에서 1996~2000년 연평균 8.2%나 성장했으며, 2000년대 들어서도 8%를 상회하는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와 함께 앞으로의 성장잠재력 또한 높게 평가되는 이유는, 정부 주도의 경제정책이 최근 시장 경쟁체제로 전환중이며 외국인 직접투자에 따른 자본 및 기술이전의 효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에 수많은 외국 기업들은 중국의 13억 인구에 매료되어 중국으로, 중국으로 새로운 ‘골드러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여기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우리 기업이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입지를 굳히려면, 복잡한 분석에 앞서 그들의 사상과 문화, 정치체제, 경제현황 등 거시적 환경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보고서는 이런 기본적인 요구에 충실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크게 중국의 지리와 사상, 정치, 경제부분으로 나누어 언급하였는데 특히 정치․경제 부분에서는 과거를 되짚어보기보다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에 더 많은 중점을 두었다.
참고문헌
차이나 인 코리아 http://www.chinainkorea.co.kr
한․중 생명공학 협력센터 http://kcbbcc.kribb.re.kr/KOR/
주 중국 대한민국대사관 http://www.koreaemb.org.cn
중국뉴스(데일리차이나) http://www.dailychina.net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한국무역협회 www.kita.net 한국무역협회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중국 WEB번역 http://www.empas.com
기타 검색 포털 사이트를 통한 키워드 검색으로 찾은 사이트 및 지식 Q&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연구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제2장 관광마케팅의 이론적 고찰제1절 지역관광개발의 개념적 접근1. 지역관광개발의 의의2. 관광지개발과 관광상품 개발제2절 지자체 관광활성화의 의의1. 지방화와 지역개발2. 지자체 관광활성화 의의제3절 관광마케팅의 특성1. 관광의 구성요소2. 관광상품의 특성3. 관광마케팅의 일반적 특성제3장 중국 관광시장의 분석 및 관광 여건제1절 중국인의 해외여행 동향과 전망

  • [국제경제론] 중국의 성별 투자분석과 시사점
  • 중국의 성별 투자분석과 시사점목차연구목적과 배경전 세계적 해외직접투자 추세전 세계 대 중국투자중국의 경제 성장 현황 전세계 대 중국 연도별 투자현황 전 세계 대 중국 지역별 투자현황 한국의 대 중국 투자 연도별 투자 현황업종별 투자 현황성별 현황154.4 한국의 대 중국투자 결론대구의 대 중국 투자 현황5.1 대구∙경북의 경제 현황5.2 대구경북의 수출입현황5.2.1 대구경북의 품목별 수출입 현황5.3 대구경북 대 중국 성별 투자

  • 동아제약 해외직접투자 FDI 사례분석과 성과분석및 동아제약 해외직접투자 전략제안
  • 연구의 필요성2. 동아제약 선정 이유3. 연구 방향Ⅱ.본론1. 기업소개 - 동아제약2. 제약 산업3. 동아제약의 경쟁우위분석(1) 현재 동아제약 경쟁우위요소(2) 동아제약의 강점 (3) 2010 동아제약의 미래 경쟁 우위 전략과 가치창출 전략4. 동아제약과 광동 제약(경쟁사)의 비교5. 기업의 결합 형태(1) 수직적 결합(2) 수평적 결합 6. 해외직접투자사례 및 성과(1) 동아제약의 해외직접 투자 전략(2) 투자 사례(3) 중국지역 해외 직접투자1) 중국 국가개관

  • [재무회계] 국내유통업체의 해외진출을 통한 경쟁력 확보
  • 국내유통업체의 해외진출을 통한 경쟁력 확보목 차Ⅰ. 서론 연구 배경 및 목적 연구 주제 Ⅱ. 본론 국내 유통 시장 분석 1.1 소비자 욕구의 변화 1.2 할인점 비즈니스의 성장 1.3 한국 유통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4 CASE STUDY: 성공적인 해외 진출 사례 (METRO)국내 유통 업체의 해외 진출 2.1 왜 중국 시장인가? (Why China?) 2.2 한국 유통 업체의 중국 진출 현황 중국 시장 분석 3.1 중국 유통 시장 분석 3.2 지역별 분석 3.3 경쟁자 분석 (월마트, 까르푸) 3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애로사항,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요인, 한국환경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화장품산업과 한국방송산업의 중국진출전략,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대응 방안 분석
  • 중국의 해외기업 인허가 및 투자정책관련 애로사항7. 중국시장진출과 관련된 기타 애로사항Ⅳ.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성공과 실패요인1. 성공요인1) 진출 전 사전계획 및 준비 철저2) 국영기업과 합작을 통한 현지기업과의 파트너십3) 적극적인 투자와 현지인 채용 및 교육투자를 통한 현지화4) 이미지 마케팅을 위해 이미지의 고급화에 역점 5) 진출지역주민과 유대강화를 통하여 지역사회와 융화되는 마케팅전개 2. 실패요인 분석1) 현지화 실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