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Ⅰ.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1.르네상스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1) 봉건사회의 붕괴
①중세 봉건사회는 14세기 경부터 교회중심의 세계관이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붕괴되기 시 작
②교역을 통해 상인들이 부를 축적함으로써 시민계급이 발생하고 새로운 도시와 화폐경제 가 발달
③페스트로 유럽의 인구가 대폭감소
2) 인쇄술의 발명
①성경이 보급되면서 문맹자의 수가 이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고, 지식의 보급과 개방은 다시 사람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해 다시 서적 수요 증가
②각 개인이 독립적으로 읽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자 사람들은 중세적 사고와는 다른 새로운 사고방식을 구성하기 시작→정치, 경제, 문화적 상황에 변화
③봉건적 사회구조가 쇠퇴되고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었는데, 이것이 곧 근대 세계와 근대 문화로서 르네상스, 종교개혁, 과학혁명 등으로 구체화
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1) 인간중심주의
① 신중심, 내세중심주의인 중세의 압박에서 벗어나고자 한 인문주의는 인간을 세계의 중심으로 보고, 인간 자신의 자아실현 가능성을 신뢰하고, 내세보다 현세의 삶을 찬미하려고 했다.
② 인간은 무한한 자유의 존재이고 소우주라는 헬레니즘의 인간중심주의를 부활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2) 전인적 인간교육 이념의 형성
① 인간 자아의 존엄성과 그의 실현을 존중하는 인간중심주의는 인간교육으로 발아하기 시작했다.
② 이에 따라 개인의 성취를 존중하고 현세적인 시민생활의 준비를 위한 전인적인 인간교육 이념이 형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