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1절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
1.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교수 프로그램 평가란 여러 가지 교수-학습활동에 관련된 자료나 산출물의 장점, 유용성 또는 가치를 규명하는 절차다.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육 자료 또는 교육의 결과나 과정의 가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교육에서의 의사결정을 돕는다.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적 정의를 평가의 유형에 비추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평가의 목적에 따라 교수 프로그램 평가는 규준지향 평가와 목표지향 평가로 대별된다.
(1) 규준지향 평가
규준이란 한마디로 비교해 볼 수 있는 척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규준지향 평가란 한 개인의 득점을 비교해 보기 위한 규준 집단이 반드시 존재하며, 그 규준 집단의 점수 분포에 따라서 어떤 개인의 득점의 수준을 해석하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과의 상대적 비교에 의해 평가되는 것이다. 규준지향 평가는 상대 평가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2) 목표지향 평가
“사전에 구체화된 수행 준거에 비추어서 직접 해석할 수 있는 측정을 하고자 제작된 검사(Glaser & Nitko, 1971)” 혹은 “개인의 위치를 위한 어떤 표준, 즉 수행 표준에 견주어 확인하는 것(Popham & Husek, 1969)”으로 정의된다.
목표지향 평가에서는 구체적 과제 혹은 행동 목표에 기초해서 검사 제작 혹은 검사 문항을 선택하고 또한 미리 정의되거나 선정한 수행 준거에 따라서 평가하는 것을 강조한다(황정규, 1998). 목표지향 평가는 준거지향 평가 혹은 절대 평가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규준지향 평가와 목표지향 평가는 여러 측면에서 대비되는 개념이다. 무엇보다도, 규준지향 평가에서는학생이 어느 정도 성취했느냐에 관심이 있는 반면, 목표지향 평가에서는학생이 무엇을 성취했느냐에 더 관심이 있기 때문에 개인차를 인정한다. 이에 비해 목표지향 평가에서는 개인차는 교육의 누적적 실패에서 오는 결과이며 필연적 현상은 아니라고 본다. 이와 같이 두 유형의 평가는 매우 대조적이지만, 교육 현장에서는 제각기 독특한 기능으로 기여하며, 또한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한편, 평가의 대상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교수 프로그램 평가는 주로 프로그램 평가와 자료산출물 평가가 포함된다. 교육평가 표준화 통합 위원회(JCSE: Joint Committee on Standard for Educational Evaluation)에서 제시한 정의에 따르면, 프로그램 평가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교육 활동과 교육 과정을 평가하는 것을 지칭한다. 프로그램 평가의 예로는 학교에서 실시하는 읽기 프로그램, 행정부에서 주관하는 특수 프로그램, 또는 대학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등이 있다. 이에 비해, 자료 산출물 평가란 책, 교과 지침서, 필름, 테이프 및 기타 교수 산출물을 포함한 내용을 담고 있는 물리적 자료의 장점 또는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2.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교수-학습 활동과 결과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에 있지만, 평가의 목적에 따라서 혹은 평가가 이루어지는 시기에 따라서 그 세부 목적에 있어서는 다소 차이가 나타난다.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을 준거지향 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