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독서 진단 평가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주제 : 독서 진단 평가지 ◐
◐ 목 차 ◑
1. 읽기 진단 개발 절차 ---------------------------------------- 2
1.1 7차 교육과정 국어과 목표 및 평가내용 개관 -------------------------- 2
1.2 읽기 진단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이론 ------------------------------- 4
1.3 문항제작 평가 도구 ------------------------------------------------- 7
2. 읽기 진단 제작 과정 --------------------------------------- 10
2.1 성취기준표 및 이원 목적 분류표(3학년) ----------------------------- 10
2.2 1차 독서 진단 평가지 --------------------------------------------- 12
2.3 지문 선정(배제) 이유 --------------------------------------------- 17
2.4 1차 적용 분석 결과 및 문항수정 ----------------------------------- 30
3. 2차 독서 진단 평가지-------------------------------------- 42
3.1 2차 적용 결과 ----------------------------------------------------- 47
3.2 2차 적용 후 문항수정방향 ------------------------------------------ 53
4. 텍스트 원전 ----------------------------------------------- 62
5. 참고 문헌 ------------------------------------------------- 63
1. 읽기 진단 개발 절차
1.1 7차 교육과정 국어과 목표 및 평가내용 개관
1.1.1 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1)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2) 학습자의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중시하는 교육과정
(3) 교육 내용의 개인적사회적학문적 적합성을 추구하는 교육과정
(4) 국어 교육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교육과정의 구성
1.1.2 7차 교육과정에 제시한 국어과의 교육 목표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의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1.1.3 국어과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 평가의 주요 고려사항
(1) 발달적 교육관에 기초한 평가
(2)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기여하는 평가
(3) 인지적 학습과 정의적 학습의 균형 있는 평가
(4)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평가
(5) 학습자의 언어적 성장과 발달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학적 이론과 교육 실습)을 수료하고 꼬레쥬 교사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중등 학교에서 2∼3개의 교과를 가르칠 수 있다. 대학 출신의 경우 중등 교원 자격증(CAPES)을 소지한 교사와 또 하나는 아그레가씨온 교사가 될 수 있는 교원 자격 시험에 합격한 교사이다.④ 특수 교육한편 프랑스 특수 교육은 초중등 과정의 장애자 교육과 함께 고등 교육을 중심으로 한 영재 교육이 발달되어 있다. 예컨대 꼬레쥬 드 프랑스, 그랑제꼴, 에꼴노르말 및 각종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독서를 평소에 많이 하던 아이들은 공부를 잘하는 선다형 문제에 익숙한 학원 세대의 아이들보다 학원을 다니지 않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다가서서 쉽게 풀 수 있었던 것으로 결과를 산출 할 수 있었다. 이 분석은 출제자의 분석이 아니라 현장 선생님의 아이들에 대한 평가를 종합하여 상관성에 기초하여 분석을 내린 것으로 매우 흥미로운 점이라고 생각 할 수 있다. 채점은 조원 모두의 협의를 통하여 이루어 졌으며,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 교육과학사. 천경록(2004). 「과정중심 읽기 교육」. 04제석초 특강천경록(2004).「읽기 평가 전문성 기준과 교육 방안」. 읽기평가학회천경록(2005). 「독서이력철의 구성과 평가 방안」. 05독서학회천경록(2005). 「국어과 내용의 영역 구분과 성격 규명」. 청람어문교육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국어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의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한국교육출판(2004). 『교육자료』10월호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읽기」 영역 분석- 목 차 -Ⅰ. 머리말Ⅱ. 읽기영역 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Ⅲ. 독서 영역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Ⅳ. 기출문제 분석 1.독서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 유형2. 독서 태도에 대한 이해 유형3. 텍스트에 대한 이해 유형4. 독서 교육의 원리와 실제 유형5. 독서 과정의 기능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유형Ⅴ. 맺음말Ⅰ. 머리말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 청소년수형자 교육
  • 진단하여 법원의 조사심리자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법원으로부터 보호처분을 받은 소년에 대한 직업훈련과 인성교육을 실시, 비행청소년의 건전육성을 위해 힘써오고 있다.그동안 광주소년원은 위탁소년을 대상으로 미술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등 다양한 심리치료프로그램을 운영, 긍정적 가치관 형성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올바른 자아성장을 도모하는 재비행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왔다.특히, 이번에 실시된 가족미술치료프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