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Ⅰ.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1.르네상스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1) 봉건사회의 붕괴
①중세 봉건사회는 14세기 경부터 교회중심의 세계관이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붕괴되기 시 작
②교역을 통해 상인들이 부를 축적함으로써 시민계급이 발생하고 새로운 도시와 화폐경제 가 발달
③페스트로 유럽의 인구가 대폭감소
2) 인쇄술의 발명
①성경이 보급되면서 문맹자의 수가 이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고, 지식의 보급과 개방은 다시 사람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해 다시 서적 수요 증가
②각 개인이 독립적으로 읽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자 사람들은 중세적 사고와는 다른 새로운 사고방식을 구성하기 시작→정치, 경제, 문화적 상황에 변화
③봉건적 사회구조가 쇠퇴되고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었는데, 이것이 곧 근대 세계와 근대 문화로서 르네상스, 종교개혁, 과학혁명 등으로 구체화
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1) 인간중심주의
① 신중심, 내세중심주의인 중세의 압박에서 벗어나고자 한 인문주의는 인간을 세계의 중심으로 보고, 인간 자신의 자아실현 가능성을 신뢰하고, 내세보다 현세의 삶을 찬미하려고 했다.
② 인간은 무한한 자유의 존재이고 소우주라는 헬레니즘의 인간중심주의를 부활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2) 전인적 인간교육 이념의 형성
① 인간 자아의 존엄성과 그의 실현을 존중하는 인간중심주의는 인간교육으로 발아하기 시작했다.
② 이에 따라 개인의 성취를 존중하고 현세적인 시민생활의 준비를 위한 전인적인 인간교육 이념이 형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1) 중세의 기사 교육2) 중세의 시민학교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1. 15

  • [유아교육사상] 근세사회의 교육(서양 15~17C)
  • ◈ 근세사회의 교육(서양 15~17C) ◈Ⅰ. 르네상스기의 교육적 특징Ⅱ. 종교개혁기의 교육적 특징Ⅲ. 실학주의기의 교육적 특징※ 근세사회 - 중세 봉건사회가 막을 내리고 근세적 특징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 산업혁명 발생 이전- 토지를 매개로 하는 봉건제 사회 ➜ 자본을 매개로 하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로의 이행기- 르네상스기, 종교개혁기, 실학주의기로 나뉨Ⅰ. 르네상스기의 교육적 특징※ 르네상스 특징 - 인간중심 • 개성존중 • 개인주

  • [유아교육] 고대사회~16세기 유아교육
  • 교육사상(3)공헌3) 아리스토텔레스(1)개요(2)유아교육사상(3)공헌2. 로마의 교육1) 로마의 제도와 교육(1)가정교육과 학교교육2)키케로3)퀸틸리우아누스(1)개요(2)유아교육사상(3)저서3. 이스라엘의 신앙과 교육제2절 중세의 교육1. 전기(5-11C)의 특징2. 후기(12-15C)의 특징제2절 근세의 교육1. 문예부흥기(르네상스)의 교육(A.D 15C-16C)1) 특징2) 유형3) 에라스무스(1)개요(2)유아교육사상(3)공헌2. 종교 개혁기의 교육(16C)1) 특징2) 유형3) 루터(1)개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유아에 대한 관점이 이제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 발전되어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

  • [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중세의 교육, 르네상스, 종교개혁기, 실학주의, 계몽사상기, 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 근대사회의 유아교육목차1. 중세의 교육1) 시대적 배경2) 중세의 교육사상(1) 아동관(2) 교육사상(3) 스콜라 철학3) 중세교육의 실제(1) 기독교 교육과 세속교육(2) 기사교육(3) 대학의 발달(4) 시민교육의 발달2. 르네상스1) 르네상스(Renaissance)의 배경2) 인문주의 사상과 유아교육3. 종교개혁기1) 발전 배경2) 종교개혁기와 유아교육4. 실학주의1) 발전 배경2) 실학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3) 실학주의의 유형5. 계몽사상기1) 발전 배경2) 계몽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