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절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
1.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교수 프로그램 평가란 여러 가지 교수-학습활동에 관련된 자료나 산출물의 장점, 유용성 또는 가치를 규명하는 절차다.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육 자료 또는 교육의 결과나 과정의 가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교육에서의 의사결정을 돕는다.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적 정의를 평가의 유형에 비추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평가의 목적에 따라 교수 프로그램 평가는 규준지향 평가와 목표지향 평가로 대별된다.
(1) 규준지향 평가
규준이란 한마디로 비교해 볼 수 있는 척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규준지향 평가란 한 개인의 득점을 비교해 보기 위한 규준 집단이 반드시 존재하며, 그 규준 집단의 점수 분포에 따라서 어떤 개인의 득점의 수준을 해석하는 것이다. 즉, 다른 사람과의 상대적 비교에 의해 평가되는 것이다. 규준지향 평가는 상대 평가라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2) 목표지향 평가
“사전에 구체화된 수행 준거에 비추어서 직접 해석할 수 있는 측정을 하고자 제작된 검사(Glaser & Nitko, 1971)” 혹은 “개인의 위치를 위한 어떤 표준, 즉 수행 표준에 견주어 확인하는 것(Popham & Husek, 1969)”으로 정의된다.
목표지향 평가에서는 구체적 과제 혹은 행동 목표에 기초해서 검사 제작 혹은 검사 문항을 선택하고 또한 미리 정의되거나 선정한 수행 준거에 따라서 평가하는 것을 강조한다(황정규, 1998). 목표지향 평가는 준거지향 평가 혹은 절대 평가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규준지향 평가와 목표지향 평가는 여러 측면에서 대비되는 개념이다. 무엇보다도, 규준지향 평가에서는학생이 어느 정도 성취했느냐에 관심이 있는 반면, 목표지향 평가에서는학생이 무엇을 성취했느냐에 더 관심이 있기 때문에 개인차를 인정한다. 이에 비해 목표지향 평가에서는 개인차는 교육의 누적적 실패에서 오는 결과이며 필연적 현상은 아니라고 본다. 이와 같이 두 유형의 평가는 매우 대조적이지만, 교육 현장에서는 제각기 독특한 기능으로 기여하며, 또한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한편, 평가의 대상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교수 프로그램 평가는 주로 프로그램 평가와 자료산출물 평가가 포함된다. 교육평가 표준화 통합 위원회(JCSE: Joint Committee on Standard for Educational Evaluation)에서 제시한 정의에 따르면, 프로그램 평가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교육 활동과 교육 과정을 평가하는 것을 지칭한다. 프로그램 평가의 예로는 학교에서 실시하는 읽기 프로그램, 행정부에서 주관하는 특수 프로그램, 또는 대학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등이 있다. 이에 비해, 자료 산출물 평가란 책, 교과 지침서, 필름, 테이프 및 기타 교수 산출물을 포함한 내용을 담고 있는 물리적 자료의 장점 또는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2.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교수-학습 활동과 결과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에 있지만, 평가의 목적에 따라서 혹은 평가가 이루어지는 시기에 따라서 그 세부 목적에 있어서는 다소 차이가 나타난다.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을 준거지향 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 목적, 특수한 목표가 있고, 그것이 내용의 선택과 조직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그것은 교수학습의 특정형태를 암시해 주거나 분명하게 명시해 준다. 종국에는 교육과정은 성취결과의 평가프로그램을 포함한다. 교육과정은 학습을 위한 하나의 계획이라고 말한다.네 번째의 경우는 W.J. Popham과 E.L. Baker, D. Tanner와 L.N. Tanner를 들 수 있는데, Tanner 등의 정의를 보면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개인적, 사회적 능력의 계속적이고 의지적인 성장을 위해서 학교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 목적, 특수한 목표가 있고, 그것이 내용의 선택과 조직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그것은 교수학습의 특정형태를 암시해 주거나 분명하게 명시해 준다. 종국에는 교육과정은 성취결과의 평가프로그램을 포함한다. 교육과정은 학습을 위한 하나의 계획이라고 말한다.네 번째의 경우는 W.J. Popham과 E.L. Baker, D. Tanner와 L.N. Tanner를 들 수 있는데, Tanner 등의 정의를 보면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개인적, 사회적 능력의 계속적이고 의지적인 성장을 위해서 학교의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우리의 지역사회에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에 적절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보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제도적 조치본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재난 안전에 대한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따라서 사회적 요구부합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결론평생교육의 개념은 학자들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제시되고 있다. 랑그랑은 평생교육을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했다. 포르는 평생교육을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

  • 교수체제 개발 및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목차3장 교수체제 개발제 1절 교수체제 개발의 개념 및 특징제 2절 교수체제개발 모형 제 3절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8장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제 1절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제 2절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모형제 3절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유형제 4절 평가도구의 제작< 3장 교수체제 개발 >제1절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교수체제개발의 개념체제 및 체제적 접근체제의 개념과 특성Hoban : 체제란 공통

  •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타일러의 목표성취모형, 글레이저의 수업평가모형, 스크리븐의 판단모형,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 모형)
  • <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 >제 1절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1.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육 자료 또는 교육의 결과나 과정의 가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교육에서의 의사결정을 도와 주는 것이다.규준지향 평가 : 다른 사람과의 상대적 비교에 의해 평가되는 것 ; 상대 평가①학생이 어느정도 성취했느냐②개인간의 변량목표지향 평가 : 구체적 과제 혹은 행동 목표에 기초해서 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